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일개미 부부의 일개미 근성 대화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라이브채팅 참여하려면 타자가 빨라야겠더라고요. ^^
[그믐밤] 23. 자본주의에 관한 책 얘기해요.
D-29

장맥주

도리
자본주의.. 경제 이런 분야에 취약해서 고민이 됐는데요. 이 기회에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모임 기다리는 동안 경제책 뭐라도 뒤적거려 볼게요.

새벽서가
할말은 없지만 일단 참여합니다!

꽃의요정
자본주의+철학 책제목이 왜 상처받지 않을 권리인지 갸우뚱했지만, 읽으면서 무슨 의미인지 알아 가고 있습니다.
무슨무슨주의는 제 이름 땜에 어렸을 때 놀림 받았던 것도 있고, 알지 못하는 분야가 대부분이라 참여하지 않으려 했는데, 이거슨 운명~ 6월 5일에 참여하겠습니다! 에그머니나! 이미 참여신청이 되어 있네요;;;
2024년판은 개정이 넘 많이 됐다며 굳이 2009년판으로 책모임하자고 해서 읽고 있는데, 아주 충실히 잘 쓰인 책입니다.

상처받지 않을 권리 - 욕망에 흔들리는 삶을 위한 인문학적 보고서이 책의 저자는 자본주의의 내밀한 사생활을 들여다보자고 제안한다. 외면할 도리 없이 버티고 서서 신경증 권하는 이 사회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우리 일상과 내면 깊숙이 스며들어 있는 체제의 요소요소를 파헤쳐보자는 것이다. 너무나 길들어 있어서 의심하기조차 어려운 ‘자본주의적 삶’을 낯설게 보지 않고서는, 이 의식하기조차 두려운 상처를 치유하기란 난망한 일이 아니겠냐는 것이다.
책장 바로가기

꽃의요정
6월 5일에 하면 될 얘길 벌써 해서 지우고 싶으나...지울 수 없는...너무나 매력적인 그믐♡

도리
크하하 덕분에 예고편이 됐는데요. 6월 5일날 이 책에 얽힌 수지님 이야기 궁금해졌어요~

꽃의요정
얽힌 건 없고요. 책이 넘 두꺼워서 눈물 줄줄, 팔도 아파요. ㅎㅎ

김새섬
지난 번 그믐밤때 수지님이 빵빵 터트리셨죠.이번에도 기대기대~
저는 어제 넷플릭스 <더 에이트 쇼>를 봤는데 이것도 한 자본주의 하는 내용이더군요. 혹시 보신 분이 계실런지...그믐밤 때 이야기하고파요.

독갑
그믐에서 라이브 채팅도 가능하군요 ㅎㅎ 저는 EBS에서 제작한 다큐멘터리 '자본주의'와 '돈의 얼굴'을 보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에 보고 와야겠습니다. 일주일동안 바쁘겠네요. 6월 5일에 뵙겠습니다!

장맥주
다큐멘터리 잘 보시고 요약 설명해주세요! 6월 5일에 뵙겠습니다~~.

흰벽
홍세화 님과 이송희일 님의 대화집 ‘새로운 세상의 문 앞에서’를 오늘 읽기 시작했어요. 두 분이 2021년에 기후위기, 불평등, 노동, 사회적 차별, 교육, 진보정치, 언론을 키워드로 나눈 대화를 모은 책인데요, 결국 자본주의로 인해 파생된 문제들이라는 인식을 바탕에 두고 있는 듯해요. 특히 홍세화 님께서 ‘GDP 인종주의’라는 개념을 언급하셨는데 확 오더라고요. 대화에 얼마나 참여할 수 있을지 자신은 없지만 일단 참여 신청해 봅니다.

장맥주
오, 기대됩니다!

수북강녕
애덤 스미스 씨의 저녁은 내내 어머니가 차려주지 않았던가요? ^^
그믐밤 라이브 채팅에서 짧고 굵게 다양한 책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흥미진진했는데, 오늘도 책 정보 많이 얻어가겠습니다! 🌘

잠깐 애덤 스미스 씨, 저녁은 누가 차려줬어요? - 유쾌한 페미니스트의 경제학 뒤집어 보기"우리가 저녁을 먹을 수 있는 것은 푸줏간 주인이나 양조장 주인, 빵집 주인의 자비심 덕분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려는 그들의 욕구 때문이다." 1776년, 애덤스미스가 『국부론』에서 주장한 내용이다. 그러나 당시 애덤스미스가 잊은게 한 가지 있다.
책장 바로가기
화제로 지정된 대화

도우리
@모임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진년 음력 4월 29일 그믐날입니다.
잠시 뒤 저녁 8시 29분부터 모임을 시작할게요. 특별한 준비물은 필요 없습니다. 마음 편하게 놀러오셔서 함께 책 이야기 나누시면 됩니다. 읽은 책도, 읽을 책도 좋습니다. 그럼, 곧 만나요!

도우리
지금 시각은 8시 24분입니다. 5분 뒤, 본격적인 그믐밤 모임 시작할게요.
화제로 지정된 대화

도우리
@모임 안녕하세요. 오랫동안 기다리셨습니다. 23회 그믐밤 모임을 시작합니다.

새벽서가
안녕하세요

도리
30분! 저는 경제 바보고요. 배우러 왔습니다~

새벽서가
도리님, 저도요. :)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