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오넬 파이닝어의 그림들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고독에서 에너지를 얻는 저와 공명하는 부분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책 증정]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6기
D-29
나쵸

띵북
책 표지의 강렬한 이미지 느낌 때문일까요. 역시나 타마라 드 렘피카의 <녹색 부가티를 탄 타마라>가 가장 인상깊었던거 같아요. 특히 고혹적인 눈빛만 자신감 넘치는 포즈가 굉장히 저돌적이였어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비욘드
6-2. 읽으면서 좋았던 문장을 적어주세요.
poiein
“ 그녀가 제작한 초상화 작품은 대부분 여성의 초상화로서 당시까지 요구되던 전통적인 여성상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 「라살 공작 부인의 초상화」등에서 여성에게 (―) 남성 정장을 입힘으로써 남성과 여성의 동등함을 주장했습니다.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287,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poiein


꽃의요정
나는 초현길주의 그 자체다. 아무도 나를 쫓아내지 못한다.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297p,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윈도우
“ 자화상은 작가가 자신을 알기 위해 거울에 비춰보듯이 환경 속에서 자신의 역할과 모습을 돌아봄으로써 자신의 자의식을 보여주는 매체입니다. 자신을 적나라하게 알기 위해서는 개인의 문제에서 출발해서 그 시대 모든 인간이 공유하고 고찰하는 이슈까지 문제시해야 합니다.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347,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지니
“ 라이오넬 파이닝어의 자화상에는 그의 강인함이 느껴집니다. 어떤 고난이 있어도 자신을 무너뜨리지 못할 거라는 자신감도 느껴지지요. 그 힘이 고스란히 전해집니다. 그리고 "그간 잘해왔어, 앞으로도 잘될 거야"라고 말하는 듯합니다.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293,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greeny
'동일시'는 자아와 초자아의 건강한 성장을 결정짓는 중요한 심리 메커니즘입니다.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323,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쩡이
“ 때론 우리의 환경이 나를 더 강하게 만들기도합니다. 그리고 움직이게 만들기도 합니다.,.그러나 그때 중요한 건 그때 그 상황에 가만히 있지 않고 바로 최선을 다해 움직였다는 것입니다. P.293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CTL
그림이란 황홀감을 주어야 하며, 이야기를 묘사함에 있어 멈춤이 없어야 한다.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 291,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아린
우리의 인생은 때론 힘든 시기에 새로운 방향이 열리기도 합니다. 그 순간은 잘 모르고 힘들지만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하나의 전환점이 되는 시기였음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 291.293,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오구오구
“ 장기간에 걸친 성공적인 동일시는 아이가 성인이 되어 부모로부터 분리되고 독립적인 개체로 자신의 삶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개별화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과의 동일시는 심리적 안정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323,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레몬향
가장 강조되고 드러나는 것은 당당한 자신의 존재입니다

Sonne
우리가 원하는 그림은 화풍을 초월해서 영혼과 감각을 감동시키고, 지성을 고양시켜주고, 지성에 빛을 던져주는 것입니다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344 ,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우주먼지밍
“ 때론 우리의 환경이 나를 더 강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움직이게 만들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은 시간이 흐른 뒤 그때가 운명 같았다고 합니다. (중략) 그러나 중요한 건 그때 그 상황에 가만히 앉아 있지 않고 바로 최선을 다해 움직였다는 것입니다.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293,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STARMAN
“ 자화상은 작가의 의식적, 무의식적 요소들이 풍부하게 포함된 이미지의 총체이며, 우리는 자화상을 통해 작가 자신만의 양식을 읽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자화상을 좀 더 면밀히 살펴보면 그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어떻게 자신을 응시하고 있는지, 희로애락 등의 감정 속에서 자신의 삶을 어떻게 붙잡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지요.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6.Perfection 완벽 / p331,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나쵸
사람들이 외부 세상에 고백하는 것과 자신의 내면에서 느끼는 것의 일치성을 '진실성'이라고 규정한다면 자화상은 바로 이 진실성에 기인한 장르이기 때문입니다.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331쪽,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띵북
“ 때론 우리의 환경이 나를 더 강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움직이게 만들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은 시간이 흐른 뒤 그때가 운명 같았다고 합니다. 저 역시 어떤 경우는 “그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어디서 그런 용기가 생겼지?”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중요한 건 그때 그 상황에 가만히 앉아 있지 않고 바로 최선을 다해 움직였다는 것입니다. ”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p.293, 김선현 지음
문장모음 보기
화제로 지정된 대화

비욘드
6-3. 저자의 특별 질문 :
프란티셰크 쿠프카는 금빛에 가까운 노란색을 이용해 자신감으로 가득 찬 자화상 (304쪽)을 그려냈습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색깔은 무엇이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