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책 5문5답] 16. 의정부 트레이너

D-29
안녕하세요 운동을 지도하고 있는 30대 남자입니다! 먼저 저의 인생책을 떠올리자면, 두권이 있는데요. '싯다르타' 와 '인간이 그리는 무늬'입니다! 싯다르타는 좀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어서 보다 덜 알려진 '인간이 그리는 무늬'를 택하였습니다.
Q2 이 책이 인생책인 이유에 관해 조금 더 듣고 싶어요.
인간이 그리는 무늬의 매력은 바로 비유입니다. 보통 철학 하면 어려운말 많이 떠올리잖아요. 그런데 이 책은 유치원생?까지는 아닐지 몰라도 중고등학생만 되도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도록 비유를 쉽게 했어요. 책에서 독자들에게 질문했던 내용중 하나가 '지구는 둥급니까? 평평합니까?' 이런 질문이에요.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말을 아주 직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쉬운 난이도와 단어선택을 하여 이 책을 써내려 간것이 마음에 들었어요
Q3 어떻게 이 책을 읽게 되신 거예요? 이 책을 만나게 된 계기와 사연이 궁금합니다.
저는 철학책을 좋아해요. 소설처럼 지어낸 이야기도 읽어보지 않았다는건 아니고요. 그저 본질에 다가가는 생각을 하는것을 좋아하는거 같아요. 생각 자체를 한다는건 물론 힘들기도 해요! 제가 어디서 보고 들었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진정한 재미는 지루함 속에서 재미를 찾아내는 것이다' 라는 말에 굉장한 영감을 얻었어요. 이 말이 다소 지루하게 보일 수 있는(?) 철학과 따분한 일상생활을 함에 있어서 원하는 바를 이루고자 고난을 견뎌 낼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해요! 말이 길어졌는데 아무튼 '장자'책을 읽고 인스타그램에 올렸는데, 같은 업종에 근무하시는 선생님께서 저의 인스타를 보고서 '인간이 그리는 무늬'를 추천 해주셨어요. 그래서 바로 책을 구입했어요! 그리고 책을 다 읽고, 이 책의 지은이인 최진석 교수님을 인터넷에 찾아봤는데, 철학 관련된 동영상이 많이 올라와 있어서 많이 봤고, 팬이 되었습니다!
Q4 이 책을 다른 사람이 읽는다면, 어떤 분들께 추천하시겠어요?
내가 왜 사는지 모르겠는분, 좋아하는 일을 아직 발견하지 못한분, 나아가는 길이 막히거나 길을 잃은분 등 이 책을 읽어 자아성찰을 하게 되고, 본인의 욕망을 발견하게 되어 다시 추진 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Q5 마지막으로 책에서 밑줄 그은 문장을 공유해 주세요.
책에 밑줄 그은 문장이 너무 많네요!! 그중 하나를 고르자면 1. 어떤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이 단지 '좋다'라거나 '나쁘다'일 뿐이라면, 분명 여러분은 리더가 되려는 준비가 없는 사람입니다. 여러분이 '좋다' 또는 '나쁘다'라는 판단을 했다면, 여러분은 그저 정치적 판단을 했을 뿐입니다. 인문적 판단이라고 할 수는 없지요. 정치적 판단은 자기 머릿속에 있던, 자기가 믿고 있던 신념, 이념, 가치관을 따라서 세계와 만나거나 혹은 그것을 근거로 세계를 해석한다는 거에요. 무엇을 보고 나서 바로 좋다라거나 나쁘다고 한다는 것은 인문적 판단이 아니라 정치적 판단에 길들어져 있다는 얘기입니다. 인문적 통찰은 정치적 판단과 결별하는 것이 첫째 조건입니다.
[인생책 5문5답] 인터뷰에 함께 해 주셔서 진솔한 이야기 나눠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인터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자신의 인생책을 소개해 주실 분들은 아래 주소에 입장하여 참여해 주세요. https://www.gmeum.com/gather/template/1 전 국민이 자신의 인생책 한 권씩 소개할 수 있는 그 날까지! "우리가 사라지면 암흑이 찾아온다"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
[책나눔 이벤트] 지금 모집중!
[책증정] 2월, 코스모스 완독자가 되자![김영사/도서 증정] 주자와 다산의 대결 <두 개의 논어> 편집자와 함께 읽기 [루멘렉투라/도서 증정] 나의 첫, 브랜딩 레슨 - 내 브랜드를 만들어보아요.[📚수북플러스] 7. 무성음악_수림문학상 작가와 함께 읽어요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메뉴]를 알려드릴게요. [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
그믐 앤솔러지 클럽에서 읽고 있습니다
[그믐앤솔러지클럽] 3. [책증정] 일곱 빛깔로 길어올린 일곱 가지 이야기, 『한강』[그믐앤솔러지클럽] 2. [책증정] 6인 6색 신개념 고전 호러 『귀신새 우는 소리』[그믐앤솔러지클럽] 1. [책증정] 무모하고 맹렬한 처음 이야기, 『처음이라는 도파민』[그믐미술클럽 혹은 앤솔러지클럽_베타 버전] [책증정] 마티스와 스릴러의 결합이라니?!
🎵 책으로 듣는 음악
<모차르트 평전> 함께 읽으실래요? [김영사/책증정] 대화도 음악이 된다! <내일 음악이 사라진다면> 함께 읽어요[꿈꾸는 책들의 특급변소] 차무진 작가와 <어떤, 클래식>을 읽어 보아요. [그믐밤] 33. 나를 기록하는 인터뷰 <음악으로 자유로워지다> [📚수북플러스] 7. 무성음악_수림문학상 작가와 함께 읽어요
같이 연극 보고 원작 읽고
[그믐연뮤클럽] 9. 죽은 자를 묻고 그 삶을 이어갈 것인가 "살아 있는 자를 수선하기"[그믐연뮤클럽] 8. 우리 지난한 삶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여정, 단테의 "신곡"[그믐연뮤클럽] 7. 시대와 성별을 뛰어넘은 진정한 성장, 버지니아 울프의 "올랜도"
사람과 사람이 만나는 곳, 아고라의 삶의 깊이를 더하는 책들.
[도서증정-고전읽기] 조지 엘리엇의 『고장 난 영혼』[도서 증정] 『문명과 혐오』를 함께 읽어요.[도서증정-고전읽기] 셔우드 앤더슨의 『나는 바보다』[도서 증정] <나쁜 버릇>을 함께 읽어요.
2026년에도 한강 작가의 책 읽기는 계속됩니다!
[한강 작가님 책 읽기] '작별하지 않는다'를 함께 읽으실 분을 구합니다![라비북클럽](한강작가 노벨문학상 수상기념 2탄)흰 같이 읽어요노벨문학상 수상 한강 작가 작품 읽기 [한강 작가님 책 읽기] '소년이 온다'를 함께 읽으실 분을 구합니다.[책 선물] 한강, 『여수의 사랑』 : 미래가 없는 자들을 위한 2026년의 시작
<책방연희>의 다정한 책방지기와 함께~
정명섭 작가와 <어차피 우리 집도 아니잖아> 읽기[책방연희X그믐] 책 읽다 절교할 뻔 [책방연희X그믐] <책 읽다 절교할 뻔> 번외편 <내가 늙어버린 여름> 읽기
논픽션의 명가, 동아시아
[도서 증정] 논픽션 <두려움이란 말 따위> 편집자와 함께 읽어요! (동아시아)[도서 증정] <사랑과 통제와 맥주 한잔의 자유> 저자, 편집자와 함께 읽어요![도서 증정]《미래는 생성되지 않는다》 저자, 편집자와 함께 읽어요!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기이함이 일상이 되는 순간, 모험은 비로소 완성된다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30. <항해사 흰닭, 파드레, 그리고 오렌지…>[그믐클래식 2025] 12월, 파이 이야기
🐷 꿀돼지님이 읽은 한국 장편 소설들
손원평 장편소설 『젊음의 나라』(다즐링)김홍 장편소설 『말뚝들』(한겨레출판)이묵돌 장편소설 『초월』(김영사)손보미 장편소설 『세이프 시티』(창비)원소윤 장편소설 『꽤 낙천적인 아이』(민음사)
요리는 배를 채우고, 책은 영혼을 채운다
[밀리의서재]2026년 요리책 보고 집밥 해먹기[책걸상 함께 읽기] #23. <장하준의 경제학 레시피>[도서 증정] 소설집『퇴근의 맛』작가와 함께 읽기[책증정][1938 타이완 여행기] 12월 18일 오후 8시 라이브채팅 예정!
<코스모스> 꼭 읽게 해 드리겠습니다!
2026년 새해 첫 책은 코스모스! 코스모스, 이제는 읽을 때가 되었다![인생 과학책] '코스모스'를 완독할 수 있을까?
모집중밤하늘
내 블로그
내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