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출판사 / 도서 증정] 뮤리얼 스파크 <운전석의 여자> 함께 읽기

D-29
안녕하세요. 문예출판사 공식 모임지기 마케터 H입니다. 23년 마지막 독서 모임을 시작하려 합니다. 이번 모임에서 함께 읽을 책은 '뮤리얼 스파크'의 중단편선 <운전석의 여자>입니다. 담당 편집자님께 원고를 전달받아 읽기 시작한 것이 지난 9월인데요. 제가 느낀 첫 인상은 "비슷한 소설이 있었나?"하는 것이었어요. 그도 그럴 것이 <운전석의 여자> 은 여성 서사가 지닌 전형성을 모두 비틀며 독자를 기이하고 낯선 세상으로 끌고갑니다. 초반엔 당혹스럽기도 하지만 소설의 결말부에 이르러선 위태롭지만 거부하기 힘든 여성의 욕망, 실존과 마주하는 경험을 하게 되지요. 11편의 중단편 모두 그 자체로도 매혹적인 작품이지만 적극적으로 의미를 해석할 때 더욱 빛이 나는 소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인공의 기이한 행동, 낯선 전개와 결말. 책을 덮고도 말끔하게 해석되지 않는 잔상들이 분명 있을텐데요. 이번 독서 모임을 통해 서로 질문하고 이야기하면서 자신만의 해석을 만들어나가는 시간을 가졌으면 합니다. 기존 여성 서사가 어떠했는지 생각하며 읽는 재미도 있겠고요. 독서 모임은 12월 28일부터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독서모임 신청(구글폼 작성 필수)해주신 분들께는 <운전석의 여자> 1부를 증정드릴 예정입니다. (선착순 5명) 11편의 중단편을 순서대로 읽으면서 떠오른 질문과 감상, 좋았던 문장들을 자유롭게 이야기해주시면 됩니다. 모임지기도 자주 찾아와 함께 생각해보면 좋을 질문들을 던지고 갈테고요. 적극적으로 소통해주신 분들께는 문예출판사 24년 첫 번째 신간을 선물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도서 신청 : https://forms.gle/hbAg6EqsN9EvYCa27
화제로 지정된 대화
* 모임 기간 : 2023.12.28~2024.01.18 (22일간) * 도서 증정 안내 : 12/25(월) 개별 안내 & 12/26(화) 도서 발송 [함께 읽기] 12/28(목)~1/3(수) : <운전석의 여자> <치품천사와 잠베지강> 1/4(목)~1/10(수) : <아버지의 딸들> <관람 개방> <하퍼와 윌턴> <핑커튼 양의 대재앙> <이교의 유대 여인> 1/11(목)~1/18(목) : <검은 선글라스> <오르몰루 시계> <포토벨로 로드> <운전기사 없는 111년> * 모임에서 나눈 이야기는 추후 <운전석의 여자> 마케팅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 모임 전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질문 남겨주세요.
도서는 소장 중이고 참여합니다.
기대 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운전석의 여자> 증정받으실 분들께 개별 안내 완료하였습니다. 12/26(화) 오늘 자로 도서 발송 예정이니 참고해주세요! 문자를 받지 못하신 분들은 따로 책을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많은 관심 감사드려요 :)
잘 도착했습니다^^
책 잘 도착했습니다!!
잘 받았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안녕하세요 :) 문예출판사 공식 모임지기입니다. 바쁜 연말에 <운전석의 여자> 독서 모임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모임은 12/28(목)부터 1/18(목)까지 22일간 진행됩니다. 함께 즐거운 대화 나누어요v [함께 읽기] 12/28(목)~1/3(수) : <운전석의 여자> <치품천사와 잠베지강> 한 주 동안 책의 표제작 <운전석의 여자>(중편)와 수록작 <치품천사와 잠베지강>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책을 펼치고 나면 주인공의 괴팍하고 기이한 행동에 적잖은 당혹감을 느끼게 되는데요. 소설 속 상황이나 주인공의 내면을 이해하기 위해 애쓰기보다 일단 가볍게 흐름을 따라가는 독서를 권해요. 저의 경우엔 일독 후 재독을 통해 소설의 맛을 더욱 느낄 수 있었거든요. 참고로 국내에 번역된 뮤리얼 스파크 저서로는 <진 브로디 선생의 전성기> (문학동네) <메멘토 모리> (푸른사상) 2종이 있습니다. <진 브로디 선생의 전성기>는 스파크 특유의 시니컬한 유머, 재치가 잘 드러나는 소설이니 독서 모임에 이어 한번 살펴보셔도 좋겠어요.
두 편을 읽었습니다. 말씀하신 “당혹감”이 제일 잘 표현하는 단어다 싶습니다. 이야기를 따라가기 보다 인물을 따라가며 그저 읽어내는게 제법 읽는 맛이 좋았구요. 다음 이야기들을 읽어봐야겠지만, 매력에 빠져 다른 소설들도 찾아보고 싶어질 듯 합니다^^
책 도착했습니다. 힐이 아찔하네요 ^^
점원은 덧붙였다. 점원의 눈은 이 만족한 고객에게 권할 만한 또 다른 신소재의 인기 없는 여름 원피스를 향하고 있었다. “얼룩이 안 생긴다고?” 고객이 원피스를 내팽개쳤다. 점원이 부연하려는 듯 소리친다. “특별 가공된 원단이에요……. 셰리주 같은 걸 흘리더라도 닦아내면 그만이죠. 손님, 그렇게 하시면 목 부분이 찢어져요.” “내가 옷에 뭘 질질 흘리는 사람 같아? 음식도 제대로 먹을 줄 모르는 사람처럼 보이느냐고​ 독서와 무제한 친해지리, 밀리의 서재에서 당신의 일상을 1밀리+ 더 멋지게 만들어 보세요 millie.page.link ​ ​ -> 옷이라는게 입다가 보면 모래나 혹은 이무질이 붇게 되어 있다. 아무리 깨끗하게 입고 다닌다고 해도. 일상생할을 하다 보면 걸어가다가 다른 사람의 이물질이 붙기도 하고 운전을 하다 보면 거리위에. 다니는 먼지나 미세먼지 이런 것들이. 묻게 마련인데 손님은 얼룩기 문는다눈 단어에 상당한; 과민 반응을 보인다. 이건. 어린시절에 뭔가 흘리면 자주 혼이 나올수도 있고 얼룩에 민감한게 받아 들일만한 어떤일을 겪었는지는 모른다. ​
그뭄 븍클럽 운전석의 여자(2) “휴대 수하물이 있으신가요?” 수속 데스크 너머로 직원이 묻는다. 리제는 윗니로 아랫입술을 물며 히죽 웃고는 짧게 숨을 들이마신다. “휴대 수하물 있으세요?” 분주한 젊은 직원은 “당신은 대체 뭐가 문제예요?”라고 묻고 싶은 듯 리제를 바라본다. 리제는 어제 옷 가게에서 요란스러운 옷을 구매하며 직원과 대화할 때, 그리고 전화를 걸 때, 또 오늘 아침 경비실의 여자에게 말할 때와는 다른 목소리로 직원에게 대답한다. 지금 그녀는 어린 소녀 같은 어조로 말하는데, 그 소리가 들릴 만큼 가까이 있는 사람들은 아마 이 끔찍한 음성이 그녀의 평소 목소리라고 여길 것이다. - <운전석의 여자>, 뮤리얼 스파크 지음 / 이연지 옮김 - 밀리의 서재 -->회사를 나와 휴식르 취한다고 얘기는 하였지만 뭔가 심리적으로 안정 되지 않은 상태가 계속 유지 되는듯 한다. 형식적으로 어떤 질문을 하는데요 대해서는 형식적으로 하는 대답만 가는듯 보인다 신경질적이라거나 혹은 감정이 먼저 나온다던가 하는거 나인듯 하지만 무언가 말도 걸어 보기 힘든사람이지 않을가
책 잘 받았습니다. 표지가 매혹적입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안녕하세요. 그 사이 해가 바뀌었네요. 연휴가 끝나고 업무 복귀를 하니 조금 실감이 나는 것 같아요. 모두들 몸도 마음도 건강한 한 해 보내시길! 표제작 <운전석의 여자> 수록작 <치품천사와 잠베지강>은 어떻게 읽으셨을지 궁금하네요. 걱정반 기대반 표제작 <운전석의 여자>에서 가장 주목하게 되는 것은 단연컨데 '리제'라는 독특한 인물인데요. 그녀의 신경질적인 태도, 돌발적인 행동들은 혹시 그녀가 정신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하게 만들 정도죠. 그녀가 왜 이런 말과 행동을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으니 책을 덮고도 찝찝함과 짜증이 남기도 했고요. 그런데 이번에 책을 다시 읽으면서 그녀에게 집중하게 되는 이유가 '리제'에게 어떤 문제가 있다고 무의식 중 확신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더라고요. 수화물 데스크의 직원처럼 리제에게 "당신은 대체 뭐가 문제예요?"라고 묻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하면서요. 그러면서 리제가 아닌 리제 주변 인물들에게 조금씩 시선을 돌릴 수 있었어요. 리제에 비해 평범해보이는 인물들이 그녀에게 어떤 폭력을 휘두르고 있는지, 무엇을 내재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말이죠. 백화점 직원, 화려한 차림새의 리제를 바라보는 행인, 비행기 속 남자들, 노부인, 정비공 남자 등 리제 주변 사람들 중 기억에 남는 인물이 있을까요? 그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해요.
운전석의 여자보다도 치품천사와 잠베지강이 더 묘하네요. 이해하면서 읽기는 놓아야 읽기가 편해지는 것 같구요. 중간 중간 이렇게 될 거라는 작가의 표현을 따라 읽으니 끝에 이르러서야 조금 후련해져요. 뮤리얼 스파크의 진브로디 선생의 전성기를 읽을때의 그 느낌과 비슷하기도 하네요.
리제가 워낙 강렬합니다. 그녀가 만나는 여러 인물들이 그녀의 강렬함을 설명하거나 드러내는 용도처럼 느껴지기도 할 정도였습니다. 표제작 다운 색깔이 강렬해서 저는 생소한 그 느낌이 오래 여운으로 남는 소설이다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소설들이 어려웠습니다. <운전석의 여자>는 궁금해서 정신없이 읽어내려갔는데 당혹스러운 결말에 이유를 여전히 모르겠더라구요. 계속 왜?라는 질문으로 고개만 꺄우뚱하게 되더라구요. 뒷편 작품해설을 일고 겨우 이해를 하게되었습니다. 그래도 리제라는 인물에 대한 이상한 죽음의 이유를 혼자 상상해보는 시간은 내가 작가가 되어 빈 곳의 내용을 채우는 재미가 있었어요. 리제는 이번 여행을 통해 일상의 무의미한 생활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한 것 같았어요. 비록 죽음을 선택한 결과이지만 이 타인을 통한 자살로 자신을 추리소설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보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했어요. 주인공이기도 하지만 당당하게 자신의 죽음을 계획한 리제가 가장 기억에 남는 인물이네요. <치품천사와 잠베지강>은 너무 어려웠습니다. 이해는 안되고 머리만 복잡해지더라구요. 어떻게 읽어야 할지 아직도 모르겠네요. ㅠㅠ
주인공이 되려는 시도였다..! 정말 흥미로운 해석이네요. 삶의 주인공이 되기 위한 방법이 죽음이었다고 생각하니 안타까움이 더해지기도 하고요.
누구라고 말할 것 없이 나오는 인물들이 모두 예사롭지 않습니다. ㅎㅎ 주인공 리제는 참으로 복합적인 캐릭터입니다. 상대의 말을 자기 해석대로 왜곡해서 듣고, 타인에게 자신의 존재를 각인시키고 싶어하는 듯 보여요. 그녀는 자신을 죽여줄 남자를 찾아다니면서 한편으로는 운전하는 것이 겁난다고 하면서도 성폭력을 피해 운전대에 앉기를 주저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종단에는 삶이 아닌 죽음을 선택하고, 그 죽음의 구체적인 방식과 자신을 죽일 남자를 스스로 선택하는데요, 당시 여성이 선택할 수 있는 거라고는 오직 이것뿐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읽혔습니다.
네 저도 리제가 택한 결말이 '죽음'이었다는 점이 조금 아쉽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ㅎㅎ 한편으론 작가가 여성 홀로 떠난 여행지에서 죽임을 당하는 남성중심적 서사를 의도적으로 비틀기 위해 이런 결론을 낸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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