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팔님이 공유해주신 강작가님의 화요일 줌 강연 냉큼!! 신청했습니다 그렇잖아도 강작가님 뵙고 싶었는데 직접 책에 관해 들을수 있어 영광입니다!!😊(수원시민이 아니어도 참여할 수 있고 너무 좋군요!!)
그날 줌강연 url이 오는거지요??
제가 기계치에다 과학문외한이라~~ㅜㅜ
하지만 강작가님 덕분에 과학쪽에 재미도 용기도 살짝 생겼습니다~^^
@꽃의 요정님도 함께 하다니~ㅎㅎ 반갑습니다
그런데 @꽃의 요정님과 @향팔님이 언급하신 PPT가 뭔지 궁금??해지네요^^
꽃의요정
북토크 갔을 때 시간이 남을까 봐 준비하셨다는 자료였는데, 자료가 수십장인데 10초만에 보여 주셔서 전혀 무슨 내용인지는 모르고요. 기회가 되면 다음에 강연하시겠다고 하셨어요 ^^
향팔
10초컷 ㅎㅎ 이번엔 지대로 볼 수 있을지도요(기대). 근데 그날 북토크는 왠지, 애써 만든 자료를 제쳐놓고 해주셨다는 딴 이야기들이 더 재밌었을 것 같아요.
향팔
네, 맞아요. 문자로 줌 주소를 미리 보내주시더라고요.
향팔
열여덟 편의 SF 중에서 가장 먼저 읽고 싶은 책, 다섯 작품만 일단 뽑아 봤습니다. 찬찬히 읽어보려고 해요.
쌀과 소금의 시대 - 킴 스탠리 로빈슨
스테이션 일레븐 - 에밀리 세인트존 맨델
킨 - 옥타비아 버틀러
영원한 전쟁 - 조 홀드먼
초키 - 존 윈덤
망세우리로 와이지 작가님의 책을 처음 접했으니, 다음으로는 <강양구의 강한 과학>을 읽으려고요! (얼마 전에 작가님이 즈이 옆동네 도서관에 오셔서 연속강연을 하셨는데, 개근 출석 찍은 수강생들에게 도서관에서 책을 주셨어요 헤헷)
강양구의 강한 과학 - 과학 고전 읽기2003년부터 과학 전문 기자로 활약해온 저자가 과학책을 선별해 읽고 쓴 서평을 한데 엮어, 새로운 과학 고전의 목록을 제시하는 책이다. 특히 이 목록은 과학기술과 사회의 상호작용이라는 저자의 관심사를 반영해, 과거에 흔히 제시되어온 목록과는 차별성을 갖는다.
책장 바로가기
YG
@향팔 님, 혹시 절판된 『쌀과 소금의 시대』 구해보다 못 구하시겠으면 저한테 얘기해 주세요. 제가 방법을 찾아드릴 수 있습니다. :)
향팔
오! 절판도서를 어떻게 구하시는지 신기합니다. (역시 전문가 선생님들은 다 방법이 있으시군요.) 안그래도 소개해주신 열여덟 편 중에 절판된 책이 다섯 작품은 되더라고요. 그래서 저희 지역구 도서관 홈피를 탈탈 털어 봤더니 다행히 전부 빠짐없이 구비되어 있었어요. (사랑해요 도서관!)
stella15
와, 향팔님 좋으시겠어요. 축하합니다!
근데 YG님 동영상은 첨 보는데 나이를 가늠할 수 없는 외모에 엄청 차카게 생기셨어요. 사진은 확실히 뽀샵이 좀 섞이긴 했죠? 하하
향팔
사진보다 실물이 훨씬 멋지시던데요? 하하
stella15
저는 사진으로는 엄청 귀엽게 봤거든요. 근데 나이 보다 젊어 보이는 건 사진이나 동영상이나 같네요. 하하.
느티나무
책을 다 읽지는 못했지만 생각할만한 주제가 많아서 좋았어요. 제일 인상적인 장은 5장 '영원히 살면 행복할까'과 7장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지켜야 하는 이유'였어요. 5장을 보면서 영화 <플랜 75>가 생각나더라구요. 나이가 들어서 노화가 오고 죽음을 맞이하는건 자연스러운건데 자연을 거스르고 영원히 살아갈 수 있다면 행복할까? 라는 고민이 되네요. 7장을 보면서 도서 <스노든 파일>이 생각났구요. 정보를 누가 수집하는지에 따라 생활이 달라지기도 하니까요. 국가기관이 수집함으로써 장점도 크겠지만 단점 또한 장점 못지 않기에 적절한 법률이 만들어져 개인에게는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이용되었으면 하네요.
느티나무
스노든 파일 - 누군가 내 디지털 정보를 감시한다면?생각이 자라는 나무 25권. 저자 스노든은 이 책을 통해 자신이 왜 내부 고발자가 될 수밖에 없는지 그 이유를 조목조목 밝히며, 우리 삶이 개인의 동의 없이 영구적으로 남아 수집되고 감시당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날카롭게 경고한다.
책장 바로가기
느티나무
플랜 75초고령 사회로 접어들고 노인 인구가 너무 많아지자 일본 정부는 ‘플랜 75’라는 정책을 시행한다. 75세 이상 노인의 경우, 국가가 나서 안락사를 권장하는 것이다. 의료비와 사회보장 지출 등 노인을 부양하는 비용은 증가하지만 그들이 경제에 기여하는 바는 부족하다는 인식이 이런 정책을 가능하게 만든다. TV에선 안락사를 선택해서 행복하다는 증언이 나오고, 정부는 안락사를 선택한 노인에게 마지막 여행과 장례를 지원해준다.
[도서 증정] 《조선 궁궐 일본 요괴》읽고 책 속에 수록되지 않은 그림 함께 감상하기![그믐밤] 27. 2025년은 그림책의 해, 그림책 추천하고 이야기해요.
[책증정] 언제나 나를 위로해주는 그림책 세계. 에세이 『다정하게, 토닥토닥』 편집자와함께"이동" 이사 와타나베 / 글없는 그림책, 혼자읽기 시작합니다. (참여가능)
각양각색! 앤솔로지의 매력!
[그믐앤솔러지클럽] 1. [책증정] 무모하고 맹렬한 처음 이야기, 『처음이라는 도파민』[그믐미술클럽 혹은 앤솔러지클럽_베타 버전] [책증정] 마티스와 스릴러의 결합이라니?![책나눔] 어딘가로 훌쩍 떠나고 싶을 때, 시간을 걷는 도시 《소설 목포》 함께 읽어요. [장르적 장르읽기] 5. <로맨스 도파민>으로 연애 세포 깨워보기[박소해의 장르살롱] 20. <고딕X호러X제주>로 혼저 옵서예[그믐앤솔러지클럽] 2. [책증정] 6인 6색 신개념 고전 호러 『귀신새 우는 소리』
사랑은 증명할 수 없지만, 증명하고 싶어지는 마음이 있다
[밀리의 서재로 📙 읽기] 29. 구의 증명최진영 작가의 <단 한 사람> 읽기[부국모독서모임] 최진영의<구의 증명>, 폴 블룸의<최선의 고통>을 읽고 책대화 해요!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레슨!
[도서 증정] 『안정감 수업』 함께 읽으며 마음을 나눠요!🥰지금보다 나은 존재가 될 가능성을 믿은 인류의 역사, 《자기계발 수업》 온라인 독서모임
한국의 마키아벨리, 그의 서평 모음!
AI의 역사한국의 미래릴케의 로댕최소한의 지리도둑 신부 1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노벨문학상 수상자, 크러스너호르커이 라슬로 축하합니다!
[이 계절의 소설_봄] 『벵크하임 남작의 귀향』 함께 읽기[이달의 소설] 1월 『벵크하임 남작의 귀향』 함께 읽어요(신간읽기클럽 )1. 세계는 계속된다/ 크러스너호르커이 라슬로
공룡 좋아하는 사람들은 여기로!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27. <경이로운 생존자들>[밀리의 서재로 📙 읽기] 10. 공룡의 이동경로💀《화석맨》 가제본 함께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