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 가드너의 <열정과 기질> 함께 읽기

D-29
다중지능이론과 관련한 ebs 방송을 우연히 보고 벽돌책을 시작합니다. 하워드 가드너에 대해 1도 모르는데 그의 심리학 총서 시리즈도 국내 출간이 되어 있었더라고요... 😵‍💫 그래서 뭐부터 볼까 하다가 흥미를 갖게 된 다중지능이론에 대한 벽돌책부터 시작합니다. 더불어 웅진지식하우스에서 나온 <다중지능>도 함께 읽을 예정입니다. 두 권 모두 나온지 꽤 되어서 도서관에도 있을 듯합니다. 하워드 가드너는 인간을 IQ만으로 재능을 측정하는 것에 의문을 갖고, 인간의 지능은 8개 이상으로 분류된다고 주장한 후 이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데요, 저는 많은 부분에서 공감하여 그의 책들을 훑어보고 싶어졌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유투브 링크를 보신 후 함께 해요 🥰 https://youtu.be/jaOXo9mTDYI?si=LHM2Sw_g-iob0mdY (물론 아무도 신청 안 해도 혼자 읽습니다)
처음 소설을 쓰고 싶다고 막연히 생각했던 것은 중학교 2학년 때였다. 당시 나는 교과서에 실린 헤르만 헷세의 단편 「나비」에 상당히 큰 감명을 받고는 “나도 언젠가 이렇게 교과서에 실리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고는 바로 혼자 조용히 노트에 소설을 적었다. 대략 노트 서너 장 분량이었던 것 같지만 확실치는 않다. 그건 물론 그대로 어디론가 사라졌다. 아마 헤르만 헷세를 따라한 느낌의 소설이 아니었을까 싶다. 어젯밤 우연히 하워드 가드너의 유투브 강연을 발견했다. 망막박리가 일어난 후로는 일상이 찌그러져 보이기 때문에 최대한 눈을 쉬게 해주려 노력한다. 하루 평균 열두 시간은 눈을 감고 있다. 잠을 자기도 하고, 그저 눈을 감고 어둠 속에서 오디오북을 듣기도 한다. 어젯밤 하워드 가드너의 유투브 강연을 발견한 것은 그런 순간이었다. 『망내인』을 완독하가도 뭔가 아쉬웠다. 하지만 새벽 한 시가 되었는데 또 읽는 건 눈에게 무리였다. 이럴 때 유투브에 접속해서 뭔가를 듣는다. 하워드 가드너의 강연도 흥미로워서 들으려고 했는데 영어라서 포기했다. 마침 댓글에 뜬 “왜 음성지원은 안되냐”는 말에 격렬하게 동의하고는 오디오북을 들었다. 그러고는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바로 하워드 가드너의 유투브 강연을 보았다. 하워드 가드너의 강연은 총 두 개의 유투브 동영상으로 연결된다. 그 중 두 번째 동영상에서, 아인슈타인 등을 빌어 하워드 가드너는 “재능의 정도”를 나눠 이야기한다. 나는 그가 이야기하는 재능의 정도를 들으며 내 수준은 아무리 해도 백 년 후까지 사람들이 기억하지는 못할 것 같다는 기분이 들었다. 더불어 생각한 것은, 과연 그렇다면 백 년 후까지 사람들이 날 기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에 대한 순수한 궁금증이었다. 아마도 그것은 하워드 가드너의 책들을 하나 둘 읽다 보면 어떻게든 되지 않을까 싶었다. 궁금증은 어린 시절부터 나를 만든 가장 큰 원동력이다. 숭실대 문창과 1학년 시절, 지금은 돌아가신 학과장 이반(이명수) 교수님은 관찰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많은 것을 보고 많은 것을 경험하고 그 모든 것을 늘 문장으로 바꿔야 한다는 말이 뇌에 강하게 박힌 후 나는 될 수 있는 한 많은 것들을 보고 느끼고 또 문장으로 바꾸는 연습을 반복해 왔다. 어쩌면 그 덕에 나는 지금 아주 조금이나마 글을 쓰고 또 쓸 수 있는 게 아닐까. 19일부터 하워드 가드너를 묵묵히 읽다 보면 언젠가는 백년 후에 남을 재능의 인간이 될 수 있을까. 안 되더라도 그 반은 될 수 있지 않을까. 이반 교수님은 그렇게 말씀하셨으니까. 목표는 높게 잡으라고, 못 되어도 그 반은 이루지 않겠느냐고.
앗 모임 시작일이 어느새 내일모레로 돌아왔군요! 19일에 일정을 함 올려보겠습니다. 세상에 신청해주신 분이 계셔... 감사합니다!
"열정과 기질", "다중지능" 모두 도전합니다. "열정과 기질"은 벽돌책이군요. 전자책으로 읽겠습니다. 불끈!
와 전자책으로요? 이게 전자책이 있었군요! (몰랐다) 저도 찾아봐야겠습니다. 오오.
"열정과 기질"은 경기도사이버도서관에 PDF로 있고, "다중지능"은 epub 도서가 크레마클럽을 비롯해서 여러 플랫폼에 있는 거 같습니다~.
우오오오!!! 그렇습니까!!! 활활 바로 경기도사이버도서관 접속합니다 크아악
정보 감사합니다. :-)
별 말씀을요! ^^
화제로 지정된 대화
지금 막 책을 사이버도서관 통해서 대출해서 목차부터 확인했습니다. 대략 읽는 일정을 러프하게 잡아서 10일씩 각각 나눠 2.19~2.28 1장~ 4장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대략 200페이지 분량 2.29~3.9 간주곡 1~ 간주곡 2 3.10~3.18 8장 먀샤 그레이엄~ 옮긴이의 글 로 나누면 될 듯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각각의 타임을 읽는 사람 각자의 스타일에 맞춰 또 짧게 끊으면 될 듯한데요, 제가 앞서 시작하는 글에 언급한 작가 본인의 강의를 들어봤을 때 상당히 핵심 중심으로 알차더라고요. 그래서 이 유투브 영상(1, 2부가 있습니다. 이 책의 내용과 일치합니다)으로 예습을 하고 보면 쑤수숙 읽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 그럼 19일부터 잘 부탁드립니다!
다중지능이라니, 흥미가 가서 참여합니다!!!!
오오 반갑습니다! 도서관에서 빌리셔도 됩니다 ㅎㅎㅎ
화제로 지정된 대화
안녕하세요, 조영주입니다. 벽돌책에 꽂히는 바람에 모임을 시작했습니다. (꾸벅) 앞서 이야기드렸듯이 이건 말 그대로 "공부하려고" 시작한 모임입니다. 유투브 영상을 보고 나면 그리 어렵지 않게 책의 진도를 뺄 수 있을 듯합니다. 뭣보다 이 책에 등장하는 위인들이 상당히 낯익은 분들이라서요. 그럼, 앞으로 잘 부탁드리며, 다시 한 번 우연히 제가 본 유투브 링크를 공유합니다. 하워드 가드너가 내한해서 찍은 유투브의 강연 순서가 "열정과 기질":의 챕터 순서와 동일하더라고요 . 1부 https://www.youtube.com/watch?v=jaOXo9mTDYI&t=26s 2부 https://www.youtube.com/watch?v=HWusKwPraP4&t=98s 다시 찾아보니 풀영상도 있었네요(!) 일단 링크 공유합니다. https://home.ebs.co.kr/greatminds/replay/6/list?courseId=40023168&stepId=60023845&searchCondition=shwLectNmSrch&searchKeyword=%ED%95%98%EC%9B%8C%EB%93%9C+%EA%B0%80%EB%93%9C%EB%84%88&catgryCd1=&clsfnId= 아마 웨이브, 티빙 등 국내 OTT에 있을 것 같습니다. 책을 읽기가 버거우신 분들은 위의 풀영상 링크를 보시며 함께 천천히 한 달간 공부하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창조성의 종류가 단일하다는 생각은 신화에 불과하다. 하지만 나는 특정한 성품과 조건이 20세기의 창조적인 인물들의 일반적인 특징이며, 우리가 이런저런 사상을 구상하고 명확하게 표현하고 또한 다양한 사상들에 반응하는 방식에도 어느 정도 공통점이 존재한다는 증거를 제시할 것이다.
열정과 기질 1장 취리히에서의 우연한 만남,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감역, 임재서 옮김
하나의 문화에서 다른 문화로 기꺼이 이주하는 것은 현대의 두드러진 현상이며, 이 책에서 다루는 창조적인 거장들 역시 다양한 문화에 흠뻑 젖는 것이 필요하고 매력적인 일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이 파리나 취리히 같은 국제적인 도시에 이끌린 것은 전혀 우연이 아니다.
열정과 기질 1장 취리히에서의 우연한 만남,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감역, 임재서 옮김
관습에 도전한다는 것은 사실 모든 혁명적 시대의 특징으로서, 그 도전의 성격은 별개의 문제이다. 내가 보기에 이 책에서 연구 대상으로 삼은 분야들에서 생겨난 도전들은 상당히 비슷하다. 각각의 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단순한 형식을 추구한다는 점, 전통적으로 아이들이 매달리는 문제나 개념들과 씨름한다는 점, 낡은 문명이 죽고 새로운(그러나 아직 실체가 명확하게 드러나지는 않은) 문명이 탄생하는 장면을 포착하고 기록하려고 한다는 점 등이 비슷하다.
열정과 기질 1장 취리히에서의 우연한 만남,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감역, 임재서 옮김
아 퇴근하고 와보니 장맥주 작가님께서 이미 시작을... 질 수 없지 조금이라고 읽어야겠습니다.
이 망명자들은 각각 제 할 일을 한다. 한 명은 위대한 소설을 쓰고, 또 한 명은 러시아 혁명을 계획하고, 나머지 한 명은 예술과 정치와 삶을 새롭게 정의한다.
열정과 기질 p.30,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감역, 임재서 옮김
요즘에는 예술가가 어떤 사람인가 하면, 무엇이든 자기가 하는 일을 예술로 만드는 사람입니다.
열정과 기질 p.31,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감역, 임재서 옮김
프로이트와 아인슈타인, 피카소, 스트라빈스키, 엘리엇, 그레이엄, 그리고 간디의 창조적인 도약을 이해할 수 있다면, 분명 인간의 창조 행위에 담긴 여러 가지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나는 또한 그들의 창조적 업적을 뒷받침하는 토대를 이해하면 '현대'를 해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열정과 기질 p.35, 하워드 가드너 지음, 문용린 감역, 임재서 옮김
앞으로 할 이야기 1. 1885~1935 반세기에 걸친 각자 인물들의 이야기. * 종종 기묘하게 보이는 지적능력과 상품 * 그들이 처한 사회적 환경 *그들이 제기한 창조적인 의제 *힘겨운 노력 *성취한 업적 의 특성 창조성의 종류가 딘일하다는 생각은 신화에 불과하다. 하지만 나는 특정한 성품과 조건이 20세기의 창조적인 인물들의 일반적인 특징이며, 우리가 이런저런 사상을 구상하고 명확하게 표현하고 또한 다양한 사상들에 반응하는 방식에도 어느 정도 공통점이 존재한다는 증거를 제시할 거이다. 재정식화의 특징은 역설적이게도 각 분야의 기본요소로 회귀한다는 점에 있다. 가장 단순한 형태와 소리 이미지 수수께끼로의 회귀 가장 기본적인 충동과 가장 정교한 이해가 결합되는 매우 묘하긴 하지만 매우 생산적인 정화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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