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uri
"우리가 사라지면 암흑이 찾아온다"

<공지사항> 블로그

지식공동체 그믐의 안내자, 도우리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협업 문의와 그믐 내 각종 문의는 contact@gmeum.com 로 보내주세요.
전체보기(235)
여러분의 인생영화는 무엇인가요?

그믐에서 책에 이어 영화까지 주제 카테고리에 추가하였습니다. 

그간 진행된 무비클럽에서 인생영화도 내 프로필에 넣고 싶다는 회원들의 의견이 많았어요. 그래서 책 뿐 아니라 좋아하는 영화까지 ‘내 서재’의 책장에 담으실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앞으로는 영화를 주제로도 모임을 만드실 수 있고 블로그 글을 쓰실 수 있어요. 

 

우리가 사라지면 어둠이 찾아온다!

저는 또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모임] 수료증이 생겼습니다.

대화가 100개 이상 이루어진 모임의 경우, 모임지기는 활발하고 성실히 참여한 참여자를 선정하여 수료증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수료증은 모임이 끝나기 3일 전부터 끝나고 난 29일 이내 아무 때나 발행하실 수 있어요. 

 

수료증을 받은 수료자는 ‘내 서재’와 '프로필' 화면에서 자신의 수료증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수료증은 클릭하면 크게 확대가 되고, 하단의 다운로드 버튼을 이용하면 자신의 컴퓨터나 핸드폰에 저장하실 수도 있습니다.  

 

함께 격려해 가며 앞으로도 계속 열심히 읽고 나누어요.  

 

우리가 사라지면 암흑이 찾아온다!

책 읽는 우리들이 더욱더 많아지는 그날까지,


감사합니다.

[모임] 사진도 올릴 수 있어요!

이제 그믐 모임에서 이미지도 올릴 수 있어요!


입력창 아래에 [책 꽂기], [문장 수집] 바로 옆에[사진 등록] 보이시죠?

클릭하고 올릴 사진을 선택하면 입력창에 사진이 뜹니다.


사진과 함께 글도 적고 싶으시다면 입력창에 글을 쓰고 나서 [작성]을 눌러주세요. 글과 사진이 함께 올라가요.


사진은 한 번에 3장까지 업로드 가능하고 29분 안에 수정 가능해요.


읽고 있는 페이지 인증샷 또는 공유하고 싶은 자료 이미지 등에 유용하게 사용해주세요.


우리가 사라지면 암흑이 찾아온다!

책 읽는 우리들이 더욱더 많아지는 그날까지,

저는 새로운 기능 소식을 가지고 올게요.


감사합니다.

[모임] 모임지기는 여러 명이 될 수 있어요.

그동안 모임을 이끄는 모임지기는, 모임을 개설한 한 명이었는데요.


이제는 모임지기가 여러 명이 될 수 있어요! 먼저, 어떻게 모임지기를 여러 명으로 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모임의 다른 이를 모임지기로 지정하는 법


1. 모임지기가 자신의 모임에 들어가면, 글 작성하는 창 오른쪽에 도구 모양 아이콘을 보실 수 있어요.


2. 그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모임지기가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기능이 떠요. 그중 위에서 4번째에 [모임지기 지정]이 있어요.


3. [모임지기 지정]을 클릭하시면 현재 모임 참여자들이 나오고, 모임지기로 지정하고 싶은 사람을 체크하고 저장을 누르면 완료입니다!


모임지기는 원하시는만큼 추가로 지정하실 수 있어요. 해제도 언제든 가능하고요.


모임지기는 모임에서 자유롭고 활발한 의견이 오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구성원들을 이끄는 막중한 역할을 해요. 한 명이 모임을 끌 수도 있지만, 모임지기가 더 필요한 경우 다른 모임원과 함께 모임을 꾸려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임지기 이용가이드


우리가 사라지면 어둠이 찾아온다!

책 읽는 우리들이 더욱더 많아지는 그날까지,


저는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모임지기를 위한 그믐 이용가이드

모임지기 여러분, 안녕하세요!


좋은 독서 모임을 위해 애써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모임지기에게 꼭 필요한 기능 5가지를 아래에 모아 놓았어요. 참, 모임지기는 원활한 모임 운영을 위해서, 이제 언제든지 글을 수정할 수 있어요. 이 점도 꼭 참고해주세요! (기능을 클릭하시면 글로 연결됩니다.)

 

1. 멘트 예약 기능

2. 화제로 지정 기능

3. 공지 기능

4. 모임 참여자 호출 기능

5. 스포일러 지정 기능


위에 소개한 기능 포함 다른 모두가 [공지사항] 중 [이용 가이드]에 나와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또한 모임이 시작되면 모임 제일 하단 오른쪽에 도구함 (🔧) 이 생기는데요, 이 곳을 클릭해 보시면 가능한 기능들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contact@gmeum.com으로 문의주세요.


우리가 사라지면 암흑이 찾아온다!

책 읽는 우리들이 더욱더 많아지는 그날까지,


저는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모임] 공지 기능이 생겼어요.

모임을 운영하는 모임지기님들은 주목해 주세요.


그동안 ‘화제로 지정’ 기능(▷링크)을 잘 활용하셨을텐데요. ‘공지’ 기능도 같이 사용해주시면 더욱 효과적인 모임 운영이 가능해요.


'화제로 지정'과의 차이점!


-어떤 글을 공지로 등록하시면 모임원들에게 자동으로 알림이 가요.

-모임에 들어오자마자 딱! 바로 보여요.

-화제 지정은 주로 책과 관련된 질문이나 미션 전달에, 공지 등록은 줌 모임 일정이나 책 배송 관련 알림 등 책과는 무관하지만 반드시 이 시점에 알아야 되는 사항 알리기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공지로 등록' 하는 법


1. 글을 작성하고, 오른쪽 하단의 확성기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이미 작성한 글에서는 [...]을 클릭하면 '공지로 등록' 화면이 나옵니다.


2. 등록된 공지사항은 모임 최상단에 팝업창처럼 보입니다. (사용자별로 닫거나 열 수 있어요.)


3. 만약 해제하려면, 모임 최상단에 있는 공지 글을 클릭하고 [모두 보기] - [...]을 클릭하면 '공지 해제' 바로 가능해요.



우리가 사라지면 암흑이 찾아온다!


책 읽는 우리들이 더욱더 많아지는 그날까지,

저는 새로운 기능 소식을 가지고 올게요.


감사합니다

[모임] 싱글챌린지를 소개합니다!

■ 싱글챌린지란?


그믐의 안내자, 도우리가 29일 동안 10개의 질문을 던지며 혼자 책을 읽는 과정을 도와드리는 [혼자 읽기] 챌린지입니다.


29일간의 독서 마라톤, 페이스메이커로 함께 뛰는 도우리의 모든 질문에 답하면 챌린지 성공입니다.


10개의 질문에 답변을 쓰며 독서 기록을 남기고 인상 깊었던 문장도 공유합니다. 싱글챌린지와 함께 완독의 기쁨을 누려보세요!


**왜 29일인가요? 매월 음력 29일은 그믐달이 뜹니다. 29일은 그믐의 시그니처 넘버이기도 하면서 책 한 책을 읽기 적당한 기간이라 29일로 설정했습니다.


■ 싱글챌린지 참여하는 방법


1. 홈 화면에서 [모임 만들기] 클릭합니다.


2. [어떤 모임을 만들고 싶으세요?] 에서 [혼자서]를 선택합니다.


3. [혼자서]를 클릭한 이후 나타나는 페이지에서 [싱글챌린지]를 선택합니다.


4. ‘어떤 주제로 이야기하고 싶나요?에서 읽으실 책을 선택하고 모임 제목과 모임을 설명하는 ‘모임지기의 말’을 입력해주세요.


5. 질문을 선택하는 화면에서 질문을 선택하면 됩니다.

[질문1]과 [질문10은] 고정입니다. [질문2]부터 [질문8]까지 원하시는 질문을 선택해주세요.=> 질문을 선택하면 모임 개설 완료!


6. 질문에 답변하며 싱글챌린지에 참여합니다.

첫 번째 질문은 모임 개설 다음날 오전 7시에 올라옵니다. 나머지 질문도 29일이라는 기간 동안 균등한 간격을 두고 올라옵니다. 참여자는 그 질문에 답을 하며 챌린지를 완수해요.


▷싱글챌린지 바로 가기 링크

[모임] ‘게시판 모드’가 새롭게 도입됐어요.

안녕하세요, 여러분이 그믐에서 의미있고 맥락 있는 대화를 보다 더 편하게 나누실 수 있도록 언제나 고민하는 지식공동체 그믐입니다.

   

그래서 모임 정렬 방식에 많은 고민을 하고 테스트를 해왔는데요, 이번에 새롭게 [게시판 모드]를 개발하고 도입했습니다.


이제 정렬 방식에 [채팅 모드] [게시판 모드] 이렇게 두 가지 모드가 적용됩니다.


Q. 채팅 모드란?


-기존 그믐 모임 보이던 모드가 바로 채팅 모드입니다.

-그믐 모임은 [채팅 모드]가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참여자들의 대화가 채팅처럼 시간 순서대로 일렬로 보입니다.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에서 보이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Q. 게시판 모드란?

-모임에서의 대화 흐름을 매우 잘 볼 수 있는 모드입니다.

-특정 대화 아래에 달린 답글은 그 대화 아래에 위치해서 어떤 대화가 이루어지는지 잘 보입니다. 마치 게시판에 댓글이 달리는 것처럼 맥락을 보여드려요.

-공통의 화제나 미션이 있고 참여자들이 그 글 아래에 타래로 답을 적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모임의 경우 [게시판 모드]로 모임을 진행하고, 참여하시면 각 질문의 대화 흐름이 잘 보여서 편하실 거예요.

-채팅 모드와 다르게 대화가 시간 순서대로 일렬로 보이지 않습니다.


모드 변경은 언제든 쉽게 하실 수 있어요!


※ 정렬 모드를 변경하는 방법

1. 모임에서 오른쪽 아래 검정색 아이콘에 있는 [책 모양] 버튼 클릭합니다.

2. 게시판 모드와 채팅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함께 읽기] 모임 중 ‘묻고 답하기’ 모임과 종료된 모임은 게시판 모드가 기본값으로 설정되고 보이는 점 참고해주세요.



이용하시면서 궁금한 점 있으시면 gmeum@gmeum.com 으로 메일 보내주시거나 이 공지사항에 댓글로 문의주세요.


우리가 사라지면 암흑이 찾아온다!


책 읽는 우리들이 더욱더 많아지는 그날까지,

저는 새로운 기능 소식을 가지고 올게요.


감사합니다.

[구독] 알림을 세부 설정할 수 있어요!

지난 6월 새로운 구독 기능을 여러분에게 소개 드렸었는데요.


종 모양 구독 버튼을 누르시고 구독을 하게 되면 구독하신 대상에 관해 새로운 소식이 있을 때마다 알림과 이메일로 새 소식을 받을 수 있어요. 그 대상은 관심 있는 모임, 회원 등에 가능해요.


이제 구독과 서재의 알림 대상을 보다 더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그럼 어디서 알림을 설정할 수 있는지 먼저 알려드릴게요.


① [프로필 관리]

② [알림-구독 탭]

③ [내 서재]


이렇게 총 세 군데에서 구독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어요. 이중에서 가장 편리한 방법은 종 모양의 알림 버튼 누르시면 나오는 [구독]에서의 [구독 설정]입니다 :)


1) [회원 구독] : [회원]을 구독하셨을 경우 회원이 대화를 남겼을 때, 블로그 글을 작성했을 때, 서재에서 활동했을 때로 나눠서 알림 설정을 할 수 있어요.


2) [책장 구독] : 어떤 책을 [내 서재]에 담게 되면 그 책의 소식은 전부 자동으로 받게 되요. (책장에 책을 담으면 저절로 구독이 되는 셈이지요) 이 때 책장이 인생책, 추천책, 읽은책, 관심책 이렇게 나뉘어 있는만큼, 알림도 각 책장마다 별도로 설정할 수 있어요. 소식 듣기를 원치 않는 책장은 알림을 해제해주시면 되어요.




구독 알림 세부 설정을 통해, 여러분이 궁금한 소식만 더 빠르게 받아보실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책 읽는 우리들이 더욱더 많아지는 그날까지, 저는 새로운 기능 업데이트 정보로 찾아올게요.


우리가 사라지면 암흑이 찾아온다!

감사합니다.

[모임] 모임지기는 대화를 예약 전송할 수 있어요!

그믐에서 모임을 이끄는 많은 모임지기 여러분,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여러분들이 그토록 애타게 바라왔던 그 기능! '글을 예약해서 올리기'가 이제 가능해요. 도우리인 저도 너무나 기다려왔던 바로 그 기능이에요.


방법은 아래와 같이 아주 간단해요.


1. 하단의 글 입력창에서 글을 작성하세요.

2. [작성] 버튼 오른쪽 화살표를 클릭하시고 [예약 전송] 버튼을 누르세요.

3. [예약 전송하기] 팝업창에서 예약 시간을 선택하고 [예약] 버튼을 누르시면 끝! [책 꽂기]와 문장 수집도 예약 가능해요.


이렇게 미리 예약해 두신 대화는 모임지기 도구함 [예약된 대화]에서 언제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멘트가 풀리는 시간 전까지는 자유로이 수정, 삭제가 가능하니 맘 편히 써보세요.


[예약된 대화] 에 보여지는 순서는 나중에 풀리는 멘트의 순서와 같아요. 즉, 여러분의 눈에 보이는 대로 모임 참가자분들께도 보여진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새로운 기능으로, 그믐에서 보다 더 즐겁고 편하게 모임 끌어가시길 바랄게요.


우리가 사라지면 암흑이 찾아온다!

책 읽는 우리들이 더욱더 많아지는 그날까지, 저는 새로운 기능 소식을 가지고 올게요. 감사합니다.

[책 나눔 이벤트] 지금 모집중!
[책 증정] <고전 스캔들>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5기 [책증정] 페미니즘의 창시자, 프랑켄슈타인의 창조자 《메리와 메리》 함께 읽어요!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우리 골목을 광장으로 만드는 법" 떠오르는 책을 추천해주세요!
[성북구립도서관] 2024년 성북구 비문학 한 책을 추천해주세요. (~5/12)
세계적 사상가 조너선 하이트의 책, 지금 함께 읽을 사람 모집 중!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05. <나쁜 교육>[그믐북클럽Xsam] 15. <바른 마음> 읽고 답해요
이 계절 그리고 지난 계절에 주목할 만한 장편소설 with 6인의 평론가들
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네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세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세 번째 계절 #2
직장인이세요? 길 잃은 직장인을 위한 책들 여기 있어요.
[김영사/책증정] 천만 직장인의 멘토 신수정의 <커넥팅> 함께 읽어요![김영사/책증정]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 편집자와 함께 읽기[직장인토크] 완생 향해 가는 직장인분들 우리 미생 얘기해요! | 우수참여자 미생 대본집🎈[생각의힘] 어렵지 않아요! 마케터와 함께 읽기 《커리어 그리고 가정》
어서 오세요. 연극 보고 이야기하는 모임은 처음이시죠?
[그믐연뮤클럽의 서막 & 도박사 번외편]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이반과 스메르자코프"[그믐밤] 10. 도박사 3탄,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수북강녕
💌 여러분의 마지막 편지는 언제인가요?
[책 증정] 텍스티와 함께 『편지 가게 글월』 함께 읽어요![그믐밤] 6. 편지 읽고, 편지 쓰는 밤 @무슨서점[이 편지는 제주도로 가는데, 저는 못가는군요](안온북스, 2022) 읽기 모임
🍵 따스한 녹차처럼 깊이 있는 독후감
종의 기원(동서문화사)브로카의 뇌도킨스, 내 인생의 책들코스믹 컨넥션
딱 하루, 24시간만 열리는 모임
[온라인 번개] ‘책의 날’이 4월 23일인 이유! 이 사람들 이야기해 봐요![온라인 번개] 2회 도서관의 날 기념 도서관 수다
🌸 봄에 어울리는 화사한 표지의 책 3
[책증정/굿즈] 소설 《화석을 사냥하는 여자들》을 마케터와 함께 읽어요![책 증정] 블라섬 셰어하우스 같이 읽어 주세요최하나 작가와 <반짝반짝 샛별야학>을 함께 읽어요.
<이 별이 마음에 들어>김하율 작가가 신작으로 돌아왔어요.
[책증정 ]『어쩌다 노산』 그믐 북클럽(w/ 마케터)[그믐북클럽] 11. <이 별이 마음에 들어> 읽고 상상해요
줌으로 함께 책 이야기하고 싶은 분들은 여기로 👇
함께 책 이야기 해봐요!
모집중
내 블로그
내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