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던 것들을 더 이상 할 수 없을 때 저도 나이드는 것을 느낍니다. 요즘 허리 통증이 있는데 허리가 아프면 글쓰기도 힘들고 책보기도 힘들어서 속상해요. 새벽서가님, '청소부 매뉴얼' 이후로 오랜만에 뵙네요. 반갑습니다!
[📕수북탐독] 1. 속도의 안내자⭐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
D-29

김의경

새벽서가
네, 오랜만에 뵙습니다. ^^

아린
하긴 그런거 같아요..
얼마전에 ..
조금 여유로운??할머니께서 제 친구한테 한 10살 더 붙여서 그 나이쯤인가??라고 물어보셔서..친구가 내가 그렇게 늙어보여??!! 라고 충격이라고 했는데..
그 할머니분 주변에는 우리보다 10살 많은 사람도 우리나이때 처럼 보이나 보지..워낙 관리하니까..라고 말한 적이 있어요...
저도 책 더 읽고 싶은 데 눈이 아파서 아 이제 그만 보고 자야겠다..싶을 때 나이드는게 느끼네요...

메이플레이
젊음을 추구하고, 오래살고 싶은 욕구에서 문제를 만들어낸거겠죠. 어쩌면 누구나 갖는 욕망일 수 있죠. 젊고 예쁘게 살려고 노력했던 사람들은 주변에서 쉽게 보는 것같아요. 무리한 약물이나 시술이 아닌 운동과 젊은 사고로 정말 나이보다 젊어보이는 분들이 많아요. 그래서 젊게 살려고 노력하는 것을 나쁘다고 생각이 들진않아요. 아마 노화는 막을 수 없는 것이겠지만 보다 천천히 건강한 노화를 맞이하는 것 같아요.

스펀지밥
어리면 어릴 수록 예쁘면 예쁠 수록 추앙받는 아이돌 산업(K-pop산업)이 10~20대의 주류 문화이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미디어에서 보여지는 피부 좋고 어리고 마른 몸매의 연예인에 대해 미의 기준이 잡혀있고, 그들을 내세워서 노화에 대해 겁을 주는 마케팅으로 화장품, 미용제품 판매에 영향을 당연히 받는 것 같아요. 저희 회사에도 절반 정도의 직원들이 피부과 시술 1~2번은 받아봤다는 것에 대해서 놀랐고, 4~50대 선배들의 주요 관심사와 대화주제는 안티에이징이니 말을 다한 것 같아요.

꽃의요정
첨부하신 링크에 나오는 아이들에게...너희는 20살까지는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