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금 기존 세계 질서가 근본적으로 뒤흔들리고 있는 시기를 통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수는 이 격변의 중심에 있다는 사실조차 자각하지 못합니다. 어떤 이에게는 여전히 '사기'처럼 보이는 비트코인은 어느덧 1억 6천만 원을 넘어섰고, 뉴스에 간헐적으로 등장하는 스테이블코인은 흥미롭지만, 그 이면에 있는 금융 질서의 구조적 변화를 읽어내는 이는 드뭅니다.
비트코인은 단순한 기술인가, 아니면 통화 주권을 위협하는 구조적 사건인가?
트럼프는 일탈인가, 혹은 제국 내부 구조가 붕괴되고 있다는 징후인가?
달러는 단순한 통화인가, 아니면 전후 세계를 지탱해온 통치 구조 그 자체인가?
그렇다면 지금, 이 구조는 어디에서 무너지고 있는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 답하면서 비트코인이 어떻게 국가, 주권, 질서, 권력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지를, 트럼프와 미국의 행보를 통해 구조적, 지정학적 관점에서 분석합니다. 급변하는 국제금융질서와 권력의 재편 앞에서, 지금 이 순간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미래를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저자 소개
2014년에 우연히 비트코인을 발견한 이후, 깊은 사유와 인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비트코인을 해석하고 알리고 있다. 유튜브 '지혜의 족보'는 그가 비트코인에 대한 이야기를 자유롭게 펼치고 대중과 소통하는 공간이다. 2017년부터 약 5년간 〈한경비즈니스〉에 '비트코인 A to Z'를 연재했고, 2022년에는 EBS에서 공영방송 최초로 비트코인을 주제로 한 그의 강연 「오태민의 나만 모르는 비트코인(12회)」이 방영되었다. 비트코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라면 반드시 그가 만든 논리와 설명을 한 번은 거치게 되어 있을 정도로 이 분야의 대표적인 사상가다. 현재 오태버스 주식회사의 대표이자 한양대학교 비트코인 화폐철학과 겸임교수다.
*시작일: 2025년 7월 25일 (목)
*일정: 하루 2챕터씩, 총 42챕터 / 21일 완독
상세일정은 아래의 그림 표 참고해주세요!
『트럼프 시대의 비트코인과 지정학』 함께 읽기 (비트코인, 그리고 달러의 지정학의 개정판)
D-29
Kris모임지기의 말
Kris
상세 일정 참고해주세요~

가을산행
감사합니다. 반드시 끝까지 함께 완독하 도록 노력하겠습니다~
Kris
“ 코인에 대한 한국 대중의 인식은 <오징어 게임> (시즌2) 에 반영된 그것과 비슷하다. 코인이란 퀵머니를 좇는 인간군상들의 신기루일 뿐이다. 이러한 코인에 대한 우리 사회의 진부한 인식 때문에 주요 기업과 수많은 젊은이들이 미래를 박탈당할 위기에 처했다. ”
『트럼프 시대의 지정학과 비트코인 - 미국 세계전략의 대전환과 달러체제의 위기』 머리말, 오태민 지음
문장모음 보기
Kris
“ 트럼프가 비트코인을 물고 미국 대통령에 복귀하면서, 챕터가 바뀌었다. 미국은 비트코인을 없앨 마음이 없는 정도가 아니라 비트코인을 키울 생각이다. ... 트럼프의 선택이 국제질서의 역사적 역동성이라는 구조적 맥락과 동떨어진 것은 전혀 아니다. 오히려 트럼프는 비트코인 현상이 노골적으로 가리켜왔던 방향을 편견 없이 이해하고 거침없이 수용하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 ”
『트럼프 시대의 지정학과 비트코인 - 미국 세계전략의 대전환과 달러체제의 위기』 머리말, 오태민 지음
문장모음 보기
Kris
“ '도덕은 약자의 무기일 뿐이다'라는 니체의 말이 딱 들어맞는 곳이 국제질서다. 약소국의 국민들은 인간의 이성만으로 합리적이고 평화롭고 모두가 번영하는 규칙을 만들 수 있으므로, 강대 국 또한 이 규칙에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다. ... 그러나 합리적인 국제 질서란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이상적인 개념일 뿐이다. ”
『트럼프 시대의 지정학과 비트코인 - 미국 세계전략의 대전환과 달러체제의 위기』 오태민 지음
문장모음 보기
Kris
“ 만약 미국이 제국이라면, 미국의 제국주의는 막바지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막바지 국면에서야 제국으로서 미국의 거대한 존재감을 세계인들에게 명확하게 보여줄 가능성이 높은데, 달러 스테이블코인이 바로 이 마지막 국면을 화려하게 장식할 반짝이들 중 하나일 수 있다. ”
『트럼프 시대의 지정학과 비트코인 - 미국 세계전략의 대전환과 달러체제의 위기』 머리말, 오태민 지음
문장모음 보기
자연스럽게
몇시에 몇분정도 하는건가요?
Kris
각자 가능한 시간에 자유롭게 책을 읽고 궁금한 점이나 나누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글을 남기고, 그에 대해 답변하는 식으로 진행하려고 합니다
Kris
안녕하세요! 오늘 드디어 『트럼프 시대의 지정학과 비트코인』 독서 첫 날이네요.
독서 시작에 앞서 이 책의 뼈대를 간단히 짚어드리면,
* 1부: '제국을 부정하는 제국의 분투'
: 비트코인이 도전하는 대상, 즉 포스트 1945 체제에 대한 설명입니다.
현재의 세계질서가 어떻게 만들어졌고, 왜 모순적인지를 알아야
비트코인이 왜 등장했고 무엇을 대체하려 하는지를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 2부: '세계체제의 비용'
: 기존 세계질서의 대안으로 등장한 비트코인을 이해하려면,
지금의 체제가 어떤 방식으로 유지되고 있고, 그것이 누구에게 어떤 ‘비용’을 지우고 있는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1장에서 ‘무엇이 문제인가’를 역사적으로 살펴본다면,
2장은 그 문제가 어떻게 작동하 고 있으며, 왜 지속가능하지 않은지를 분석합니다.
이 책은 현실의 체제를 미국의 이상주의와 그 이상을 지탱하는 비용으로 설명하는데,
비트코인을 단순한 '암호화폐'가 아니라,
문명사적 전환기에 등장한 체제 전복적 힘으로 조명하고 있어 흥미롭습니다.
책의 내용이 다소 어렵고 분량도 많은 편이지만 완독을 목표로 함께 즐겁게 독서했으면 합니다.
상세한 계획표는 위의 일정표를 참고해주세요.
이번주 일요일까지의 범위는 p.102 까지입니다.
Kris
“ 제국주의를 미워하는 미국이 만든 포스트1945체제는 국민국가들의 주권을 인정하고 세계기구를 조직하면 제국주의 없어도 세계체제가 잘 작동하리라고 믿었다. 그런데 공산주의가 팽창했다. 공산주의는 태생적으로 보편주의를 지향하므로 국경선을 무시한다. 그래서 미국은 힘을 투사하게 되었고 엄청난 비용을 쏟아부어야 했다. 애초에 꿈꾸었던 ‘탈제국주의적 세계질서’는 ‘제국주의 세계질서’나 ‘탈제국주의 무질서’ 중 한쪽으로 쏠릴 위험이 크다는 것이 금세 드러났다. ”
『트럼프 시대의 지정학과 비트코인 - 미국 세계전략의 대전환과 달러체제의 위기』 머리말, 오태민 지음
문장모음 보기
Kris
“ 중국과의 데탕트가 냉전에서 미국이 주도권을 되찾는 데 필요한 게임 체인저가 되어 주었다. 비트코인에 대해서도 미국은 판을 바꾸는 식으로 게임을 뒤집으려 하고 있다. 어느새 미국은 비트코인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서 자본자유화에 취약한 중국을 코너로 몰아넣을 전략을 짜고 있다. ”
『트럼프 시대의 지정학과 비트코인 - 미국 세계전략의 대전환과 달러체제의 위기』 p. 41, 오태민 지음
문장모음 보기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