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gmeum.com/meet/2315
이건 제가 개인적으로 <금지된 일기장> 독서노트 기록해보려고 만든 방인데요. 혹시 알바 데 세스페데스의 <금지된 일기장> 관심 있는 분들은 놀러오셔요. ^^ 자유로운 방입니다.
바닿늘
“ "어차피 데카르트든 플라톤이든 고등학생 상대로 떠들 정도로는 알고 있지 않나. 인문논술이 수학 같은 과목도 아니고, 머리 잘 굴러가고 글 잘 쓰면 끝이지. 정 안 되면 뒷방에서 첨삭하고 잡무나 맡아." ”
『피와 기름』 p. 16, 단요 지음
문장모음 보기
바닿늘
데카르트와 플라톤을 고등학생 때 보통..
관심을 갖나요??
저 정도 수준이 어느 수준일지 문득 궁금해져서
넘어간 페이지인데 다시 찾아서 읽었습니다.
박소해
음 이 댓글은 밑에 단요 작가님 답변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모든 사전 질문은 단요 작가님이 직접 답해주실 겁니다.
저는 앞으로 사견은 보태지 않고 진행만 맡도록 하겠습니다.
바닿늘
아아... 설정.. 😮
단요 작가님의 정체(?)가 궁금합니다.
단요
설정/문학적 허용이라기보다는 현실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작중에 말하는 인문논술이란 수시모집에서의 문과 계열 논술전형을 일컫는 것으로, 학원에서 대입 인문논술 대비시킬 때는 플라톤, 데카르트, 칸트 등 윤사-생윤에 나오는 학자들은 기본적으로 가르칩니다. 일단 빈출 테마이기도 하고 (사탐 선택자 기준) 고교 교육과정 내이기 때문에... 그렇다 보니 신학과/철학과 졸업자들이 논술강사로 많이 빠집니다.
바닿늘
우와... 친절한 설명 너무 감사합니다.
디테일에도 신경을 많이 쓰신 것 같다고 느꼈는데..
역시나 ~ 그랬군요.
저는 정규 과정을 거치지 않아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 뒤늦게 철학에 관심이 많아져서 그런지 그 부분이 궁금했는데.. 궁금증이 해소되었습니다.
혹시 그러면 작가님께서도
논술강사 경력이 실제로 있으신가요??
단요
국어과랑 영어과 일이 메인이었고 논술은 바쁠 때 첨삭지 맡는 정도로만 했습니다. 그러면 다시 총총...
바닿늘
흐흐 ~ 감사합니다.
또 종종 놀러오십쇼. 🫡
만렙토끼
작가님 이 종종 답변남겨주시니 한번에 모임글을 몰아 읽는 독자로써는 라이브채팅같기도하고 좋네요ㅋㅋ 완독이 늦어져서 스포일러가 있을까?! 싶어 모임 초반글만 보다가 이제야 내려보고 있습니다 후후..
바닿늘
여러모로 읽다가..
궁금증이 생기는 부분이 많습니다.
아니면 생각에 잠기게 되거나. 😳
바닿늘
초반 프레임에 대해 주고 받으신
단요 작가님과 소해 작가님의
견해 차이가 왠지 이해가 되기도.. ^^
이제 막 100페이지 정도까지 읽었는데..
뒤로 갈수록 재밌습니다. ☺️
[책증정]《내 삶에 찾아온 역사 속 한 문장 필사노트 독립운동가편》저자, 편집자와 合讀하기[📚수북플러스] 4. 나를 구독해줘_수림문학상 작가와 함께 읽어요[도서증정-고전읽기] 셔우드 앤 더슨의 『나는 바보다』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메뉴]를 알려드릴게요. [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
커리어와 나 사이 중심잡기 [김영사] 북클럽
[김영사/책증정] 일과 나 사이에 바로 서는 법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함께 읽기[김영사/책증정] 천만 직장인의 멘토 신수정의 <커넥팅> 함께 읽어요![김영사/책증정] 구글은 어떻게 월드 클래스 조직을 만들었는가? <모닥불 타임> [김영사/책증정]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 편집자와 함께 읽기
같이 연극 보고 원작 읽고
[그믐연뮤클럽] 7. 시대와 성별을 뛰어넘은 진정한 성장, 버지니아 울프의 "올랜도"[그믐연뮤클럽] 6. 우리 소중한 기억 속에 간직할 아름다운 청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