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님의 대화: 아, 말씀하신 그 과정을 오존을 공격한다라고 표현했네요. 정확한 이해세요.
좀 더 욕심을 내보자면 오존은 산소 원자 두 개는 이중 결합으로 강하게 결합해 있고 나머지 산소 원자 한 개는 약하게 결합되어 있는 구조예요. 그래서 산소 하나는 자외선에도 쉽게 쪼개지고 쉽게 결합할 수 있는 다른 상대(염소 원자)가 주변에 있으면 얼른 거기로 가려고 해요. 그러니 염소 원자가 오존을 공격하는 루트도 있는 거죠. :)
아무래도 @연해 님 말씀이 맞는 듯해요. (과학 선생님!) 답도 없는 과알못이라 혼자선 교양 과학 도서 한권 읽기 버거운 저 같은 사람에게 큰 힘을 주고 계십니다. 예전에 이정모 관장님의 칼럼을 보고 뽕이 차서 뿌리와이파리에서 나온 오파비니아 1권 <생명 최초의 30억 년>을 섣불리 읽다 머리털을 몽창 뜯어본 경험이 있는 자로서 더욱 감사 드립니다. 오파비니아 시리즈가 아주 많던데 난이도가 다 비슷비슷한지 궁금하네요 하하.. 그후론 겁이 나서 도전을 못해보고 있답니다..

생명 최초의 30억 년 - 지구에 새겨진 진화의 발자취, 뿌리와이파리'우주와 지구와 인간의 진화사'에서 굵직굵직한 계기를 짚어보며 그것의 현재적 의미를 되새기는 오파비니아 시리즈 첫번째 책. 이 책은 갓 태어난 지구에서 탄생한 생명의 씨앗에서부터 캄브리아기 대폭발에 이르기까지 생명의 기나긴 역사를 탐구하면서, 다양한 생명의 출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한다.
책장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