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설이 좋아서2> 박상 소설가와의 온라인 대화

D-29
안녕하세요. 여기는 뭐 좀 이상한 소설 <복고풍 요리사의 서정>에 대해 개나 소나 말이나 닭이나 자유롭게 떠들 수 있는 곳입니다. 부디 수두룩하게 오셔서 이게 도대체 무슨 말이야 방귀야 하시면서 놀다 가시길.
모임이 시작되었군요! 저는 퇴근길에 된장찌개를 먹으며 모임에 첫 글을 씁니다. 밤에 일하고 낮에 뻗어자는 관계로 저는 주로 새벽이나 아침에 글 남기겠습니다. 소설 쓰느라 힘들어야 할텐데 지난 밤 알바 일이 너무 힘들어서 오늘 글은 웃기지가 않네요. 어쨌든 유쾌한 하루들 되시길!!
안녕하세요, 선생님~! '복고풍 요리사의 서정' 인생 띵작입니다. ㅎㅎㅎ 그런데 읽은 지가 좀 오래 되어서 다시 읽어보고 대화방에 참여해야겠습니다. 내용이 기억이 잘... 아, 작가님은 책이 나온 뒤, 쓴 작품을 다시 읽어보시는 편인가요? 아니면 다시는 쳐다도 보지 않는 편인지요!
안녕하세요 인생 띵작이라는 관대한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소설 내용은 써재낀 지 오래돼 저도 잘 기억이 안 나네요ㅋㅋㅋ 다시 읽어보려니 퇴고와 출간 교정 과정에서 최하 백 번 넘게 읽어서 지겹고 넌더리 나는 마음이 앞서는군요. 간혹 아주 오래전에 쓴 작품을 남의 글처럼 다시 읽어볼 때도 있는데 그러면 어눌한 문장이나 장난 같은 치기, 미숙한 사유 같은 '빵꾸'들만 너무 크고 진하게 보여 자괴감과 절망감을 동시에 느낍니다. 수정할 수 없는 건 다시 쳐다보지 않는 편이 덜 해롭겠고, 차라리 그 시간에 새 글을 잘 쓰는 게 낫다고 봅니다. 그러다 보면 언젠가는 봐도 봐도 좋은 글을 써낼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믿습니다!
안녕하세요 박상 작가님! 복고풍 요리사의 서정을 퇴근길 지하철에서 읽고 있습니다! 저는 요즘 재택으로 일을 하고 있는데, 작가님은 글 작업을 하실 때 주로 어디에서, 언제 하시나요? 요즘은 알바를 하시고 있나보군요! 알바하면서 글을 쓰시는건 어떤가요? 저도 요즘 하고 있는 일이 진도가 잘 안나가고 힘들어 다른 일을 병행하면서 일상의 전환을 하고 싶은 마음이 자꾸드네요. 돈도 벌면서요.
안녕하세요 제가 주로 작업하는 장소는 제 옥탑방구석 책상머리이고 시간은 딱 눈 뜬 직후입니다. 루틴처럼 공복에 맑은 정신으로 무조건 책상 앞에 앉아, 쓰기 싫든 쓸 말이 생각나지 않든 딱 2시간 동안 앉아서 자판을 두들깁니다. 이게 가장 정답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 는 뻥이고요 이걸 아무리 하려고 해도 전 잘 안되더군요. 뭔가 필이 꽂히면 밤을 새면서 꼼짝 없이 쓰고, 쓰는 장소가 조용하든 시끄럽든 전혀 상관하지 않는 편인데 그놈의 필이 잘 꽂히지 않더라고요. 생계에 대한 걱정 때문에도 그렇고 돈 벌려고 알바를 하면 시간이 없고 몸이 피곤해서 또 영감을 받을 틈이 없고, 해서 계속 망해왔죠. 하지만 출근 전에 잠깐, 일터에서 휴식 시간에 잠깐(새벽 3시인 지금, 한 시간 휴게 시간입니다 흐흐) 글을 쓰려고 시도 중입니다. 하루에 조금씩 쌓아가는 것들이 나중에 큰 덩어리의 진도를 보여주리라 믿으며 계속 쓰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힘 내시길 바라며, 감사합니다.
작가님 안녕하세요! 그믐에 가입하고 여기저기 둘러보던 중에 작가님 이름을 발견하고 정말이지 반가웠습니다. 몇 년 전 한창 퇴사를 고민하던 때에 작가님의 '15번 진짜 안 와'를 회사에서 몰래 읽곤 했었습니다. 너무 맘에 와닿는 말들이 많은데 그냥 두면 까먹을 것 같아 사무실에서 필사는 할 수 없고 몰래 엑셀 파일을 켜놓고 일하는 척 따라 썼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때 그 엑셀 파일을 찾아보려고 했는데 없네요.. ㅜㅜ) 지금은 어찌어찌 퇴사의 유혹을 이기고 입사 16년차가 되었습니다. 그때 회사에서의 시간이 너무너무 괴로웠을 때 작가님 책을 읽고 몰래 따라 쓰던 시간이 저에게는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지만 이렇게라도 감사인사를 전할 수 있어 기쁩니다. ^^ 복고풍 요리사의 서정은 이제 주문했는데.. 빨리 읽어보고 모임이 끝나기 전에 또 인사 드릴께요.
@후랑나랑 안녕하세요!! 세상에나 15번 진짜 안 와가 힘이 되었다는 16년차 직장인께서 해 주신 말씀이 알바 17일차인데 체력 딸려서 그만둘까 고민중인 저에게 큰 힘이 되네요!! 너무 감사합니다. 참고 계속 일해서 굶지 않고 계속 글 써야 한다는 마음이 와락 생깁니다. ^^ 독자님도 부디 힘들거나 괴롭지 않고 행복하고 재미있는 하루하루 되시길 기원해봅니다! '15번'을 좋게 읽어주신 분이라면 복고풍 요리사의 서정을 보고 이 작가, 성장은 커녕 타락해 버렸구나 하는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모쪼록 관대히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ㅜㅜ 그럼 따듯한 겨울 되세요!!
작성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
[책 나눔 이벤트] 지금 모집중!
[책증정 ]『어쩌다 노산』 그믐 북클럽(w/ 마케터)[책 증정] <고전 스캔들>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5기 [책 증정] [박소해의 장르살롱] 14. 차무진의 네 가지 얼굴 [책증정] 페미니즘의 창시자, 프랑켄슈타인의 창조자 《메리와 메리》 함께 읽어요!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우리 골목을 광장으로 만드는 법" 떠오르는 책을 추천해주세요!
[성북구립도서관] 2024년 성북구 비문학 한 책을 추천해주세요. (~5/12)
<장르살롱>이 시즌2로 돌아왔다!
[책 증정] [박소해의 장르살롱] 14. 차무진의 네 가지 얼굴
세계적 사상가 조너선 하이트의 책, 지금 함께 읽을 사람 모집 중!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05. <나쁜 교육>[그믐북클럽Xsam] 15. <바른 마음> 읽고 답해요
이 계절 그리고 지난 계절에 주목할 만한 장편소설 with 6인의 평론가들
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네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세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세 번째 계절 #2
윤석헌 번역가와 함께 읽는 프랑스 문학
[책나눔] 여성살해, 그리고 남겨진 이들의 이야기 - 필리프 베송 <아빠가 엄마를 죽였어>[레모]이렌 네미롭스키 <6월의 폭풍> 출간 기념 함께 읽기<번역가의 인생책> 윤석헌 번역가와 [젊은 남자] 함께 읽기
직장인이세요? 길 잃은 직장인을 위한 책들 여기 있어요.
[김영사/책증정] 천만 직장인의 멘토 신수정의 <커넥팅> 함께 읽어요![김영사/책증정]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 편집자와 함께 읽기[직장인토크] 완생 향해 가는 직장인분들 우리 미생 얘기해요! | 우수참여자 미생 대본집🎈[생각의힘] 어렵지 않아요! 마케터와 함께 읽기 《커리어 그리고 가정》
어서 오세요. 연극 보고 이야기하는 모임은 처음이시죠?
[그믐연뮤클럽의 서막 & 도박사 번외편]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이반과 스메르자꼬프"[그믐밤] 10. 도박사 3탄,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수북강녕
🍵 따스한 녹차처럼 깊이 있는 독후감
종의 기원(동서문화사)브로카의 뇌도킨스, 내 인생의 책들코스믹 컨넥션
딱 하루, 24시간만 열리는 모임
[온라인 번개] ‘책의 날’이 4월 23일인 이유! 이 사람들 이야기해 봐요![온라인 번개] 2회 도서관의 날 기념 도서관 수다
🌸 봄에 어울리는 화사한 표지의 책 3
[책증정/굿즈] 소설 《화석을 사냥하는 여자들》을 마케터와 함께 읽어요![책 증정] 블라섬 셰어하우스 같이 읽어 주세요최하나 작가와 <반짝반짝 샛별야학>을 함께 읽어요.
<이 별이 마음에 들어>김하율 작가가 신작으로 돌아왔어요.
[책증정 ]『어쩌다 노산』 그믐 북클럽(w/ 마케터)[그믐북클럽] 11. <이 별이 마음에 들어> 읽고 상상해요
줌으로 함께 책 이야기하고 싶은 분들은 여기로 👇
함께 책 이야기 해봐요!
모집중
내 블로그
내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