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하 곁에 머물기 - 지구 끝에서 찾은 내일원시 지구 이후 빙상이 형성되던 시점부터 농업 발달과 산업화 등 인류 활동이 본격화되던 시기를 지나 핵실험이 만연했던 1945년 그리고 오늘날까지, 인류가 전 지구적으로 영향력을 떨쳤던 시간을 가로지르며 빙하의 언어를 번역한다.
이과, 문과의 논쟁은 여기서도 이어집니다. ^^
p.250
지구과학을 전공하지는 않지만 다른 학생들과 전혀 구별되지 않을 정도로 열심히 탐사에 참여했다. 이 학생과 이야기하고 있다 보니 문득 "지구과학이란 학문은 이과와 문과 어느 쪽으로 분류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구과학의 탐구대상인 지구는 자연환경이기도 하지만 인간 삶의 조건이기도 하다. 이 둘을 분리할 수 있을까? 지구과학의 문제를 천착하면 인간을 만나게 되고, 인간의 삶에 천착하면 결국 지구와 만나게 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
남극이 부른다 - 해양과학자의 남극 해저 탐사기첫 탐사의 회상에서부터 바다와 지구에 얽힌 풍부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까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의 책임연구원인 박숭현 박사가 반평생의 탐사와 연구를 돌아보며 펴낸 책이다.
책장 바로가기
만렙토끼
지구과학은 이름에 과학이 들어가니까 이과라고만 생각했었는데 그러게요. 곱씹어보니 결국 지구과학은 사람과 뗄레야 뗄 수 없는 것 같아요. 당장 환경과 날씨 문제만 봐도 그렇네요. 제대로 지구과학을 공부하다보면 결국 인간을 공부하는 셈이겠군요!
ifrain
지구는 사실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삶의 현장이자 가장 가까운 영역인데 그동안 너무 당연하고 익숙하게만 느껴서 등한시했던 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어요. 환경 문제도 모두 알고는 있지만 당장 ‘나의 문 제’라고 위기가 크게 느껴지지 않는 한 애써 신경쓰려하지 않고요. 전세계적으로 점점 기상이변으로 인한 현상들이 늘어나고 있으니 사람들이 문제점에 대해 더 생각하게 되는 것도 있네요. 다만 우리의 관심이 너무 늦지는 않았으면 합니다.
ifrain
지구는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돌고 있고..
대륙은 상대적으로 느린 속도로 성장, 이동하고 있고
사람은 사람의 속도가 있고요.. ^^
polus
@ifrain 판이 이동하는 속도는 대체로 손톱 자라는 스케일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책증정]《내 삶에 찾아온 역사 속 한 문장 필사노트 독립운동가편》저자, 편집자와 合讀하기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메뉴]를 알려드릴게요. [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
같이 연극 보고 원작 읽고
[그믐연뮤클럽] 7. 시대와 성별을 뛰어넘은 진정한 성장, 버지니아 울프의 "올랜도"[그믐연뮤클럽] 6. 우리 소중한 기억 속에 간직할 아름다운 청년, "태일"[그믐연뮤클럽] 5. 의심, 균열, 파국 x 추리소설과 연극무대가 함께 하는 "붉은 낙엽"[그믐연뮤클럽] 4. 다시 찾아온 도박사의 세계 x 진실한 사랑과 구원의 "백치"
같이 그믐달 찾아요 🌜
자 다시 그믐달 사냥을 시작해 볼까? <오징어 게임> x <그믐달 사냥 게임> o <전생에 그믐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