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금 문학이 필요하다> 함께 읽으실래요?

D-29
저는 조금 어려워서 두 번 읽었어요. 용기는 두려운 상황, 아드레날린과 오피오이드가 분비되는 상황이 전제되어야 가능한 것이라는 게 흥미로웠어요. 이때 옥시토신이 분비되면 '용기'가 되고, 그렇지 않으면 '위험을 회피'하는 것에 그친다는 것. 함께 노래하는 것, 그리고 기도하는 것이 옥시토신을 분비시키는데, <일리아드>를 통해 그런 것들을 직접 하지 않고도 호르몬이 나오게 할 수 있었던 거네요. 덕분에 책을 읽은 사람들이 용기를 낼 수 있었을테고요...! <일리아드>는 몇 년 째 사놓고 읽어보지는 않았지만 ㅋㅋ 그리고 선뜻 읽어겠다고 마음 먹어지지는 않지만, 그저 이야기를 읽는 것만으로 옥시토신을 분비시키게 했다는 점에서 정말 위대한 작품이 맞네요.
로맨스는 비밀+공개라는 모순적인 개념이 만나야 극대화되는 군요! ㅎㅎ 비밀 공개자의 은밀한 내면 공개가 사랑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네요. 상대는 모를 인물의 속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는 것이 문학의 아주 중요한 기능 중 하나겠구나 싶네요. ㅎㅎㅎ 황보름 작가님 책 읽고 그레구아르들라쿠르 소설들을 읽어보았어요! <행복만을 보았다>와 <본질에 대하여> 모두 그런 점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사랑이야기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드네요. 그레구아르들라쿠르는 주인공의 내면을 아주 은밀하게 잘 표현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사랑의 감정이 더 애절하게 다가오는 것 같고요~!
@승언 아, 두 소설을 읽으셨네요. 그레구아르 글라쿠르가 상처를 보여주고 쓰다듬어주는 방법이 좋아요. :) 그리고 맞는 말씀이에요. 소설 속 인물은 상대의 마음을 모르는데 독자는 아는 상황. 도대체 서로가 서로의 마음을 언제 알게 될지 독자는 아주 애를 타게 되는. ㅋ 오만과 편견도 끝에 다다라서야 두 사람이 서로의 마음을 깨닫게 되죠~
상대가 날 좋아하게 만들려면 슬쩍 자기 공개를 해야하고,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확장을 통한 경이까지 느끼게 해야하는 거네요. ㅋ 사랑 어렵다 싶으면서도 잘 생각해보면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사랑은 두 사람이 딱 붙어앉아 은밀한 대화를 나누면서 시작되었던 것같아요. 거기서 하나 둘 개인사가 나왔고요. 그런데 우리는 문학 작품을 통해서도 사랑의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데 그게 사포같은 비밀 공개자가 이야기 속 인물의 마음을 대신 공개해주거나 또는 '나' 가 직접 등장해 마음을 털어놓으면서 역시 시작! 사랑은 마음과 마음이 만나는 지점에서 시작된다는 말같아요. 엘리자베스와 다아시의 사랑은 정말 제 최애 사랑 중 하나인데 언급돼서 좋았습니다 :)
혼자만 일방적으로 비밀 공개 하면 안됨 ㅋㅋㅋㅋ
제가 진짜 좋아하는 제인오스틴의 오만과편견이 문학에서 가장 강렬한 사랑 장면으로 손꼽힌다고 말하니까 좋네요 ㅎㅎ 둘이 저 대화 주고받으면서 사르르 풀리는 장면 진짜 좋았어요.
당연히...영화도 보셨겠죠? ㅋ
키이라 나이틀리 나오는 영화도 보고, 콜린 퍼스 나오는 영드도 봤어요 ㅎㅎㅎㅎ 넘 좋았어요.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기술마저 발명된 것이라니, 재미있어요. 소설을 통해 더 많이 공감할수록, 그 공감 능력이 소설 밖으로까지 뻗어나갈 수 있다고하니, 우리 나라 사람들 소설 더 많이 읽고 서로를 향한 분노를 좀 가라앉히면 좋겠어요. 정의 추구도 과하면 덧나고, 공정 추구도 넘치면 삶을 피폐하게 만들 수 있는데, 그 때 좋은 소설 하나 딱 읽고 마음을 온정으로 채운다면...좀 느슨한 하루를 살 수 있지 않을까, 이 밤에 생각해봅니다 :)
문학의 기능에서 공감능력이란건 이 세상에 정말 많이 필요한 것 같아요. 책을 읽어야겠어요 ㅎㅎ
공감력을 개선할 도구가 바로 사과네요. 안그래도 읽으면서 아니 왜 뭐했다고 용서를 해야하지라는 생각이 조금 들었는데. 사과도 필요하군요. 꼭 지금의 한일관계 같아요. 사과와 반성 없으면서 지난 일이니 넘어 가자는 일본. 그에 동조하는 한국 정치인들.
패러디, 암시, 아이러니… 풍자가의 세가지 발명품. 암시랑 아이러니는 문장에서 선뜻 눈치채기 좀 어려운 것 같아요. 마크 트웨인의 작품을 몇개 읽어도 파악 못하는 저를 보면 아무래도 ㅠ 나는 메논이다 나는 메논이다 ㅋㅋㅋㅋㅋ 나는 식물 같은 지능을 지니고 있다.
<분노를 떨쳐내라> 흥미롭게 읽었어요! 자발적 후회는 공감을 불러들인다는 점이요. ㅎㅎ 문학에서만 가능한 속마음 엿보기 ㅋㅋㅋ 아무리 큰 잘못을 저질러도 (행복만을 보았다의 주인공은 딸을 총으로 쏘기까지 하는데도!) 자발적 후회, 꾸며지지 않은 회한을 하는 인물에게는 마음이 가는 것이 참 신기한 것 같아요. 가해자가 자신의 잘못을 진심으로 반성하고 후회하는 모습을 보면 적어도 그에 대한 분노는 조금이라도 옅어질 거라 생각해요. 그런데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오히려 더 분노가 치밀더라고요. 잘못을 부정한다면 결코 용서 받을 수 없다는 걸 기억해야할 것 같아요.
네 그러네요.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잘못을 저지른 사람도(<행복만을 보았다>) 공감하게 해주는 것이 후회와 회한이네요.
나는 메논이다! ㅋ 글을 쓸 때도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 삼아 비웃으면 정말 재미있거든요. 기분도 좋고요. 그런데 이게 근거가 있네요. 고통을 덜어주고 코르티솔 분비가 억제된다니. 앞으로도 더 저를 비웃으며 고통에 내성이 생기게 해야겠어요.
글을 쓸 때도 ‘나는 메논이다’가 먹히는 군요. 글을 쓰는 입장에서는 뭔가 전지적작가시점 처럼 내가 다 안다, 다 내 손바닥 안이다 이렇게 쓰실 거 같은데 ㅎㅎㅎㅎ
이번 주는 5장부터 읽으시면 될 것같아요. 각 장이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차례로 읽을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만약 앞 장을 못 읽으신 분이 있다면 5장으로 바로 오셔도 됩니다 :) (전체 맥락 파악을 위해 서문은 읽으셔야 할 거예요.)
5장을 읽고 떠오르는 프로그램이 있었어요! <꼬꼬무>와 <응답하라> 시리즈. ㅋㅋ 모두 미래의 장면을 힐끔 보여줌으로써 대강 짐작하게 하고, 우리가 결국 정확히 알지는 못한다는 사실을 툭툭 던져주며 결말을 확신할 수 없게 만든다는 점에서요. 책장을 당장 넘기지 않고는 못 배기는 책들을 가만히 살펴보면 이런 요소들을 충족하고 있는 것 같아요. 처음부터 강렬하게 독자를 사로잡으려면 미래를 살짝만 노출해서 애가 타게 만들어야 하는군요. ㅋㅋㅋ
@승언 응답하라 시리즈는 정말... 제 몇 개월을 송두리째 가지고 간 시리즈예요. 남의 남편을 제가 왜 그렇게 찾았는지 모르겠습니다. ㅋ 궁금증 유발은 모든 글쓰기에서 중요한 기술(?)인 것같아요. 독자가 책을 읽으며 그래서 어떻게 된다는 거지?궁금해하며 페이지를 넘기면 그 순간은 작가 승리! ㅋ 오늘 알게 된 건, 미래를 대강 알게 하고 확신하지 못하게 하면 도파민이 슬쩍 나와 우리의 애를 닳게 한다는 것이네요.:)
남의 남편 찾기에서 짜증나던 저랑은 다른 반응들이시군요 ㅎㅎㅎㅎ 그 응답하라가 저는 제일 별로였어요 그래서 ㅋㅋ 숨기려다 보니 로맨스가 사라진 느낌이어서. 갑자기 너!! 이런 느낌이었거든요. 궁금함을 일으키는 스릴러 장치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서 다르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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