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밤] 17. 내 맘대로 올해의 책 @북티크

D-29
여러분은 23년도, 올해 어떤 책을 읽으셨나요? 그리고 얼마나 많은 책과 함께 하셨나요? 그중에서 가장 좋았던 책은 무엇인가요? 올 한 해 이대로 흘려보낼 수는 없잖아요. 연말을 맞아, 그믐밤에서 다함께 ‘올해의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는 건 어떨까요? 누가 뭐래도 나는 좋았던 책, 베스트셀러와는 거리가 멀지만 내 마음 속에선 최고였던 책. 이런 책 서너권쯤 우리들 마음 속에 있으니까요. 그래서 이번 그믐밤은 그믐 회원들이 다 함께 참여하실 수 있어요. 여러분이 올해에 읽었던 책 중에서 가장 좋았던 책을 나눠주세요. 얼마나 재밌었는지, 왜 좋았는지 자유롭고 편하게 이야기 나눠주시면 좋겠어요! 오프라인 그믐밤에 못 오셔도 괜찮습니다. 이 곳에서 각자의 올해 책, 책장에 담아주세요. 12월 11일(음력 그믐날)에 열리는 23년도의 마지막 그믐밤(오프라인)에서도 올해의 책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이번 그믐밤은 서울시 마포구 신수동에 위치한 북티크에서 열려요! 책뿐만 아니라 독서 모임, 글쓰기 모임 등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이미 북티크를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북티크에서 올해의 책에 대해 이야기 하는 그믐밤을 개최합니다. 넓으면서도 분위기 있고 아늑한 공간, 북티크에서 만나요-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 적어두었어요.
*** 그믐밤이란? 그믐밤을 소개하는 블로그 글입니다. https://www.gmeum.com/blog/40/364 매월 음력 29일 저녁 7시 29분에 전국의 동네 책방 한 곳에서 우리끼리 만나는 그믐의 오프라인 모임. 날짜는 정해져 있지만 장소는 미정. 함께 달빛을 비춰주실 동네 책방지기님들은 contact@gmeum.com 으로 연락 주세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 열일곱 번째 온라인 그믐밤 *오프라인 그믐밤에 참여하지 않으셔도 참여 가능합니다! -모임 기간 : 11월 19일(일) ~ 12월 17일(일) (총 29일간) -진행 방식 : 올해 읽은 책 중 가장 좋았던 책을 알려주세요. 여러 권 알려주셔도 좋아요. 길이 제한도 없답니다! 좋은 책은 혼자만 알지 마시고 널리 널리 퍼트려 주세요. 그믐에는 [책 꽂기] 기능이 있어요! 글 작성하는 칸 아래에 [책 꽂기] 버튼을 눌러 올해의 책을 추가해주시면 되는데요, [책 꽂기]를 클릭하시면 책 제목이나 저자명 등을 적는 칸이 떠요. 검색 후 추가하시면 됩니다. 그럼 여러분의 ‘올해의 책’을 모임에서 표지와 함께 더욱 더 잘 볼 수 있어요. https://www.gmeum.com/blog/40/841 오프라인 그믐밤에 가고 싶지만, 시간과 거리상 오지 못 하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온라인 그믐밤 모임에 참가하셔서 책에 대한 이야기 나눠주세요! 올해의 책에 대해 편하게 이야기 하며 12월을 마무리하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그믐밤은 무료입니다. ★ 깜짝 선물 소개 ★ 1. 온라인 그믐밤에서 소개된 책이 오프라인 그믐밤에서도 등장한다면? (물론 동일인이 아닌 경우에요) 온라인 그믐밤에서 올해의 책 소개해주신 분께 ‘우연의 일치상’을 증정하고 그믐 굿즈와 함께 작은 선물을 보내드릴게요. 우연을 기대하며! 즐겁게 올해의 책을 나눠주세요~ 2. 자신만의 스타일로 올해에 가장 좋았던 ‘올해의 책’을 소개해주신 분 3분을 선정해서 그믐밤이 끝나고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그믐 북클럽을 통해 접했던 '빅히스토리'가 비소설 분야 책 가운데는 올해의 책으로 꼽고 싶습니다. 완독하고 소감을 그림으로 남겼던 기억이 있는데 마침 그믐에 사진 등록 기능이 업데이트되었길래 테스트 삼아 올려봅니다.
빅 히스토리 - 우주와 지구, 인간을 하나로 잇는 새로운 역사호모사피엔스의 출현을 넘어, 생명의 진화, 지구와 우주의 탄생으로 거슬러 올라가 우리의 역사를 다시 톺아봐야 한다. 138억 년에 걸친 모든 것의 역사를 하나의 통합된 관점으로 아우르는 빅 히스토리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다.
안녕하세요 메롱이님. 그믐북클럽에서 함께 읽었던 책을 올해의 책으로 꼽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림으로 남겨주셨던 소감도 이렇게 사진으로 공유해주셔서 감사해요. '소설' 분야 올해의 책은 어떤 책을 꼽으실 지 궁금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열일곱 번째 오프라인 그믐밤 *온라인 그믐밤에 참여하지 않으셔도 신청하실 수 있는 모임이에요! -언제 : 12월 11일 (음력 그믐날) 월요일 저녁 7시 29분 (약 2시간 예상) -인원 : 24명 -어디서 : 북티크 (서울시 마포구) https://naver.me/xqoGfi6c -진행 방식 1부 : 각자의 ‘올해의 책’을 이야기해요. 세 그룹으로 나누어서 이야기 나눕니다. 2부 : 그룹마다 각각 책 한 권씩을 최종 ‘올해의 책’으로 정하고 소개합니다. *각 그룹에서 ‘올해의 책’으로 선정된 분께 선물을 드려요. 이번 그믐밤에 오시는 분들은 먼저 각자 가장 좋았던 ‘올해의 책’을 마음 속에 정하고 오시면 됩니다. 최대 8명이 한 그룹이고, 각 그룹마다 도란도란 이야기할테니 부담없이 편하게 참석해주세요. 1부가 메인이구요, 2부에서는 그룹별로 최종 ‘올해의 책’을 선정해서 다함께 있는 자리에서 간단히 공유해보려고 해요. 나에게 가장 좋았던 책을 다른 이들과도 나눠보는 즐거운 책 이야기 시간,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 -참가 비용 : 15,000원 (음료와 다과 제공) *17회 그믐밤 참가 비용 전액은 북티크에 전달됩니다. -신청 방법 : 아래 설명을 참고해주세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 오프라인 그믐밤 신청 방법 ● -신청 링크 : https://www.booktique.kr/goods/goods_view.php?goodsNo=1000197270 회원 가입 없이 바로 결제할 수 있어요. 만약 가입하시면 북티크 적립금 혜택도 주어집니다.
열일곱 번째 그믐밤은 북티크에서 열립니다. *북티크 책과 사람을 위한 도심 속 아지트 읽고 쓰는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서점 책 / 커피 / 와인 / 북클럽 / 북토크 https://www.instagram.com/booktique_bookshop
기대돼요!
23년 마지막 그믐밤이라니 기대됩니다~^^ 계속 일정이 맞지않아 아쉬웠는데 마지막 그믐밤을 함께 할 수 있어 기대됩니다~
이번 그믐밤은 '내 맘대로 올해의 책'인데요, 올해의 책이라면 '올해에 나온 책'만 해당되는 걸까? 생각하신 분도 있을 것 같아요. '올해의 책'은 올해에 나온 책이 아니어도 괜찮아요~ 올해에 내가 읽었으면 올해의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러니 여러분이 올해에 읽었던 책 중 좋았던 책들을 한 권 아니라 여러권이라도, 같이 나눠주세요~ 감사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온라인 그믐밤 모임지기인 도우리입니다. 그동안 그믐밤은 함께하는 책방지기님, 출판사 편집자님이 해주시곤 했는데요. 올해의 마지막인 12월이니만큼 ‘올해의 책’ 관련해서 여러분과 같이 이야기 나누고 싶어 제가 모임지기로 등장했습니다. 여러분이 올해 읽은 책 중 어떤 책이 여러분의 마음속에 들어왔나요? 베스트 한 권을 꼽기 너무 어렵지요. 여러 권 알려주셔도 좋아요. 길이 제한도 없답니다! 좋은 책 혼자만 알지 마시고 널리 널리 퍼트려 주세요. 그믐 [책 꽂기] 기능과 함께 추천해주시면 더욱 좋아요! 글 작성하는 칸 아래에 [책 꽂기]를 클릭하시면 책 제목이나 저자명 으로 검색해서 원하시는 책을 고르실 수 있어요.
다음주 월요일이 내맘대로 올해의 책, 북티크 그믐밤이네요.. 올해의 나의 책이 무엇일지 계속 머릿속에서 맴돌아서 이 시간이 다 지나갈 때 쯤 올립니다. 책은 올해에도 계속 읽어왔고 그믐에서도 계속 활동을 했는데 과연 어떤책을 꼽아야 하나 너무 고민이 되더라구요. 무슨 이상형 월드컵같네요...^^;; 그래서 결국 1개는 힘들어 3권을 뽑았습니다. 1. 도스토옙스키의 <까라마조프 형제들> : 이 책은 도스토옙스키의 3부작 중 하나인데 올해 그믐에서 열렸던 도박사의 3부작 도전에 야심차게 도전했던 게 아주 기억에 남습니다. 도스토옙스키 작가님의 멋진 작품세계를 이해하기에는 아직 내공이 많이 약하지만 조금이라도 다가가려고 했던 저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자 이 책을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까라마조프 형제들>이 <죄와 벌>이나 <악령>보다는 좀 밝은 느낌이라서 읽기에도 나았습니다. 조시마신부에 대한 이해는 힘들었지만 밝고 선한 알료사나 참 한심해보여 슬픈 이반 표도로비치나 뱀같은 스메르쟈꼬프, 그리고 퇴역 이등대위 스테기료프와 그의 아들 일류사가 참 마음아팠어요. 어렵지만 다양한 인물들과 전개가 참 촘촘하고 좋았습니다. 덕분에 한동안은 다른 책들을 읽기 살짝 힘든 신기한 경험을 한 작품이었습니다. 2. 장강명의 <당신이 보고 싶어하는 세상> : 이 책도 그믐을 통해서 만나게 된 책입니다. 예전에 출간되었던 단편 작품들을 다시 모아 재출간한 책입니다. 우선은 제가 좋아하는 작가님의 작품이자 예전부터 제가 고민했던 부분을 소재로 한 점이 끌렸고 그믐에서 참여한 여러 독서모임 중 너무 재미있고 행복한 시간이어서 기억에 남는 작품입니다. (직접 작가님이 참여하시고 모임지기 및 다른 회원분들도 다정하고 열정적이었습니다.) 작가의 말에서 '이런 소설에 새이름을 붙여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STS 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SF'라고 부르면 어떨까. STS는 과학과 기술이 사회와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 탐구하는 학문 분야다. 과학기술은 이제 여러 영역에서 실존적 위기를 일으키고 있고, 나는 문학이 여기에 대응해야 하며, 대응할 수 있다고 믿는다' 예전에 소설가라 하면 왠지 누구보다 똑똑하고 모든 것을 다 아는 듯한 모습을 취하면서도 왠지 문제가 드러날 때는 회색인간의 모습을 취하는 또 그래야 왠지 감정적이지 않는 이성적인 존재인 듯한 이미지가 있었는데, 사실 나에게 이런 모습은 그다지 매력적이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주변에 또는 다가올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제기하고 생각하게 하는 소설이 무척 끌리는 것 같네요. 3. 김지혜의 <선량한 차별주의자> 이 책은 2019년에 출판되고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책이었다. 하지만 올해 다른 독서모임을 통해 접하게 되었다. 선한 얼굴로 또는 선한 의지로 행한 행동들이 주변에 차별을 일으키는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사실들이 신기했다. 그리고 어쩌면 선량한 얼굴일 뿐 뿌리깊은 차별주의자일 수 있는 여러 행동들도 소개되었다. 일상적인 나의 행동과 생각들을 다시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좀 예민하더라도 깨어있으며 나와 사회의 행동들을 다시 자각하며 생활해야 겠다. p166 롤스에 따르면 시민 불복종이란 "법이나 정부의 정책에 변혁을 가져올 목적으로 행해지는 공공적이고 비폭력적이며 양심적이긴 하지만 법에 반하는 정치적 행위"를 말한다. 단순히 법을 어긴다고 시민 불복종이 되는 것이 아니다. 대개 사람들이 법을 어길 때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남모르게 행동한다. 반면 시민 불복종은 공개적으로 위법 행동을 함으로써 대중에게 문제 상황을 알린다. 시민불복종은 일종의 '말 걸기'행위다. 매우 절실한 행태의 말걸기다.
[세트] 까라마조프 형제들 1~3 - 전3권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문호 도스또옙스끼의 최후의 걸작. 러시아 소도시의 지주 표도르 까라마조프가 살해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로 1880년 출간 이래 문학과 철학, 심리학에까지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세계 독자를 사로잡아왔다.
당신이 보고 싶어하는 세상『표백』 『한국이 싫어서』 『그믐, 또는 당신이 세계를 기억하는 방식』 『재수사』 등의 소설과 르포집 『당선, 합격, 계급』 등을 펴내며 우리 사회에 날카로운 화두를 던지고 동시대 독자들과 부지런히 호흡해온 작가 장강명의 신작 소설집.
선량한 차별주의자평범한 우리 모두가 ‘선량한 차별주의자’일 수 있다고 말하는 도발적인 책이다. 현장과 밀착한 인권·혐오문제 연구를 진행해온 연구자답게 이번 책에서 쉽고 재미있는 대중적 글쓰기를 선보인다.
제가 그믐에 첫 활동을 하게된 책이기도 하고요, 한 사건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아야할지 가르쳐준 책이라고 생각 되어서 추천해봅니다. 이 책을 읽은 이후로 어떤 일이라도 "중립기어"를 두고 바라보게 되었네요. 책이 가진 힘과 영향력이 참 좋습니다^^*
더 파이브 - 잭 더 리퍼에게 희생된 다섯 여자 이야기‘잭 더 리퍼’라는 살인자에게 희생됐던 이들의 삶과 죽음에 관해 이야기한다. 살인자는 시대를 뛰어넘어 세계적인 아이콘으로 주목받아온 반면, 그에게 살해당한 다섯 명의 여자는 오로지 ‘매춘부들’로 불렸고 자극적인 ‘시신’의 모습으로만 소비되었다.
바로 직전에 있었던 열 여섯번째 그믐밤에서는 작가 <하루키>를 주제로 이야기 나눴어요.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은 40년 넘게 왕성한 작품활동을 한 작가가 오랜 시간 고민해온 그의 예술적 메타포를 독특한 스타일과 철학적 사유로 녹여낸 작품입니다. 이 작품과 작가의 대표작 <노르웨이의 숲>을 저의 '올해의책' 책장에 살짝 올려볼게요. 그럼 저는 계속해서 찾아오겠습니다.
도시와 그 불확실한 벽고교생 에세이 대회에서 만나 서로 좋아하게 된 그들은, 화창한 여름날 순수한 한쌍의 소년과 소녀였다. 그러던 어느 날, 소녀가 알 수 없는 말을 한다. “지금 여기 있는 나는 진짜 내가 아니야. 진짜 나는 높은 벽으로 둘러싸인 그 도시에 살아.” 소년은 소녀가 들려주는 도시 이야기에 빠져든다.
노르웨이의 숲페이지를 처음 펼치는 오늘의 젊음들에게, 그리고 오랜 기억 속에 책의 한 구절을 간직하고 있는 어제의 젊음들에게, 한결같은 울림으로 예민하고 섬세한 청춘의 감성을 전하며 영원한 필독서로 사랑받고 있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대표작이다.
저의 '올해의 책' 비문학 분야에는 <동물권력>을 올리고 싶어요. 문학 분야는 아직 마음이 갈팡질팡해서 조금 더 생각해 보려 합니다. <동물권력>은 강한 느낌이 드는 책 제목과 검정 표지가 언뜻 첫 눈에 매력적으로 다가오진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일단 책장을 펼치면 여러 동물들의 이야기에 곧 울고 웃게 됩니다. 논픽션 책은 막연히 해외저자 책을 선호해왔는데요, 남종영 기자의 꼼꼼한 자료조사와 다년간에 걸친 동물권에 대한 작업이 이런 우려를 한 방에 날립니다.
동물권력 - 매혹하고 행동하고 저항하는 동물의 힘“동물의 눈으로 역사를 기록하면 세상은 어떻게 보일까?” 한때 인간 문명 밖의 야만적 존재로 취급당했다가 이제는 고통받는 피해자로 끝없이 소환되는 동물에 대한 전복적인 사유.
안녕하세요 김새섬님. <동물권력>을 비문학 올해의 책으로 소개해주셨네요! 이번에 성북구 비문학 최종후보도서 중 한 권이기도 했어서 더 반가운 마음이 듭니다 :) 좋은 책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올해에 읽은 책 중에 가장 재미있었던 책은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입니다. 올해 초인 설연휴 때에 이 책을 읽었는데 너무 재밌어서 잠들기 전에도 계속 읽었어요. 이틀 동안 1, 2, 3권을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베스트셀러니까 한 번 읽어볼까?' 하는 마음으로 전자책으로 보기 시작했는데, 몰입도가 엄청났어요. 이 책에는 친구도 하나 없고, 끊임없이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며 살아가는 김 부장 아저씨 이야기가 나옵니다. 김 부장이라는 사람의 마음 속에 있다가 나온 느낌이 드는 책입니다. 돈에 대한 이야기지만 삶에 대한 이야기이고, 정말 술술 잘 읽힙니다. 2, 3권에서 정 대리, 권 사원 / 송 과장 이야기도 흥미롭지만 아무래도 제일 처음인 1권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1 : 김 부장 편언제든 다른 부속품으로 대체될 수 있는 직장생활에 관한 현실을, ‘있는 자’와 ‘없는 자’로 전 국민을 양분화한 대한민국 부동산에 얽힌 이야기를 김 부장, 송 과장, 정 대리, 권 사원 등의 캐릭터를 통해 참으로 적나라하게 팩션 형태로 풀어냈다.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2 : 정 대리.권 사원 편2021년 대한민국 직장생활과 부동산에 관한 현실을 적나라하게 표현한 하이퍼리얼리즘 스토리. 부동산 카페를 비롯, 각종 커뮤니티에서 크게 화제가 되어 30일 만에 조회수 1,000만을 기록해 주요언론 톱기사를 장식한다.
서울 자가에 대기업 다니는 김 부장 이야기 3 : 송 과장 편2021년 대한민국 직장생활과 부동산에 관한 현실을 적나라하게 표현한 하이퍼리얼리즘 스토리. 부동산 카페를 비롯, 각종 커뮤니티에서 크게 화제가 되어 30일 만에 조회수 1,000만을 기록해 주요언론 톱기사를 장식한다.
구수박님 반갑습니다. 유명한 김 부장 이야기 책을 올해의 책으로 이야기 해주셨네요~! 이번 그믐밤에서는 권수 제한이 없이 편하게 이야기 나눠주셔도 되니, 다른 책들도 더 많이 나눠주세요, 감사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안녕하세요, 그믐의 안내자 도우리입니다. 이번 12월 그믐밤에서 그믐 연말결산을 해보려 해요. 다양한 방식으로 2023 그믐을 돌아보고, 여러분께 재미있는 이야기 들려드릴게요. 첫 번째는 바로 ‘인생책’입니다. ‘인생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요. 그믐에서는 사람들의 삶과 가치관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깊은 영감을 줄 수 있는 책을 인생책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각자의 인생책을 소개하는 ‘인생책 프로젝트’( https://www.gmeum.com/blog/douri/1027 )도 하고 있구요. 그믐에는 [내 서재]라는 공간이 있는데요, [내 서재]에는‘인생책’, ‘추천책’, ‘읽은책’, ‘관심책’을 담아두실 수 있습니다. ‘인생책’ 책장에는 내 인생에 영향을 준 책을 최대 29권까지 꽂아두실 수 있어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올 한해 동안, 여러분이 제일 많이 ‘인생책’ 책장에 꽂아주신 책 10권을 발표합니다. 먼저 6위부터 10위까지 정리한 결과를 공유합니다. 6위 <그리스인 조르바>(니코스 카잔차키스) / 여러 출판사 7위 <스토너>(존 윌리엄스, 알에이치코리아, 2015) 8위 <소년이 온다>(한강, 창비, 2014) 9위 <밝은 밤>(최은영, 문학동네, 2021) 10위 <상실의 시대>(무라카미 하루키, 문학사상사, 2010) 해외 장편 소설이 3권, 한국 장편 소설이 2권으로 소설이 역시 많네요.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삶의 해답을 찾을 때 함께 하면 좋을 책, 그믐의 인생책 여기 있습니다. 다음에는 1위부터 5위 소식으로도 찾아올게요~!
그리스인 조르바노벨 문학상 후보에 두 번이나 오르며 그리스 문학을 세계적으로 알리는 데 큰 기여를 한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대표작. 호쾌하고 농탕한 자유인 조르바가 펼치는 영혼의 투쟁을 풍부한 상상력으로 그려냈다. 조르바는 실존 인물로서 작가는 그를 힌두교도들의 '구루(사부)'와 수도승들의 '아버지'에 빗대었다.
스토너 (초판본, 양장)전 세계 수많은 문학 애호가들의 인생 소설로 손꼽히는 명작 《스토너》가 1965년 미국에서 처음 발행됐을 때의 표지로 출간된다. 이번 에디션에서는 기존 판의 문장을 다듬고 문학평론가 신형철의 추천사 전문을 실었다. 또한 초판에 담긴 일러스트레이션을 완벽히 재현했다.
소년이 온다섬세한 감수성과 치밀한 문장으로 인간 존재의 본질을 탐구해온 작가 한강의 여섯번째 장편소설. '상처의 구조에 대한 투시와 천착의 서사'를 통해 한강만이 풀어낼 수 있는 방식으로 1980년 5월을 새롭게 조명한다.
밝은 밤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이야기와 서정적이며 사려 깊은 문장, 그리고 그 안에 자리한 뜨거운 문제의식으로 등단 이후 줄곧 폭넓은 독자의 지지와 문학적 조명을 두루 받고 있는 작가 최은영의 첫 장편소설.
상실의 시대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로 거듭난 무라카미 하루키를 대표하는 자전적인 소설이다. 이야기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단짝이던 주인공 ‘나(와타나베)’를 중심으로, 절친한 친구 기즈키와 그의 여자친구 나오코와의 삼각관계로 시작된다.
작성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
[책 나눔 이벤트] 지금 모집중!
[책증정] 작가와 작가가 함께 등판하는 조영주 신작 <마지막 방화> 리디셀렉트로 함께 읽기[책 증정] 텍스티와 함께 『편지 가게 글월』 함께 읽어요![책 증정] <고전 스캔들>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5기 [책증정] 페미니즘의 창시자, 프랑켄슈타인의 창조자 《메리와 메리》 함께 읽어요!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우리 골목을 광장으로 만드는 법" 떠오르는 책을 추천해주세요!
[성북구립도서관] 2024년 성북구 비문학 한 책을 추천해주세요. (~5/12)
세계적 사상가 조너선 하이트의 책, 지금 함께 읽을 사람 모집 중!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05. <나쁜 교육>[그믐북클럽Xsam] 15. <바른 마음> 읽고 답해요
이 계절 그리고 지난 계절에 주목할 만한 장편소설 with 6인의 평론가들
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네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세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세 번째 계절 #2
직장인이세요? 길 잃은 직장인을 위한 책들 여기 있어요.
[김영사/책증정] 천만 직장인의 멘토 신수정의 <커넥팅> 함께 읽어요![김영사/책증정]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 편집자와 함께 읽기[직장인토크] 완생 향해 가는 직장인분들 우리 미생 얘기해요! | 우수참여자 미생 대본집🎈[생각의힘] 어렵지 않아요! 마케터와 함께 읽기 《커리어 그리고 가정》
어서 오세요. 연극 보고 이야기하는 모임은 처음이시죠?
[그믐연뮤클럽의 서막 & 도박사 번외편]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이반과 스메르자코프"[그믐밤] 10. 도박사 3탄,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수북강녕
💌 여러분의 마지막 편지는 언제인가요?
[책 증정] 텍스티와 함께 『편지 가게 글월』 함께 읽어요![그믐밤] 6. 편지 읽고, 편지 쓰는 밤 @무슨서점[이 편지는 제주도로 가는데, 저는 못가는군요](안온북스, 2022) 읽기 모임
🍵 따스한 녹차처럼 깊이 있는 독후감
종의 기원(동서문화사)브로카의 뇌도킨스, 내 인생의 책들코스믹 컨넥션
딱 하루, 24시간만 열리는 모임
[온라인 번개] ‘책의 날’이 4월 23일인 이유! 이 사람들 이야기해 봐요![온라인 번개] 2회 도서관의 날 기념 도서관 수다
🌸 봄에 어울리는 화사한 표지의 책 3
[책증정/굿즈] 소설 《화석을 사냥하는 여자들》을 마케터와 함께 읽어요![책 증정] 블라섬 셰어하우스 같이 읽어 주세요최하나 작가와 <반짝반짝 샛별야학>을 함께 읽어요.
<이 별이 마음에 들어>김하율 작가가 신작으로 돌아왔어요.
[책증정 ]『어쩌다 노산』 그믐 북클럽(w/ 마케터)[그믐북클럽] 11. <이 별이 마음에 들어> 읽고 상상해요
줌으로 함께 책 이야기하고 싶은 분들은 여기로 👇
함께 책 이야기 해봐요!
모집중
내 블로그
내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