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오옷 보통 브론토사우루스와 티라노사우르스까진 많이 알던데 (그리고 아파토사우르스와 타르보사우르스를 보면 그렇게 생각하기도) 장맥주님도 공룡 매니아군요..! 근데 공룡에 푹 빠지는건 사춘기가 아니라 보통 유년기 때던데..ㅎㅎㅎ 혹시 장맥주님도?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18. <행동>
D-29

borumis

장맥주
아파토사우루스와 타르보사우루스 아시다니 반갑습니다.
저는 5세 이후로 공룡에 대한 사랑이 식은 적이 없습니다. ^^

장맥주
아파토사우루스는 브론토사우루스와 다른 종인 줄 알았다가 같은 종으로 생각되었다가 최근 다른 종이라는 게 다시 확인된 복잡한 사연이 있습니다. 그래서 한동안은 브론토사우루스라는 이름을 쓰지 않았어요. 그런데 인지도는 브론토사우루스라는 이름이 훨씬 더 높지요.
타르보사우루스는 티라노사우루스의 아종인 줄 알아서 티라노사우루스 바타르라는 이름이 붙었다가 다른 종으로 확인되어 타르보사우루스라는 이름이 다시 붙은 사례입니다.
새로운 종이 발견되거나, 기존 화석이 전에 알던 종이 아니라고 생각되어서 새 이름이 붙기도 하고, 새로운 종인 줄 알았는데 아닌 걸로 정리되기도 해요. 어느 연구팀이 자기들이 새로 발견한 화석이 세계 최대 공룡이라고 발표하며 이름을 붙이고 공룡 덕후들의 주목을 받는데 다른 연구팀이 조사해보고 는 ‘응, 전에 어디서 발견한 화석이랑 똑같은 거야’라고 부정하는 식으로 논쟁이 자주 벌어지나 보더라고요. 꽤 유명했던 공룡 중에도 그렇게 존재가 의심되는 공룡들이 있는데(세이스모사우루스, 울트라사우루스 등), 그런 경우 그 공룡에 붙었던 이름을 ‘의문명’이라고 합니다.
이상 40대 공룡 덕후의 이야기였습니다.

borumis
역쉬..ㅋㅋㅋ 그러고보니 장맥주님 약간 얼굴이 공룡 상?이라는 인상을 받았는데..;; 공룡 덕후였다니..;;제가 좋아하는 만화가 갈로아님도 이쪽 만화를 많이 냅니다. 강추..

[세트] 만화로 배우는 멸종과 진화 + 곤충의 진화 + 공룡의 생태 - 전3권
책장 바로가기

장맥주
오, 추천 감사합니다. 잘 읽겠습니다. ^^

오도니안
저 어렸을 때는 알로사우르스가 인기였던 거 같은데. 새로운 지식 감사합니다. ^^

장맥주
알로사우르스 아직도 인기 높습니다. ^^

dobedo
@borumis 문진 이벤트 저도 얼핏 본 거 같은데 종이 벽돌책에는 잘 맞는 이벤트 같네요.
동의나물과 곰취는 저도 배운 지 오래됐는데 그동안 써먹을 일이 없어서 까먹었습니다. 할머님들께 물어보는 거 좋은 요령인 듯. 저라도 신나서 가르쳐드릴 거 같아요.
@장맥주 광어와 도다리는 저도 잘... 공룡과셨군요. 방추상얼굴영역을 공룡을 구분하는 데도 써먹으실 듯! 갈루아 작가님 만화는 본 적 없지만, 유튜브에서 열정적으로 강의하는 모습을 보면 덕력에서 아마 통하실 거 같네요. ;-)
@siouxsie 유리가 제가 생각하는 그 친구가 맞는가 검색해봤네요. 전 얼굴은 잘 구분하는데 이름을 잘 기억을 못 해서 알아봐도 알아본 티를 내기가 어렵네요.

장맥주
저도 소녀시대 유리와 서현 구분 못하는 사람이네요. 구분 못한다는 사실도 지금 사진 검색해보고 알았습니다. 아름다운 분들이시네요.

borumis
앗. 전 '나물'이라길래 동의나물이 더 맛있나?했더니.. 곰취랑 비슷하게 생겨 헷갈리기 쉬운 동의나물은 오히려 설사 구토를 유발하는 독이 있대요.. 이름도 헷갈리게시리;;;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5726667&memberNo=45564485&vType=VERTICAL

dobedo
@borumis 네. 그래서 간단한 가드닝 강의에서도 구별하는 법을 가르쳐주더라고요.

꽃의요정
전 소녀시대의 서현과 유리를 아직도 구분 못해요(옆에서 어떻게 그 둘을 구분 못하냐고 누가 막 분개했습니다).
그리고 현재 인기있는 가수 중에서 유일하게 얼굴 아는 분은 '화사' 씨입니다.

borumis
저만 그런 게 아니어서 다행이네요..;; 한 사람씩 나오는 가수들도 헷갈리는데 요즘은 왜들 방탄소년단, 소녀시대 등 떼거지로 나오는 건가요..ㅜㅜ 초딩딸이 절 너무나도 한심하게 여깁니다.. 엄만 눈이나 뇌(또는 둘다)에 무슨 문제가 있다고;; 요즘 저도 심각하게 의심하고 있습니다;;

꽃의요정
저 예전엔 좋아하는 가수/배우 나오는 TV/라디오 프로그램 시간표 짜서 녹화/녹음하면서 줄줄 읊던 여학생이었습니다. 케이블 TV 나오고 나선, 뮤직비디오들까지 다 녹화했고요.
따님께 '우리 네가 40대 되면 다시 얘기해 보자'고 하세요. ㅎㅎㅎ

stella15
ㅎㅎ 유독 특정인에 대해 구분이 잘 안되는 경우가 있긴한 것 같아요. 특히 연예인들은 비슷비슷하게 차리고 나오잖아요. 특이 어릴수록. 그리고 얼굴 골격이 점점 서구화되가고 있어요. 왜 남방계, 북방계 그런 말하잖아요. 그나마 나이들면서 좀 변하니까 알이보겠더군요. ㅋ

dobedo
참 오늘은 캐러멜라이징과 마이야르 반응의 차이점을 드디어 알아냈습니다. 몹시도 기뻐서 여기에 한 글자 남겨 봅니다! 캐러멜라이징은 당류가 고온에서 반응할 때 일어나는 현상, 마이야르 반응은 당과 아미노산 사이의 고온 갈변 반응.

dobedo
신경가소성 연구는 뇌가 바뀐다는 사실을 '과학적으로 입증'함으로써 뇌의 기능적 유연성을 더 실감나게 느끼도록 만든다. 인간이 바뀐다는 것은 사실 당연한 일인데 말이다.
『행동 - 인간의 최선의 행동과 최악의 행동에 관한 모든 것』 5장 며칠에서 몇 달 전, 로버트 M. 새폴스키 지음, 김명남 옮김
문장모음 보기

봄솔
누군가의 말마따나, 최고의 범죄 예방 도구는 서른번째 생일이다.
『행동 - 인간의 최선의 행동과 최악의 행동에 관한 모든 것』 로버트 M. 새폴스키 지음, 김명남 옮김
문장모음 보기

봄솔
“ 뇌는 유전자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하지만 우리 뇌에서도 가장 인간적인 영역은 출생부터 청년기 초기까지 타고난 유전자보다는 태어난 후의 경험에 의해 더 많이 형성된다. 이마엽 겉질이 뇌에서 가장 늦게 성숙하는 영역이라는 것은 곧 이마엽 겉질이 뇌에서 유전자의 제약을 가장 적게 받고 경험에 의해 가장 많이 조각되는 영역이라는 뜻이다
”
『행동 - 인간의 최선의 행동과 최악 의 행동에 관한 모든 것』 로버트 M. 새폴스키 지음, 김명남 옮김
문장모음 보기

연해
“ 청소년기와 성인기 초기는 우리가 남을 죽이고, 죽임을 당하고, 영원히 집을 떠나고, 새로운 예술 양식을 발명하고, 독재자 타도를 거들고, 한 마을을 인종청소하고, 남들에게 헌신하고, 중독되고, 외부인과 결혼하고, 물리학을 변혁하고, 끔찍한 패션 감각을 자랑하고, 오락 활동중에 목을 부러뜨리고, 신에게 인생을 바치고, 노부인을 강탈하기가 가장 쉬운 시기다. 또한 인류 역사가 바로 이 순간으로 수렴될 운명이어서 지금이야말로 가장 결정적이고, 위험과 기회가 넘치고, 할일이 많으므로 자신이 개입하여 바꿔내야만 한다고 믿기 쉬운 시기다. ”
『행동 - 인간의 최선의 행동과 최악의 행동에 관한 모든 것』 6장. 청소년기, 혹은 저기요, 내 이마엽 겉질 어디 갔어요?, 로버트 M. 새폴스키 지음, 김명남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