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과 흑인문화에 대해 관심이 있어 관련된 책들을 찾아 읽고 있습니다. 흑인문학, 아프리카의 역사, 노예무역과 매매, 남북전쟁, 인종차별과 같이 다양한 소재를 넘나들고 소설과 역사, 인물평전 등 여러 장르를 오가며 흑인들의 정체성을 알아가고자 하는 것이 이 모임의 목표입니다.
- 책을 고른 이유 -
윌리엄 에드워드 버가트 듀보이스(이하 W.E.B. 듀보이스)는 1900년대, 아직 인종차별이 지배적이던 미국에서 흑인으로서 처음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학자이자, 흑인사회의 지위 및 인권향상을 위해 노력한 사회운동가이기도 합니다. 듀보이스는 그의 저서 '흑인의 영혼'에서 '이중의식'이라는 개념으로 미국 사회에서 흑인들의 자의식이 어떤지를 분석했는데요. 흑인은 자신의 역사, 자신의 혈통과 자아를 기반으로 세계를 인식하는 것이 아닌, 백인사회의 시선에서 자신을 이중적으로 인식한다는 개념입니다. "백인들에 비해, 백인사회에서 흑인은"과 같은 생각들이 그 예시라고 하네요. 즉, 인종차별이 심하던 당시에 흑인들은 백인의 경멸 또는 연민이 담긴 '남의 시선'으로 자신을 인식한다는 뜻입니다. 듀보이스는 흑인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를 이해해야 하며 역사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껴 '니그로-아프리카와 흑인에 관한 짧은 이야기'를 펴냈습니다.
우리에게는 생소한 아프리카 대륙과 흑인의 역사를 배우고, 백인사회에 가려져 있던 흑인들이 자신들의 기원을 알게 됨으로서 보다 주체적이고 당당한 사회구성원이 되기를 바랐던 듀보이스의 열망을 느끼고 싶어 책을 골랐습니다.
- 이전 모임 -
01. 노예선 - 마커스 레디커
02. 어둠의 심장 - 조지프 콘래드
- 모임 독서 예정목록 -
03회 모임: 니그로 - W. E. B. 듀보이스
04회 모임: 대항해시대의 일본인 노예 - 루시우 데 소우사
05회 모임: 스파르타쿠스 전쟁 - 배리 스트라우스
06회 모임: 인종이라는 신화 - 로버트 월드 서스먼
07회 모임: 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지다 - 치누아 아체베
* 추천도서가 있으면 목록이나 순서는 바뀔 수 있습니다.
- 함께읽기 일정 -
7/26 ~ 8/5 : 책 준비 기간
8/6 ~ 9/3 : 독서 및 책에 대한 감상
272p 분량으로 책이 두껍지는 않아 별도로 일정 구분은 없이 전체 기간에 걸쳐서 자유롭게 읽도록 하겠습니다.
노예제, 아프리카, 흑인문화를 따라 - 03.니그로, W. E. B. 듀보이스
D-29

은화모임지기의 말

향팔
책 준비 완료! 우아, 1915년에 첫 출간이 되었으니 지금으로부터 100년도 더 전이네요. 듀보이스는 세계사통사 같은 책에 이름이 꼭 언급되던 분으로 기억하는데, 저작을 직접 읽게 되어 영광입니다. @은화 님 모임 열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은화
개인적으로 이 주제들을 찾아보며 아쉬웠던 점이라면, 국내에는 남북전쟁이나 링컨에 대한 저서들은 좀 있어도 흑인 운동가나 사회지도자를 다룬 책이 별로 많지는 않더라고요. 특히나 W.E.B. 듀보이스가 생전에 집필한 저서들이 많은데 국내에는 <니그로>, 흑인노예 폐지론자였던 <존 브라운>을 다룬 전기 2권만이 있네요.

3일간의 자유'아메리카의 노예 제도를 끝장내는' 노예 해방 운동의 불을 지핀 인물, 존 브라운 자서전이다. 그동안 강건파라는 이유로 제대로된 평가를 받지 못했던 존 브라운의 삶을 재조명하고, 그를 통해 노예 해방 운동을 놓고 벌어졌던 다양한 논쟁과 견해에 대해 살펴본다.
책장 바로가기

은화
그러고보니 다른 책들 때문에 까맣게 잊고 있었는데 알람 덕분에 오늘 바로 책 대차 신청을 했어요 ㅎㅎ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