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센 강대국도 전쟁보다 협상을 선호한다!”
★★《넛지》 리처드 탈러(2017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대런 애쓰모글루・제임스 로빈슨(2024년 노벨 경제학상 공동 수상자)
★★《경제학 콘서트》 팀 하포드
이들이 강력 추천한 바로 그 책!
평화를 원하면서도 우리가 싸우는 다섯 가지 이유와 전쟁과 폭력을 멈추는 법을 담은
《우리는 왜 싸우는가》를 함께 읽어보려 합니다.
펠로폰네소스 전쟁부터 냉전 시대, 미중 패권 경쟁까지,
내전과 국가 간 전쟁에서 정치사회적 폭력 상황까지,
갈등 및 평화 연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 명저입니다.
전쟁과 폭력적 갈등이 빈번하고 우발적으로 일어난다는 통념을 뒤엎고
전쟁의 근원을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평화를 위한 실천적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전쟁과 폭력에 대한 막연한 공포에서 벗어나,
전쟁의 진짜 이유를 알고 평화의 길을 배우고 싶은 모두를 초대합니다!
▶도서 소개: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7251823
▶증정도서 신청(추첨 증정):
https://docs.google.com/forms/d/1UzjggLI4gSXKy63LIUA1XmvZx4iQzMSnt9z0EuY46fU/edit
▶참가 신청기간: 8월 28일(목)~9월 3일(수)
▶모임 활동기간: 9월 4일(목)~10월 1일(수)
1주차: 9월 4일(목)~9월 10일(수)
서문/우리는 왜 싸우지 않는가(1장)/견제되지 않는 이익(2장)/무형의 동기(3장)
2주차: 9월 11일(목)~9월 17일(수)
불확실성(4장)/이행 문제(5장)/잘못된 인식(6장)
3주차: 9월 18일(목)~9월 24일(수)
상호의존(7장)/견제와 균형(8장)/규칙과 집행(9장)
4주차: 9월 25일(목)~10월 1일(수)
개입(10장)/전쟁과 평화를 향한 험난한 길(11장)/결론: 평화를 조금씩 만들어가는 엔지니어
▶진행 방식
- 추첨을 통해 10분께 증정도서를 보내드립니다. 개인정보는 도서 발송 후 폐기됩니다.
- 책을 받으신 분들은 SNS에 인증샷과 온라인서점 기대평 업로드를 부탁드립니다(인증 링크를 댓글로 공유해주세요).
- 매주 3장씩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눕니다. 모임지기가 생각해볼 만한 주제와 질문을 제시합니다.
- 성실히 참여해주신 분들께는 그믐 수료증을 발급해드릴 예정입니다.
책을 사랑하는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김영사/책증정] 왜 협상 가능한 세계에서 총을 겨눌까? 《우리는 왜 싸우는가》 함께 읽기
D-29

김영사모임지 기의 말

곰의아이
왜 싸우는가
왜 싸워야 하는 건가
싸움의 근원적인 이유와 해결 방법, 평화를 위한 길이 무엇인지 책이 제시하는 내용들이
궁금해집니다.

홍코
오, 재밌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어보겠습니다!

김영사
@곰의아이 무섭고 거대하게 느껴지는 전쟁이 명쾌하게 해석되는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거예요^^ 함께 읽어요!
palebluedo
싸우는 건 힘든 것 같습니다...싸움을 피하면서도 문제를 외면하지 않는 방법이 있을지 궁금합니다. 기대되는 책입니다!

김영사
@palebluedo 이 책은 전쟁이 정상적이지 않고 극히 이례적인 사건이며 평화를 위한 협상의 여지가 줄어들었을 때 발생한다고 말합니다. 싸움이 결코 필연의 결과가 아니라는 저자의 근거 있는 희망을 함께 나누어보면 좋겠습니다.
느티나무
제목부터 흥미진진해서 궁금했는데요. 평소에 왜 싸우는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잘 안했었는데요. 책을 읽으면서 고민해보고 다른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어요 ~~

김영사
@홍코 함께 읽어주신다니 기뻐요^^

김영사
@느티나무 제목을 정하면서 고민을 많이 했는데 흥미진진하셨다고 하니 기쁩니다~ 다섯 가지 싸움의 이유와 평화를 위한 실천적 방법을 읽고 나누어보아요~!
커피책
요즘 같은 시기에 꼭 한번 읽어볼 책인것 같아 신청합니다! 반갑습니다 !!

북토피아
싸우지 않고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는 세계, 그 과정에서 여러 가지 희생이나 갈등들이 전쟁 역사와 더불어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을것 같아 흥미롭습니다.

김영사
@커피책 함께 읽게 되어 반갑습니다^^! 전쟁과 평화에 대한 가장 현실적인 해법을 함께 찾아가볼까요.

김영사
@북토피아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평화를 이상적, 당위적으로 주장하지 않고 역사와 현실을 통해 어떻게 가능한지를 모색한다는 것입니다. 여러 전쟁의 다섯 가지 근원을 함께 탐구해보면 좋겠습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김영사
안녕하세요. 김영사 모임지기입니다.
<우리는 왜 싸우는가> 도서 신청 마감되었습니다. 많은 신청과 관심에 마음 깊이 감사드립니다.
* 당첨자(닉네임): 느티나무, 마키아벨리1, 에이싱크, 밍묭, 희망연잎, 별세는밤, 이불, 곰의아이, 효로로, 작가와책읽기
모임 신청과 참여는 계속 자유롭게 가능하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마키아벨리1
감사합니다. 최근의 국제정세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무척 기대됩니다.

김영사
기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의 국제정세와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굵직굵직한 전쟁과 폭력을 이해하는 틀을 제공하는 책입니다!

작가와책읽기
@모임 [기대평]
보내주신 귀한 책을 감사하게 잘 수령하여 독파에 착수하였습니다.
크리스토퍼 블랫먼의 《우리는 왜 싸우는가―싸울 수밖에 없다는 착각 그리고 해법》은 전쟁이 불가피하다는 오래된 믿음을 뒤집습니다. 저자가 강조하는 핵심은, 심지어 힘센 강대국조차 전쟁보다는 협상을 선호한다는 사실입니다. 전쟁은 예외적이고 파괴적이기에, 협상과 타협이 훨씬 더 합리적이고 흔한 선택이라는 것이지요.
책은 전쟁이 왜 일어나는지 다섯 가지 근원―‘견제되지 않은 이익, 무형의 동기, 불확실성, 이행 문제, 잘못된 인식’―으로 분석하면서, 우리가 싸움을 선택하는 순간에도 사실상 평화의 조건은 늘 존재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이 기대평을 통해, 전쟁을 피할 수 없다는 착각 대신 평화는 전략적 선택으로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함께 새겨보고 싶습니다. 이 책이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은 결국 “왜 싸우는가”가 아니라 “왜 협상하지 않는가”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김영사
꼼꼼하게 읽고, 기대평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강대국조차 전쟁을 선호하지 않는다는 저자의 주장이 참 강력한 책인데요. 독자님께서 예리하게 말씀해주신 대로 "왜 협상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을 던져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효로로
감사합니다^^ 얼른 배송오면 좋겠네요 ㅎㅎ

김영사
@효로로 목요일에는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물책 많이 기대해주시고 인증샷도 부탁드려요~~^^

마키아벨리1
책 잘 받았습니다. 감사히 읽겠습니다.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