헉... 감사합니다. ^^;;;
[박소해의 장르살롱] 14. 차무진의 네 가지 얼굴
D-29

장맥주

거북별85
저도 동감입니다!!

차무진
코너에 몰려서 혼자 싸워야 하는데. 갑자기 저쪽에서 우리반 대빵이 '누가 우리 무진이 괴롭혀" 하면서 나타나면 나는 너무 반가워서 어느샌가 힘을 버리게 되지요. 저는 그게 무습습니다

장맥주
그렇죠. 정말. 그런데 '누가 우리 강명이 괴롭혀' 하 고 AI가 나타나서 도와주면 제가 그걸 거부할 여유나 용기가 있을지...

박소해
무슨 말인지 알 것 같습니다. 같은 의미에서 전 편집자에게 의존하고 싶은 마음도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장맥주
저도 그렇습니다. 편집자 분들은 들으면 섭섭해하실지도 모르겠지만요.

박소해
노놉 오히려 일이 줄어서 좋아하실 것 같은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이게 작가의 영역과 편집자의 영역이 다른 거라, 서로 독립적으로 일하는 게 제일 좋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전 편집자 출신)

미스와플
만화쪽에서는 하신대요. 이현세 선생님이 하고 계신대요.

조영주
어떤 식으로 사용할까 궁금하네요

장맥주
헐... 그림을 그려주는 걸까요, 스토리를 짜주는 걸까요.

박소해
작가의 일과 편집자의 일은 다르다고 생각하기에... ^^
화제로 지정된 대화

거북별85
전 차작가님 빌런 작법서 넘 재미있고 좋았는데 빌런 작법서를 쓰게 되신 계기는 오랫 동안 관련 수업을 하셔서 일까요? 빌런에 집중하시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박소해
와 진짜 좋은 질문입니다! 거북별님.

미스와플
저도요

차무진
수업을 하다가 누가 적을 못만들겠어요, 라고 해서 그럼 다음시간에 알려줄게 하면서 pt 자료를 만들다 보니...점점 양이 늘어나고...그러나다 그걸로 한 학기를 강의하게 되기도 하다가보니까....책이 나왔어요. ㅎㅎㅎ

조영주
저는 사실 빌런이 없는 이야기를 적고 싶은 욕망이 크다 보니 빌런 작법서라고 했을 때 상당히 흥미롭더라고요.

차무진
빌런(장애물/ 고난) 이없다는 것은 주인공이 없다는 것과 같으니까요. 빌런을 잘 만들어야 하는 이유는 무조건 주인공을 잘 만들기 위해서죠. 오로지 주인공이 중심에 있어야 합니다. 혹 누구는 빌런을 주인공으로 할 수 있느냐, 질문을 하시는데, 그건 오류라고 생각합니다. 악당을 주인공으로할 수는 있지만(피카레스크) 빌런을 주인공을 할 순 없죠. 주인공이 있어야 대적자가 있는 거니까요.

박소해
빌런이 있어야 주인공이 있다! 명심 또 명심하겠습니다. :-)

siouxsie
피카레스크...피카레스크...써먹어야지...이런 단어들은 어떻게 외워서 쓰시는 거죠?

박소해
약간 정형화된 세부장르 용어입니다. 악당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장르...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