관점 하나 바꿨을 뿐인데

D-29
심리학
살아가면서 일어나는 가장 치명적인 문제는 지레짐작과 예단이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다 안다고 착각하기 때문에 오해와 갈등이 일어난다. 실수는 자신을 제대로 알지 못해서 일어나고 오해는 상대를 다 안다는 착각에서 시작된다.
스티븐 호킹 박사는 “앎의 가장 큰 적은 무지가 아니라 안다는 착각이다”
스티븐 호킹 박사는 “앎의 가장 큰 적은 무지가 아니라 안다는 착각이다”
사람들은 같은 상황에서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평가를 하고 반응을 보인다. 이처럼 사물과 세상을 이해하는 인식의 틀, 마음의 창 또는 관점을 심리학에서는 ‘프레임(Frame)’이라고 한다. 프레임은 세상에 대한 이해의 폭을 제한하는 한계로 작용하기도 하지만, 새로운 방향으로 세상을 이해하도록 돕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똑같은 상황에서, 똑같은 일을 겪으면서도 다르게 느끼고 다르게 행동하면서 다른 삶을 살고 싶다면 프레임을 바꿔야 한다. 심리학에서는 이렇게 인식의 틀을 바꾸는 기법을 ‘리프레이밍(Refraiming)’, 즉 ‘틀바꾸기 기법’이라고 한다.
아마존의 구슬 목걸이에 일부러 집어 넣은 흠집이 난 '영혼의 구슬'이나 페르시아의 카펫에 의도적으로 남긴 '페르시아의 흠'이 주는 교훈은 무엇인가?
빈틈 효과를 얻으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
내가 느꼈던 반발심에 대해 써보자.
내가 상대방에게 어떤 자극으로 작용하는지 성찰해 보자. 자신에게 유익한 자극을 주변에 배치하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 지를 써보자.
자존감을 높이려면 어떤 태도가 바람직할까?
제목에 쓴 심리학 용어의 뜻을 정리할 것. 내용을 요약할 것. 인상 깊은 부분을 쓸 것. 자기의 경험과 연관 지어 쓸 것. 진로와 연관 지어 볼 것.
나의 행복을 위해, 나의 건강한 마음을 위해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 생각해 보자.
더 찾아 본 내용을 써 보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
[책나눔 이벤트] 지금 모집중!
[김영사/책증정] 다니엘 튜더 소설 《마지막 왕국》 편집자와 함께 읽어요!(책 나눔) [핏북] 조 메노스키 작가의 공상과학판타지 소설 <해태>! 함께 읽기.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 여러분의 처방책이 필요합니다.
수험생이 시집이 읽고 싶대요. 스무살 청년에게 추천하고 싶은 시집을 추천해주세요.
🍁10월의 마지막 밤, 함께 낭독 어떠세요?
[그믐밤] 28. 달밤에 낭독, <우리는 언제나 희망하고 있지 않나요>
'밀란 쿤데라' 챌린지 by 신아
밀란 쿤데라 <농담>밀란 쿤데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연극 보고 책 읽는 [연뮤클럽]
[그믐연뮤클럽] 3. "리어왕" 읽고 "더 드레서" 같이 관람해요[그믐연뮤클럽] 2. 흡혈의 원조 x 고딕 호러의 고전 "카르밀라"[그믐연뮤클럽의 서막 & 도박사 번외편]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이반과 스메르자코프"
도서관 모임을 응원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강릉교육문화관] 단기독서챌린지 <생존독서>경남교육청의 책과 도서관을 사랑하는 쌤들의 독서모임도봉 청소년 온라인 북클럽(가칭) 1기 <취미는 악플, 특기는 막말> 읽고 토론해요.
이 계절의 소설이 새로운 옷을 입고 찾아 왔어요. 🍂
[이 계절의 소설_가을] 『이름 없는 여자의 여덟 가지 인생』 함께 읽기 6인의 평론가들이 선정하는 [이 계절의 소설] #16인의 평론가들이 선정하는 [이 계절의 소설] #2 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세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네 번째 계절 #1
"우리 골목을 광장으로 만드는 법" 성북구 비문학 최종후보도서 4권을 소개합니다.
2024 성북구 비문학 한 책 ① 『당신의 작업복 이야기』2024 성북구 비문학 한 책 ② 『공감의 반경』 2024 성북구 비문학 한 책 ③ 『미래를 먼저 경험했습니다』 2024 성북구 비문학 한 책 ④ 『탄소로운 식탁』
🧱🧱 혼자서 읽기 버거운 벽돌책 같이 격파해요! (ft. YG)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5. <중국필패>[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4. <메리와 메리>[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3. <증오의 시대, 광기의사랑>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2. <세상이라는 나의 고향>[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1. <화석 자본>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를 읽었습니다
강릉교육문화관 <생존독서> -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를 읽고다정한것이 살아남는다를 읽고나서<도서: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 서평 쓰기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
그림책의 세계로~ 🎨
[책증정] 언제나 나를 위로해주는 그림책 세계. 에세이 『다정하게, 토닥토닥』 편집자와함께"이동" 이사 와타나베 / 글없는 그림책, 혼자읽기 시작합니다. (참여가능)"사랑해 너무나 너무나" / 혼자 읽기 방, 참여도 가능합니다![그믐밤] 27. 2025년은 그림책의 해, 그림책 추천하고 이야기해요.
<은달이 뜨는 밤, 죽기로 했다> 💎 문제를 맞추는 이에게 그믐달 목걸이를 선물로
출간했습니다.
<책방연희>의 다정한 책방지기와 함께~
[책방연희X그믐] <책 읽다 절교할 뻔> 번외편 <내가 늙어버린 여름> 읽기[책방연희X그믐] 책 읽다 절교할 뻔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끝나지 않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읽기 행렬!
[라비북클럽]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같이 읽어요 [웅진지식북클럽] 1.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함께 읽어요[진주문고 서점친구들]비문학 독서모임 <나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경비원입니다> 함께 읽기
모집중밤하늘
내 블로그
내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