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화
노예제, 아프리카, 흑인문화를 따라 - 04.아이티 혁명사, 로런트 듀보이스
모임 유형[함께읽기]모집 인원최소 1명 / 최대 제약 없음신청 기간2025.09.30까지모임 기간2025.10.01~2025.10.29 (29일간)
참여하신 모임에 대한 정보는 이메일과 왼쪽 메뉴의 그믐 알림으로 알려드릴게요!
모집 성공
모임지기의 말
참여 인원1
흑인과 흑인문화, 더 나아가 노예제에 대해 관심이 있어 관련된 책들을 찾아 읽고 있습니다. 흑인들의 정체성과 역사가 노예가 전부는 아니지만 또한 인류역사에서 흑인노예의 오점은 지울 수 없는 사실이기도 합니다. 흑인들의 역사를 통해 노예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듯, 노예의 역사를 통해 흑인들의 역사를 알아감으로써 특정 계층/인종/성별/집단/국가에 대한 근거 없는 차별과 선동, 증오가 힘을 얻고 있는 현시대를 헤쳐나가는 데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 책을 고른 이유 -
아이티 하면 어떤 것들이 생각나시나요? 저는 아이티의 비극이었던 대지진과 그로 인한 사회적 혼란의 뉴스로만 접한 탓에 아이티에 대해 거의 알고 있는 게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이전 모임에서 읽은 책에서 아이티의 역사를 개략적으로나마 알게 되었고, 아이티가 미국과 프랑스 그리고 세계역사에도 중요한 분기점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아이티는 흑인 혁명지도자를 통해 흑인에 의한 최초의 근대적 국가정부를 세운 역사가 있는 나라입니다. 아이티의 혁명사를 통해 노예로 살지 않겠다는 인간의 저항정신 그리고 아이티의 역사를 배워보려고 합니다.
- 이전 모임 -
01. 노예선 - 마커스 레디커
02. 어둠의 심장 - 조지프 콘래드
03. 니그로 - W. E. B. 듀보이스
- 모임 독서 예정목록 -
05회 모임: 대항해시대의 일본인 노예 - 루시우 데 소우사
06회 모임: 스파르타쿠스 전쟁 - 배리 스트라우스
07회 모임: 인종이라는 신화 - 로버트 월드 서스먼
08회 모임: 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 - 치누아 아체베
* 추천도서가 있으면 목록이나 순서는 바뀔 수 있습니다.
- 함께읽기 일정 -
9/17 ~ 9/30 : 책 준비 기간
10/1 ~ 10/10 : 프롤로그 ~ 유산
10/11 ~ 10/20 : 불타는 사탕수수밭 ~ 권력
10/21 ~ 10/29 : 자유의 적들 ~ 에필로그
기본적으로는 일정 구분에 따라 진행할 생각이지만 각자 편한 읽기 속도로 독서를 하시면 됩니다. 자유롭게 문장 수집을 하고, 역사 속 흥미로운 일화나 인물을 각자 탐색하고 검색하며 정보를 공유하거나, 비슷하거나 유사한 영역의 책들을 얘기하는 방향으로 얘기해보고 싶습니다.
모임 전 수다
아직 남겨진 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