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믐클럽지기입니다! 싱그러운 5월, 푸르른 자연 속에서 삶의 본질을 찾아 떠나는 특별한 여정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지금 이뤄지고 있는 4월 모임에서는 메리 셸리의 <프랑켄슈타인>을 통해 인간의 욕망과 책임에 대해 깊이 고민해 보고 있습니다. 이어서 5월에는 그 여운을 간직한 채, 자연과 함께하는 삶의 아름다움과 의미를 탐구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5월의 책: 단순하고 충만한 삶의 기록 <월든>
19세기 미국,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문명의 번잡함에서 벗어나 월든 호숫가에서 2년 2개월간 자급자족하며 자연과 교감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월든>은 그의 경험과 사유를 담은 기록으로 소로가 자연 속에서 얻은 깨달음과 삶의 지혜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깊은 영감을 줍니다.
우리는 왜 지금 <월든>을 읽어야 할까요?
-자연과의 교감을 통해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현대 사회의 빠른 속도와 경쟁 속에서 잊고 지냈던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삶의 여유와 균형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단순하고 자족적인 삶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습니다. 물질적 풍요보다는 내면의 충만함을 추구하며,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습니다.
-자아 성찰과 내면의 성장을 위한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고독과 침묵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고, 삶의 방향과 가치관을 정립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문학적 아름다움과 철학적 사유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습니다. 소로의 섬세한 문장과 깊이 있는 사유는 독자에게 깊은 감동과 깨달음을 선사합니다.
[그믐클래식 2025] 5월, 월든
D-29

그믐클럽지기모임지기의 말

그믐클럽지기
[그믐클래식 2025]
1월 책 <일리아스> 기원 전 8세기 : 완독
https://www.gmeum.com/meet/2191
2월 책 <소크라테스의 변명·크리톤·파이돈·향연> 기원 전 4세기 : 완독
https://www.gmeum.com/meet/2273
3월 책 <군주론> 16세기 : 완독
https://www.gmeum.com/meet/2351
4월 책 <프랑켄슈타인> 1818년 : 진행 중
https://www.gmeum.com/meet/2452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클럽지기
<월든> 함께 읽기, 이렇게 진행됩니다.
-읽기 기간: 5월 1일 ~ 5월 29일 (29일간)
-모임 방식: 온라인 독서 모임 플랫폼 그믐을 통해 진행
-주요 내용: 함께 <월든>을 읽고, 각자의 감상과 생각을 자유롭게 공유합니다.
-함께 하는 대상: 텀블벅의 후원자들과 2025년도 내내 함께 하는 모임입니다. 혹시 이번 달만 함께 하기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신청해주세요.
신청 링크 https://forms.gle/JxCJFPChoicnHPEm6
(4/30일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sam 1개월 구독권을 드려요. 참가비 1만원)
그럼, 5월 모임에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그믐클럽지기
5월 책 <월든> 교보 sam 링크 (헨리 데이비드 소로,현대지성, 2021)
https://ebook-product.kyobobook.co.kr/dig/epd/sam/E000002912055?tabType=SAM

월든·시민 불복종 (합본 완역본)소로가 펼친, 조용하면서도 끈덕진 독립정신은 많은 개혁가와 영적 지도자, 예술가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마하트마 간디는 인도 독립 운동의 정신적 기초로 삼았고, 마틴 루터 킹은 미국 북부에서 실천에 옮겼다. 또한, 전 세계의 많은 환경주의자, 노동 운동가도 그의 생명 사상을 높이 평가했다.
책장 바로가기
호식
N
@그믐클럽지기 sam구독권을 아직 받지 못했는데 언제 보내주시나요

조영주
신청했슴다 ^^

조영주
모든 작가는 남의 삶에 대해 전해 들은 것만 쓰지 말고, 무엇보다도 자기 삶을 간단명료하고 성실하게 써야 한다고 생각한다. - <월든·시민 불복종>, 헨리 데이비드 소로(지음), 허버트 웬델 글리슨(그림), 이종인(옮김) - 밀리의 서재
https://millie.page.link/EZoCpgvEXgkkTULV7

조영주
N
저희집에 있는 그림책 월든을 소개합니다 ^^

가연마미
N
신청했습니다.

조영주
N
@모임
안녕하세요, 현재 김새섬 대표님이 갑작스런 뇌출혈로 병원에서 응급수술을 받고 입원 중이십니다. 장강명 작가님을 비롯해 가족 분들께서 현재 간호 중이십니다. (상태는 호전 중입니다.)
하여 5월 모임은 제가 대신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소설가 조영주입니다.
정식으로 인사드립니다.
늦었지만 읽기 진도표를 발표합니다.
현대지성에서 나온 <월든 , 시민 불복종> 같은 경우 다음과 같은 목차입니다.
1. 생활 경제
2. 내가 살았던 곳과 그렇게 살았던 이유
3. 독서
4. 숲속의 소리
5. 고독
6. 방문객들
7. 콩밭
8. 마을
9. 호수들
10. 베이커 농장
11. 더 높은 법
12. 이웃의 동물들
13. 집 안 난방
14. 전에 살았던 사람들과 겨울 방문객
15. 겨울 동물들
16. 겨울의 월든 호수
17. 봄
18. 맺음말
시민 불복종
해제 | 이종인
헨리 데이비드 소로 연보
-------------------------------
이 중, 앞의 18개의 챕터를 가지고 전체 읽기 일정을 짜 보았습니다.
5월 1일 : 모임 시작
5월 2일 ~ 5월 10일
1. 생활 경제
2. 내가 살았던 곳과 그렇게 살았던 이유
3. 독서
4. 숲속의 소리
5. 고독
6. 방문객들
5월 11일~ 5월 20일
7. 콩밭
8. 마을
9. 호수들
10. 베이커 농장
11. 더 높은 법
12. 이웃의 동물들
5월 21일~ 5월 30일
13. 집 안 난방
14. 전에 살았던 사람들과 겨울 방문객
15. 겨울 동물들
16. 겨울의 월든 호수
17. 봄
18. 맺음말
5월 31일
시민 불복종
해제 | 이종인
헨리 데이비드 소로 연보
-------------------------------
앞서 넉 달에 걸친 모임과 마찬가지로,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월든을 함께 읽으셔도 좋습니다.

조영주
N
@모임
첫날, 5월 1일엔 함께 읽으면 좋을 책을 몇 권 추천합니다.
1. <숲에서 우주를 보다>
이 책의 경우, <장강명의 인생책> 첫 시간에 이 정모 관장님이 “참 좋은데 안 팔린 책 (ㅠㅠ)”이라고 소개해주셨는데요, 저는 보는 내내 <월든>이 떠올라 4월에 혼자 읽고 있었습니다. (다 못 읽었어요...) 한 남자가 숲에서 1평방미터의 공간을 정해두고 그곳에서 일어나는 일을 관찰하는 이야기로, <월든>과 통하는 점이 많습니다. <월든>을 쉽게 독파하시거나, 이번에 재독하시는 분들께서는 남은 기간에 함께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주석달린 월든>
제가 이 주석달린~ 시리즈를 참 좋아해서 집에 <주석달린 오즈의 마법사> <주석달린 드라큘라> <주석달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을 보유 중입니다. <월든> 관련 자료를 찾다 보니, 이 시리즈로 <월든>이 나왔더라고요. (하지만 절판...) 저는 도서관에서 찾아 볼까 합니다. <월든>을 재독하시는 분들은 근처 도서관에서 이 책으로 보셔도 색다른 매력을 느끼시지 않을까 합니다.

숲에서 우주를 보다2013년 미국 국립학술원 선정 최고의 책, 퓰리처상 논픽션 부문 최종후보작, PEN/ E. O. Wilson 과학저술상 가작佳作 등을 받으며 교양과학 부문 최고의 화제작으로 떠오른 책이다. 지은이가 오래된 숲 1세제곱미터를 일 년 동안 관찰, 사색한 결과물이다.

주석 달린 월든 -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의 <월든> 깊이 읽기현대문학의 '주석 달린 시리즈' 세번째 책. 헨리 데이비드 소로가 자신이 만들어간 신화적인 삶에 예술적인 완전함을 더하기 위해 써내려간 문학 작품, <월든>. 소로의 시적이고 철학적인 성찰, 식물과 동물, 월든 호숫가 정경에 대한 생태학적 고찰, 사회와 문화를 아우르는 날카로운 통찰, 아름다운 은유와 문장으로 가득한 <월든>에 상세한 주석과 자료들을 총망라하였다.
책장 바로가기
호식
N
대표님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저는 소장 중인 다른 출판사의 월든으로 참여하겠습니다.

조영주
N
잘 부탁드립니다!
참여 제한 모임입니다
참여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