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헤르만 헤세/민음사

D-29
어릴 때 이후 아주 오랜만에 데미안을 재독한다. 많은 책 중 이 책을 꺼내든 이유는 첫째, 동생 서재에 꽂혀있던 얼마 안 되는 소설 중 하나여서 눈에 띄었다. 둘째, 얇아서 가방에 넣어두고 다니며 짬짬이 읽기 좋았다. 그믐에 책 기록 시작하기로 하고 첫 번째 책이다. 나와의 독서 여정은 어떨지 기대가 된다. 고고!
한 사람 한 사람은 그저 그 자신일 뿐만 아니라 일회적이고, 아주 특별하고, 어떤 경우에도 중요하며 주목할만한 존재이다. 세계의 여러 현상이 그곳에서 오직 한번 서로 교차되며, 다시 반복되는 일은 없는 하나의 점인 것이다.
데미안 8p.,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한 사람 한 사람의 삶은 자기 자신에게로 이르는 길이다. (중략) 일찍이 그 어떤 사람도 완전히 자기 자신이 되어본 적은 없었다. 그럼에도 누구나 자기 자신이 되려고 노력한다. 어떤 사람은 모호하게 어떤 사람은 보다 투명하게, 누구나 그 나름대로 힘껏 노력한다. 누구든 출생의 잔재, 시원(始原)의 점액과 알 껍질을 임종까지 지니고 간다.
데미안 9p.,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우리가 서로를 이해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 건 누구나 자기 자신뿐이다.
데미안 9p.,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서문이 철학적인 느낌이어서 책 페이지를 넘기는 데 기대감이 높아진다.
1장 '두 세계'를 읽고. 화자 기준 밝음과 어둠의 세계의 대비의 묘사가 인상적이다. 화자의 심리를 따라가는 재미가 있다. 나 또한 10대초 엄마께 차마 말못하는 나름의 고난의 시간에 빠져있을 때 늘 지내던 집 안 풍경, 여러 집기들, 내가 숨쉬고 있는 그 순간이 생경하게 느껴질 때가 있었는데 그 때가 불쑥 떠올랐다.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나면 별 것 아닐 수 있는데 도움을 요청하기까지가 쉽지 않고 엄두가 안 났지. 혼란스러워하는 화자 화이팅.
내가 널 놀라게 했지. 넌 그러니까 잘 놀라는 거야. 즉 넌 두려운 일이나 사람이 있는 거야. 그게 어디서 비롯되었을까? 그 누구도 두려워할 필요 없어. 누군가를 두려워한다면, 그건 그 누군가에게 자기 자신을 지배할 힘을 내주었다는 것에 비롯하는 거야.
데미안 52p. 2. 카인,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사실 그것은 두려움 외의 아무것도 아니었다. 데미안이 부모님보다 더 많은 것을, 훨씬 더 많은 것을, 나로부터 요구했을 테니까. 그는 충동과 경고로, 조롱과 반어로 나를 보다 자립적으로 만들려고 했을 테니까. 아, 지금은 알고 있다. 자기 자신에게로 인도하는 길을 가는 것보다 더 인간에게 거슬리는 것이 세상에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데미안 62p. 2. 카인,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2장. 본격 데미안과 싱클레어(화자의 이름 드디어 나왔다.)의 만남. 그나저나 싱클레어, 일단 크로머한테서 벗어나서 다행이야ㅎㅎ 앞으로가 궁금해진다
우리들 누구나 자기 스스로 찾아내야해, 무엇이 허용되고 무엇이 금지되어 있는지-자기에게 금지되어 있는지. 금지된 것은 결코 할 수 없어. 금지된 것을 하면 대단한 악당이 될 수 있지. 거꾸로, 악당이라야 금지된 일을 할 수 있기도 하고 말이야-사실 그것은 그냥 편안함의 문제거든! 지나치게 편안해서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자신의 판결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은 금지된 것 속으로 그냥 순응해 들어가지.
데미안 86p. 3. 예수 옆에 매달린 도둑,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내가 내게 제한한 것은 무엇일까? 현상 유지가 편안해서 깨트리지 못하는 금기는 무엇일까?
똑똑한 이야기를 늘어놓는 건 전혀 가치가 없어, 아무런 가치도 없어. 자기 자신으로부터 떠날 뿐이야. 자기 자신으로부터 떠나는 건 죄악이지. 자기 자신 안으로 완전히 기어들 수 있어야 해, 거북이처럼
데미안 88p. 3. 예수 옆에 매달린 도둑, 헤르만 헤세 지음, 전영애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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