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어억... 이제 귀엽다는 말 일주일은 제 머릿속에 맴돌겁니다 책임지셔요! ㅎㅎ 연해님은 닉네임의 뜻이 뭔가요? 전 바다를 떠올렸는데 다른 의미가 있나용?
[📚수북플러스] 2. 귀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_수림문학상 작가와 함께 읽어요
D-29
만렙토끼

연해
제 닉네임의 뜻을 그믐에서 종종 질문받곤 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제 이름을 뒤집은 의미랍니다. '혜련'이라는 이름을 좀 더 직관적으로 부르고 싶어 온라인상에서는 '해연'이라고 말씀드리는데, 그 두 글자를 뒤집은 게 '연해'라는 의미로 탄생되었지요. 근데 막상 이렇게 짓고 보니 이 이름 뜻(연하다)이 좋더라고요. 서서히 연하게 스며든다는 저의 지향점과도 닮아 있다 여겨졌고요.

물고기먹이
혜련님! 저는 지혜 입니다ㅎㅎㅎㅎ 연해란 닉네임도 넘 잘어 울려요!!

연해
감사합니다. 지혜님:)
근데 사실 저, 지혜님 성함을 알고 있었답니다(하하하). 저희 둘이 함께 겹쳤던 모임들이 많았던 터라 어떤 모임에서였는지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데(아마 <두리안의 맛> 모임이었던 것 같긴 합니다), 그때 말씀해주시는 걸 읽었더랬죠. 항상 @물고기먹이 님이라고 부르다가 이렇게 성함으로 직접 불러보는 건 처음인 것 같은데, 이 또한 친근하고 좋네요.

최영장군
지혜는 넘 예쁜 이름이라 정말 수많은 부모님들께서~~😂

최영장군
헤련, 해연, 연해 다 좋네요~ 'ㅎ'이 시각적으로나 청각적으로나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연해'라는 닉네임 듣고 연한 바다를 떠올렸어요~ 쨍한 여름바다 말고, 연한 겨울바다 같은....

연해
와, 연한 바다... 너무 좋네요. 감사합니다. 전에 장강명 작가님도 제 닉네임보고 바다와 안개를 떠올리셨다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이러면 이 이름이 점점 더 마음에 들 수밖에요:)

최영장군
아래에 '느슨한 연대인 그믐을 좋아하는 이유'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러고보니까 그믐과도 어울리는 이름이네요!! 그믐과 이어진... 그믐에 연한 바다...

연해
그믐과도 이렇게 연결지어주시다니 감동입니다. 원래도 좋아하는 닉네임인데, 그믐에서 여러 분들이 남겨주신 말씀 덕분에 더더 제 이름이 좋아져요.
느슨하다는 표현도 참 좋은 말 같아요. 느끼기에 따라서는 자칫 성의 없거나 가볍게 여겨질 수도 있는데, 제가 좋아하는 느슨함은 조금 다른 의미거든요. 저는 소속감이 지나치거나(우리는 하나야! 혹은 으쌰으쌰!) 강압적인 걸 좋아하지 않는 편인데요. 느슨한 연대는 뭔가 조용하고 묵묵히, 하지만 곁에서 든든하게 각자의 공간에서 서로가 서로의 삶을 응원하고 지지하는 마음 같기도 해서요. 그래서 그믐이 좋고 이 공간을 정말 애정합니다.

최영장군
주인 공의 비슷한 마음이 담긴 글이 있어 전해드려요~
나란히 숲을 바라보고 있던 주 교수가 내게 말했다.
"저게 있으니까 꽃무릇이 다 져도 쓸쓸하지 않겠다. 나무들이, 이 풍광이."
"꽃무릇이 금방 지나 보죠?"
"응. 딱 화무십일홍이야."
나는 고개를 끄덕였다.
뭉치면 부담스럽고, 떨어지면 외롭다. 부디 이어져 행복하길.

연해
오, 좋은 글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뭉치면 부담스럽고, 떨어지면 외롭다. 부디 이어져 행복하길."
마지막 문장이 마음에 울림처럼 깊게 다가오네요. 특히 이 대목을 오래 기억하고 싶어요.
"부디 이어져 행복하길"
더 정확히는 "이어져"
비록 가느다란 선일지라도 "이어져"

향팔
아, 마지막 문장이 가슴에 와닿네요. 동감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