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어드> 함께 읽으실래요?

D-29
그믐에서 함께 읽을 책, 또 골라봤습니다 :) 이번엔 신간을 함께 읽고 싶었어요. 그래서 고르던 중 아래의 책 소개에 궁금증이 폭발했습니다. 특히 위어드라고 불리는 이 집단을 소개하는 이 문장- "자기 자신, 즉 자신의 특성과 성취, 열망 등에 초점을 맞춘다."- 이 너무 저 같기도 해서, 흥미가 생겼어요. 아래 위어드 집단에 대한 설명 중 여러분에 해당하는 것도 있지 않나요? <책 소개> 서구의(Western), 교육 수준이 높고(Educated), 산업화된(Industrialized), 부유하고(Rich), 민주적인(Democratic) 사람들. 세상은 이들을 ‘WEIRD(위어드)’라고 부른다. 오늘날 국제 사회의 주류라고 여겨지는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가진 이 집단은 역사 속에서 등장한 세계의 많은 지역, 그리고 지금까지 살았던 대다수 사람과 달리 대단히 개인주의적이고, 자기에 집착하고, 통제 지향적이며, 남들 하는 대로 따라 하지 않고, 분석적인 동시에 낯선 사람을 신뢰한다. 이들은 관계와 사회적 역할보다 자기 자신, 즉 자신의 특성과 성취, 열망 등에 초점을 맞춘다. 과연 이 집단은 어떻게 이렇게 독특한 심리를 갖게 된 걸까? 또 이런 심리적 차이는 지난 몇 세기에 걸친 산업혁명과 유럽의 전 지구적 팽창에서 어떤 역할을 했을까? 그리고 아래는, 제가 좋아하는 최재천 교수님의 추천사! 이 책은 재러드 다이아몬드 《총, 균, 쇠》, 유발 하라리 《사피엔스》, 에드워드 윌슨 《지구의 정복자들》의 발자취를 잇는 책이다. 헨릭의 분석을 관통하는 핵심 개념은 바로 ‘공진화’다. 유전자, 생태환경, 심리, 문화 등이 서로 꼬리를 물고 함께 진화하며 오늘날의 인간 사회를 만들어냈다. 문화는 우리 뇌의 회로를 바꾸고 우리를 생물학적으로 변화시킨다. - 최재천 (국립생태원 원장/ 이화여대 에코과학부 교수/ 생명다양성재단 대표) 그럼 어쩌다가 인류에 이런 이상한 사람들이 나타나게 됐는지, 그리고 왜 이들이 주류가 되었는지, 함께 읽으며 알아가요. 책은 11/22일 화요일부터 읽겠습니다. 천천히 책 준비하시고요. 매일 30페이지씩, 끝까지 함께!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위어드> 읽으시면 돼요. 하루에 30페이지씩입니다. :)
11/22 24쪽~53쪽 11/23 ~83쪽 11/24 ~113쪽 11/25 ~143쪽 11/26 ~173쪽 11/27 ~203쪽
전자책으로 읽으시는 분들을 위해 각 날의 마지막 페이지 마지막 문장 적어드릴게요.
11/22 이 세계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관계의 지속성에 상관없이 더 나은 관계를 물색한다 11/23 또 집 지키는 개보다 빨리 뒤는 게 가능했는데, ... 11/24 이런 민족지학의 통찰에서 영감은 받은 심리학자들은 의례를 핵심적 요소들로 체계적으로 분해하기 시작했다. 11/25 남자들은 활과 다양한 화살을 만들어서 패커리(돼지), ... 11/26 하지만 연구 전반에 걸쳐 신과 관련된 점화 자극의 효과가 아주 분명하게 나타났다. 11/27 또한 성향적 귀인, 다시 말해 사람의 행동을('그는 일하느라 지쳤다'라며) 관련된 맥락에서 생각하기보다 ...
매일 30페이지 읽고 짧은 감상 남겨주시면 되고요. 바쁘시면 책만 읽으셔도 되고요. 그럼 마지막 페이지까지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도 함께 잘 읽어 보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어려울 것 같지만 열심히 따라가 보겠습니다 ㅎㅎ
내용이 쉽지는 않네요 ㅎㅎㅎ 서문에서 말하는 우리 뇌에 변화를 가져온 지적 능력은 읽기네요. 아는 만큼 보인다 라는 말이 떠오르더라구요. 당신도 weird 입니까? ㅎㅎ 서구만 빼면 ierd는 해당 되는 것 같지만. 제일 중요한건 서구 같아요. 서구 사람들의 심리니까.
기존의 연구들은 서구인을 대상으로 얻어낸 결과를 보편적인 것으로 당연스레 취급했지만 <위어드>는 처음부터 서구의 특성이다 라고 편향성을 인정한 것이 책의 신뢰도를 높이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이제까지 역사 속 외적인 큰 변화를 다룬 책만 익숙하기에, 역사의 변화에 따른 심리학적 변화라는 측면도 흥미로워 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집니다.
특히 프로테스탄트와 문해력의 연관성은 처음 알게 되어 흥미로웠습니다. 문해력의 향상이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로 촉발된 자연스러운 흐름인 줄 알았는데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라는 종교에 따라 문해력의 차이가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군요. 위어드의 특징인 ‘개인주의’를 설명하기 위하여 저자는 현재 각기 다른 인구집단 비교를 통해 개인 정체성의 성향을 비교하였는데요. 사실 역사 속 서구 내에서도 씨족사회가 아니더라도 고대 국가의 개인은 근대 이후의 개인이라는 개념으로 스스로 자각하지 않았다고 알고 있습니다. 개인의 시작을 가톨릭이란 종교로 출발점을 잡고 있더군요(라하르트 반 뒬멘, <<개인의 발견>> & 래리 시렌톱, <<개인의 탄생>>). 서구를 이해하기 위해선 가톨릭, 그리고 종교개혁 이후의 프로테스탄트 등의 종교가 서구의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 이해할 필요성을 다시금 알게 되네요.
1. 언제 그리고 왜 대다수의 사람들이 글을 읽기 시작했을까? 라는 물음을 생각해본적이 없어서 신선했습니다. 프로테스탄티즘이라는 개념을 처음 접해보는데 종교와 문해력의 역사적 연관성을 제시하는 부분이 재밌었습니다. 더욱이 성경이라는 프로테스탄트의 정신이 특히 여성 문해력 확대에 영향을 주었다면 '여성'이라는 계층에 유리하게 작용된 역사가 어디 한줄기 있어야 할것 같은데 왜 없을까? ㅎㅎ이런생각도 들었네요. 2. 자신이 세운 열망이나 기대에 맞게 살지 못하면 WIRED는 죄책감에 시달리는 반면, 비WIRED는 수치심에 시달린다는 표현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서구적 마인드에 익숙해진 new generation들은 수치심보다는 죄책감쪽에 더 가깝지 않나 라는 생각도 드네요.(헬스장에 가는 대신 낮잠을 자면 죄책감을 느낀다는 부분 ㅎㅎ) 3. 저는 읽으면서 내적으로는 비WIRED같은 성향이면서 외적으로는 WIRED의 특성에 영향받으면서 자라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했ㅅ브니다. 어릴 때 제가 겪은 사회는 사회적 상호의존도 높고 정서적 상호의존도 높은 집단사회였고 유연성이 미덕임을 강조하는 사회였던 것 같은데 나이가 들수록 더 좋은 사회적 행동은 서구주의적 개인주의 지향 예컨대, 자기자신, 가족, 성취, 개인적 목표를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 더 바람직해보이는 사회가 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도 프로테스탄트와 문해력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이번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그리고 비WIRED의 환경에서 자라왔던 나와 현재 WIRED의 환경에 있는 나 사이에서 이야기의 대부분이 흥미롭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었습니다. 절대 W에 해당할 수 없으므로 비WIRED의 WIRED화인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앞으로 읽을 내용이 기대되는 책입니다. 모두 같이 완독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어판 가격이 만만치않아서 제가 사는 미국 남부의 도시 전자도서관에서 원서를 다운 받았는데, 빨리 읽히는 책은 아니네요. 꼭꼭 씹어가며 천천히 읽어야겠어요
밀리의 서재에 있더라고요 :)
밀리의 서재 이용하지 않는데, 한달 이용권이라도 구입해볼까싶지만 아직까지는 초반이어서인지 영어판도 생각보다 잘 읽히네요.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읽다가 힘들면 밀리로 가봐야겠어요
전 자라면서 혼자 위어드하다는 기분을 자주 느꼈는데요. 집단의 일원으로 저를 인식하기보단 개인으로 인식하는 것이 더 편했고 무언가를 판단할 때도 개인을 앞세우다보니 친구나 지인들에게 좀 너무 개인적이다 라는 평을 얻기도 했어요. 누군가를 바라볼 때도 체면 때문에 수치심을 느끼는 사람보단 헬스장에 못 가 죄책감을 느끼는 사람에게 더 동질감을 느꼈고요. 이 책에서 말하는 Wired한 특징이 대체로 저에게 다 맞아떨어지는 건데요. 그래서 이 책이 다룰 앞으로의 내용이 더 기대됩니다. 서구에서 태어나지도 살아보지도 않은 위어드한 한 동양인인 나를 이해할 근거를 마련하게 될 것같아서요.
첫챕터에서 대부분의 ’비위어드‘한 세상에서는 죄책감이 아닌 수치심이 삶을 지배한다는 문장이 와닿네요.
관계에 관한 내용이 흥미롭습니다. 서구인은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닌 일관적 태도를 보이고, 한국인과 일본인은 관계의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점이요. 이 대목을 읽고 든 생각은 조금 벗어난 것인지도 모르겠으나 우리가 마음이 힘들 때 타인이 아닌 나 자신에 더 집중하고, 자존감을 높일 것을 강조하는 심리학적 처방(?)을 떠올려 봤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심리치료의 기초 역시 서구인에서부터 연구되어 온 일일 텐데, 타인과의 관계 속에 다른 자아를 갖추며 행동할 사회적 압박을 받는 한국인의 경우엔 치료를 수행하는 자체가 실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 WEIRD의 성향을 연구 결과로 증명하는 것은 좋았으나 몇 지점에서 고개를 갸웃거리게 하는 점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마시멜로 효과에 관한 것은 책의 미주에도 언급했다시피 개인을 향한 실험에 오류가 있음을 저자도 지적합니다. 마시멜로를 참는 것이 개인의 인내심을 드러내는 단순한 사실이 아니라, 개인의 성장 배경에 따라 참을 수 없는 배경이 있기 때문에 실험은 오류라 지적된 것이었죠. 똑같이 마시멜로 효과도 국가에 따른 실험 역시 마찬가지지 않을까요. 데이터가 인내심을, 그리고 그 국가 혹은 지역의 사회적 발전을 보여준다고 하지만 오히려 역으로 사회 안정성과 개발의 정도에 따라 결과가 영향을 받는 게 아닐까 하는 점입니다. 불안정한 삶을 사는 이들은 1년 후 얻을 이득을 안정한 삶을 사는 이들보다 쉽게 선택하기 어려울것입니다. 저만 해도 몇 년 전이면 더 견뎠을 테지만 오늘날 치솟는 물가로 경제적 불안감을 느끼는 상태라 그냥 지금 당장 돈을 받고 필요한 것을 사는 선택을 하고싶으니까요. 이 점에 대해서 제가 데이터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한 것이라면 편하게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마시멜로 연구와 마찬가지로 비개인적 친사회성이 높을수록 경제성장이 높다 라는 결과에 대해서도 같은 의문이 듭니다. 불안정한 사회일수록 우리는 전혀 모르는 타인을 신뢰할 수 있을까요? 이미 발전되고 안정된 사회이기에, 치안이 잘 갖춰진 사회이기에 모르는 타인이 자신에게 해가 되고 위협이 될꺼란 공포감의 강도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친밀하게 대할 수 있다고 역으로 볼 순 없는 걸까요?
저도 읽으면서 그 실험들의 결과 해석이 좀 그렇더라구요. ‘닭이 먼저인가 달걀이 먼저인가’, ‘임대료가 비싸서 물건 값이 비싼가 비싼 물건을 파니까 임대료가 비싼가’. 이런 질문이 자꾸 머릿속에 맴돌았어요 ㅎㅎ
그래서 소제목이 '상관 관계'인 듯해요. 연구를 해보니 인내심이 높은 사람들이 많이 사는 나라가 경제와 정치 발전을 이루었더라, 실험 대상을 개인으로 축소해도 역시 인내심이 높은 사람이 더 높은 성취를 하더라, 라고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그 다음엔 또 이런 문장이 나와요. "한 사람의 인내심과 자제력은 삶에서 맞닥뜨리는 제도적, 기술적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 권열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인내심을 키우는데 환경이 영향을 미친다고 말하고 있는 건데요. 그러니 인내심과 환경이 인과 관계로 이어진 것이 아니라 상관 관계라고 이 책은 말하고 있는 듯하고요. 이 책이 파고들어가는 부분은, 그러니까 옛날 옛적에는 규제 - 관계 위주로 사고하던 비weird들이 판을 치던 세상(이 세상에선 인내심 따위 그닥 필요 없으니까 인내심 없는 사람들이 많았을 거고요)에 어쩌다 인내심을 장착한 인간들이 생겨나서 그들이 사는 사회를 부유하게 만들고, 심지어 다른 사회를 지배하게 만들었을까, 이므로 전 오늘 분량 읽으며 위어드들은 인내심이 높군, 생각하면서 그런데 왜 높아졌지, 궁금해하다 책을 덮었습니다. 제가 제대로 이해한지 모르겠는데, 잘 이해 못했던 건 읽어나가면서 정리가 되기도 하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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