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무리■■■■
책의 마지막 장인 11장에서 저자는 “자기만족이나 목적을 위해서 또는 가치 있고 건강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우리는 이성적인 사고와 방법을 통해 목표와 결심을 효과적으로 지켜낼 수 있다.” 고 말합니다.
목표와 결심을 효과적으로 지켜내기 위해 쓰일 수 있는 방법 중에는 독서 모임도 있을 것 같아요.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아우르는 하나의 큰 서사로 엮여있는 것이 아니라서 혼자 읽다 보면 중간에 손을 놓기 쉬운데요, 함께 하는 이들의 도움으로 끝까지 완독할 수 있었습니다.
모임은 10월 17일 자정에 종료됩니다. 진도가 조금 늦으신 분들도 포기하지 마시고 끝까지 완주하시면 좋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살기 위해 <더 나은 세상>을 읽어 주신 그믐북클럽 22기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그믐북클럽X교보문고sam] 22. <더 나은 세상> 읽고 답해요
D-29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수서동주민
으앙 헤어지기 시러요 ㅠ
그래도 닫히는게 그믐의 묘미겠죠

비밀을품어요
북클럽 끝날 때즈음이면 이상하게 저도 늘 아쉬움이 가득 ㅠㅠ
그런데 말씀대로 정말 닫히는데 그믐의 묘미인것 같아요,

도리
저도 완독했습니다! 그믐 덕분에 독서의 폭이 넓어지고 있어요. 이번에도 즐겁고 유익했습니다. 감사해요!

새벽서가
독감에 폐렴으로 2주 넘게 아파서 별 활동 없이 이 모임을 마무리하게 되었네요. 성실히 참여 못해서 죄송합니다. 책은 몸이 낫기 시작하면서 다시 읽기 시작했고, 여러분들의 글도 읽어가며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그믐의 시간동안 고생하셨습니다.

비밀을품어요
일교차가 크다보니 요즘 아프시는 분들이 많네요, 저도 기간 내내 골골대고 있었답니다, 새벽서가님 지금은 괜찮아지셨길, 말씀대로 저도 다른 분들 글 읽어가면서 마무리하는데 이것도 즐거운 경험이네요, 그믐 시간 동안 고생하셨고, 몸조리 잘하세요~

효자씨
늦게라도 끝까지 완료했네요. '더 나은 세상'에 대해 함께 고민하니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좀 더 긍정적인 사람이 된 것 같아요.

비밀을품어요
와, 완독 축하드립니다, 꽤나 두꺼운 책이었는데, 다 읽고 성실히 답변까지 남기시는 활동에 감탄했어요, 저는 완독에는 실패 ㅠㅠ 그런데 효자씨 님의 좀 더 긍정적인 사람이 된 것 같다는 말에 모임 끝나고도 완독해보려구요, 그 말이 참 듣기 좋았습니다 ^^

비밀을품어요
일교차가 심해서 그런지 저도 컨디션이 계속 안좋은 날들이었네요, 그 와중에 조금씩 읽긴 했는데, 하나의 질문질문들이 그냥 읽고넘어가기에는 수월치 않은 것들이라 쑥쑥 읽어나가기가 편치 않은 책이었어요. 마지막 날이 다가오면서 좀 서둘러 읽다가 이렇게 읽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흥미가는 부분들 위주로만 우선 읽고 나중에 천천히 하나씩 저만의 답변도 달면서 다시 읽어봐야겠단 느낌으로 남겨놨어요. 그런데 안 읽은 부분들이 있음에도 다른 분들의 글을 읽어가는 즐거움도 있네요,
이 책은 논란이 될만한 민감한 주제들이 많다보니 좀 엉뚱하고 반대되는 의견도 남겨보고 싶기도 했지만 결국 주저하게 되는데, 이런 주제들에 거침없이 칼럼을 쓰는 피터 싱어의 대담함에 잠시 감탄하면서 마무리짓게 되네요.
이번에도 그믐북클럽 덕에 좋은 책 읽으면서 꼬리를 무는 생각들과 질문들 잔뜩 얻고 갑니다~ 감사드려요~

그믐클럽지기
신중하고 열정적인 시민들로 이뤄진 작은 모임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주장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실제로 세상은 지금까지 그렇게 변화해왔다.
『더 나은 세상 - 우리 미래를 가치 있게 만드는 83가지 질문, 2018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도서』 피터 싱어 지음, 박세연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