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서점] 비비언 고닉 <아무도 지켜보지 않지만 모두가 공연을 한다> 같이 읽기

D-29
안녕하세요. 서울 마포구 연남동 끄트머리에 있는 에세이 전문 서점, '무슨 서점'입니다. '무슨 서점'의 2월은 '준비'하는 달입니다. 걸음을 내딛기 전, 달리기 전, 도약하기 전, 멈추기 전. 모든 일이 일어나기 이전의 마음을 가다듬으려고요. 무슨 일을 하건 갖은 준비로부터 시작하는 저에게 '책'은 최적의 도구입니다. 구태 해 보일 수도 있지만 이토록 방대하며 도저한 도구는 없는 듯합니다. 지금 무슨 일이든 준비하고 있다면, 이번엔 책을 한번 도구 삼아보는 것 어떤지요? 비비언 고닉의 <아무도 지켜보지 않지만 모두가 공연을 한다>를 2월 6일(월)부터 28일(화)까지 함께 읽어보겠습니다. 천천히 책 읽으며 매주 화, 목요일마다 글을 남기면 됩니다. ◌ 책을 읽으며 마음에 남은 문장과 함께 왜 그 문장에 마음이 가닿았는지 이야기해 주세요. 각자 글에 대한 피드백보다는 대화를 나누고 싶습니다. ◌ 글은 화요일에만 써도 되고, 목요일에만 써도 됩니다. 물론 다른 가능한 날에 써도 됩니다. 한 주에 1회 이상은 글을 남겨보아요. ※ 책 구매가 필요하시다면 무슨 서점 인스타그램(@musn_books)으로 주문 가능합니다. 모임 참여를 위한 책을 구입해 주시는 분께는 서점에서 판매 중인 '무슨 필사 세트' '무슨 편지 세트' 중 하나를 선물로 보내드립니다. (이전에 이미 '무슨 세트'를 받은 적 있는 분께는 일대일 맞춤 옵션을 제안드리겠습니다!) 언제든 DM 주세요.
"아무도 지켜보지 않지만 모두가 공연을 한다" 이 책의 제목을 보고, 꼭 우리네 인생같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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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로 지정된 대화
@진공상태5 님 글을 제일 먼저 남겨주셨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무슨 사장입니다. 모임에 참여해 주셔서 다시 한번 고맙습니다. 금요일에 확인했을 땐 여덟 분이셨는데 어느 틈에 열 분으로 늘어났네요. 모임 회 차 수가 늘어갈수록 참여해 주시는 분들도 늘어 몹시 기쁩니다. 이번 달에도 같은 책 같이 즐겁게 읽어요! <아무도~ 모두가~>(줄여서 쓰겠습니다.ㅎㅎ) 는 옮긴이의 말을 제외하고 총 7챕터입니다. 매주 화, 목요일 기준으로 두 챕터씩 읽으면 28일에 마지막 챕터를 읽을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빨리 읽으셔도 되고요. 더 천천히 읽으셔도 됩니다. 읽는 속도를 맞추려는 것은 화, 목요일마다 '그믐'에 접속해 비슷한 화두를 가진 이야기를 나누기 위함입니다. 하니 가능하다면 같이 발맞춰 읽어 보겠습니다. 이곳에는 책 읽으며 표시해 둔 문장과 그 이유 혹은 감상을 남겨주세요. 저는 요일에 해당하는 챕터와 관련해 같이 나누고 싶은 '질문'을 남겨보겠습니다. 그에 덧붙이고 싶은 이야기는 원하시는 만큼 이곳에서 나눠주시면 됩니다. 일주일에 두 번이 여의치 않으면 한 번씩이라도 꼭 들러 체크하기로 해요! ※ 그믐은 글 쓴 시각이 표시되지 않고, 이모티콘도 없고, 즉각적인 알람도 없는 플랫폼입니다. 글도 작성하면 삭제가 안되고, 쓴 직후 5분 안에만 수정할 수 있어요. 자기 글에 댓글이 달리거나 태그 된 건 알림이 오긴 하지만 사이트에 접속해야만 알 수 있습니다. 새로운 책, 새로운 플랫폼을 즐기며 20여 일 동안 함께 독서해 보아요. 다들 인사 한 번씩 남겨주시고요. 오늘도 책 읽을 수 있는 하루 되시기를!
오늘, 책 읽는 하루가 되기를!
화제로 지정된 대화
'거리 공연은 상점에서, 버스에서, 우리 각자의 아파트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이 공연을 표현하는 행동이 그리고 오랫동안 주고받는 대화의 리듬이 완벽해지려면, 표현 양식에는 배우들이(주연 배우들뿐 아니라 단역 배우들도) 충분히 있어야 한다. 도시에는 그 두 배역 모두 풍부하다. 도시는 사물들이 일정한 지점에 이를 때까지 계속 움직인다. 도시가 그 지점에 다다를 때 나는 움직임을 멈춘다.' (13-14p) 처음 이 책의 제목만 봤을 때, 연극이나 공연 관련 에세이인 줄 알았습니다.(어떤 의미로는 맞았던 예상입니다만) 해서 읽는 것이 더 궁금한 다른 책에 밀려있었지요. 서점에서 신간 정리를 하다 우연찮게 표지를 들춰보게 되면서 읽기 시작했는데요. 예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더군요. '도시의 거리 공연'이라니, 나 홀로 산책을 즐기는 저는 무릎을 탁 치고 말았습니다. 모임에 참여해 주신 분들이 계신 곳의 공연은 어떠했을지 궁금합니다. 내일 하루를 시작할 때는 이어폰을 없이 밖으로 나가 볼까요? 그곳이 도시이건 마을이건 '그 존재가 느껴지기 시작할 때'(17p) 가장 먼저 어떤 말을 듣게 되었는지, 아니면 무심코 얻은 '익명적인 다정함'(19p)은 무엇이었는지, 혹은 '자신의 서사를 전달하기 위해 언어와 몸짓을 능숙하게 사용한'(26p) 거리 공연을 묘사해 주셔도 좋습니다. 각자가 관객이 되어 지켜본 공연을 이곳에 공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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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상태5님의 대화: "아무도 지켜보지 않지만 모두가 공연을 한다" 이 책의 제목을 보고, 꼭 우리네 인생같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목만 보고 어떻게 아셨죠!? ㅎㅎ 전 예상도 못했어요.
무슨님의 대화: 제목만 보고 어떻게 아셨죠!? ㅎㅎ 전 예상도 못했어요.
저는 삶이 연극같다 라는 생각을 자주 하거든요. 그리고 아무도 모르지만, 나는 나의 하루를 열심히! 공연을 하구요. 그렇게 하루하루가 쌓여가다보면, 반복적이기만 한것 같은 하루에 선물 같은 날들도 찾아오고.. 나의 내공도 쌓여가다보니, 새롭게 보이는 삶의 순간들도 생기고.. 그런것 같다고 종종 생각한답니다. 그래서 제목이 낯설지 않게 느껴졌어요 ^^
@무슨 님, 혹시 "스테이션일레븐" 이라는 책을 읽으셨거나, 아니면 드라마를 보셨나요? 왠지.. 제목과 연관이 되어서 생각이 나서 여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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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님의 대화: '거리 공연은 상점에서, 버스에서, 우리 각자의 아파트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이 공연을 표현하는 행동이 그리고 오랫동안 주고받는 대화의 리듬이 완벽해지려면, 표현 양식에는 배우들이(주연 배우들뿐 아니라 단역 배우들도) 충분히 있어야 한다. 도시에는 그 두 배역 모두 풍부하다. 도시는 사물들이 일정한 지점에 이를 때까지 계속 움직인다. 도시가 그 지점에 다다를 때 나는 움직임을 멈춘다.' (13-14p) 처음 이 책의 제목만 봤을 때, 연극이나 공연 관련 에세이인 줄 알았습니다.(어떤 의미로는 맞았던 예상입니다만) 해서 읽는 것이 더 궁금한 다른 책에 밀려있었지요. 서점에서 신간 정리를 하다 우연찮게 표지를 들춰보게 되면서 읽기 시작했는데요. 예상했던 것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더군요. '도시의 거리 공연'이라니, 나 홀로 산책을 즐기는 저는 무릎을 탁 치고 말았습니다. 모임에 참여해 주신 분들이 계신 곳의 공연은 어떠했을지 궁금합니다. 내일 하루를 시작할 때는 이어폰을 없이 밖으로 나가 볼까요? 그곳이 도시이건 마을이건 '그 존재가 느껴지기 시작할 때'(17p) 가장 먼저 어떤 말을 듣게 되었는지, 아니면 무심코 얻은 '익명적인 다정함'(19p)은 무엇이었는지, 혹은 '자신의 서사를 전달하기 위해 언어와 몸짓을 능숙하게 사용한'(26p) 거리 공연을 묘사해 주셔도 좋습니다. 각자가 관객이 되어 지켜본 공연을 이곳에 공유해주세요.
한 달 전 즈음에 핸드폰을 지하철 선로에 떨어뜨려서 이어폰을 귀에 꽂지 못한 채 지하철을 타고 이동했던 적이 있어요. 평소에는 이동시간에 늘 이어폰을 끼고 있거든요. 그 날 정말 오랜만에 모르는 사람들의 대화를 엿듣게 되었어요. 만원 지하철에서 제 뒤편에 있던 두 남성분의 대화였는데, (지금은 대화 내용이 잘 기억이 안 나지만) 그분들의 대화를 흥미롭게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내용 자체가 흥미로웠다기보다는, 저런 이야기를 주고받는 저 사람들은 어떤 신분의, 어떤 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일지 추측하는 과정이 재미있었어요. 대화 속 한 마디 한 마디에서 단서를 얻으려고 귀를 쫑긋하고 있는 제 모습이 우습기도 했구요. 어쨌거나, 결국 알아냈답니다! ‘본과’, ‘예과’라는 단어가 나오더라구요. 의대생이구나, 싶었습니다. 물론… 아닐 수도 있겠지요!
그들의 이야기 속에는 ‘제가 모르는 세계’가 들어있었어요. 이렇게 ‘거리’라는 공간 안에서는 내가 한평생 만나볼까 말까 한 사람들을 너무나 쉽게 만날 수 있으며, 시간과 돈을 들여야 발굴할 수 있는 인사이트들을 거리에서 무방비한 상태로 대화를 하는 그 사람들을 통해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자 이어폰을 빼고 외부와 상호작용하는 시간이 꼭 필요하겠다 싶었습니다. 대체로 우리는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나와 비슷한 사람들과 함께 늘 비슷비슷한 상황들을 직면하며 살아가는데, ‘거리’는 그런 comfort zone에서 부담없이 벗어날 수 있는 공간인 것 같아요. 그리고 이런 공간적 특성은 이어폰을 뺄 때 극대화되는 것 같구요. 저는 이어폰을 끼고 노래를 듣는 이유가 ‘당장에 듣고 싶은 노래가 있어서’라기보다는, 주변의 소음을 차단함으로써 좋아하는 노래와 함께 나만의 세계를 만끽하고 싶어서이거든요. 이는 어떤 면에서는 ‘나의 세계를 향유’하는 일이겠지만, 다른 면에서는 ‘나의 세계에 갇혀있는’ 행위이기도 한 것 같아요. 주변 소음을 온몸으로 맞닥뜨릴 때, 그것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하고 고민해보면서 나의 세계를 넓혀나갈 수 있으므로… 결론은… 가끔은 일부러라도 이어폰을 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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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공상태5님의 대화: @무슨 님, 혹시 "스테이션일레븐" 이라는 책을 읽으셨거나, 아니면 드라마를 보셨나요? 왠지.. 제목과 연관이 되어서 생각이 나서 여쭤봅니다.
처음 듣는 제목이네요! 찾아보니 아포칼립스물을 좋아하는 저에게 딱일 듯 합니다ㅎㅎ 왓챠 다시 가입해야하나...
p.9 그는 곁을 주지 않는 사람이었다. 예의 바르게 미소 짓는 그의 가면을 나는 뚫고 들어갈 수가 없었다. p.10 뉴욕은 마치 하나의 나라 같고 우리가 사는 동네는 도시 같아서, 같은 블록이나 건물에 사는 누군가를 다른 동네에서 만나면 '당신이 여기 웬일이에요?'라는 생각이 처음 번뜩인다. 우리는 서로 상대방의 얼굴에서 그 생각을 읽어내고 웃기 시작했다. p.11 그들 얼굴에 만족스러움이 번졌다. 그들은 공연을 했고, 나는 그 공연을 선물로 받은 것이다. 혼돈 속에서 그냥 증발해버렸을지도 모를 그 주고 받음에 내 웃음이 형태를 부여해주었다. 사람들의 시선이 조금 덜 위협적으로 느껴졌다. 나는 그 거리가 꽤 자주 나를 위한 작품을, 끝없이 이어지는 사건들 속에서 내가 꺼내 보고 또 꺼내 보는 반짝이는 경험의 빛을 탄생시킨다는 걸 깨달았다. 거리는 내가 혼자서는 할 수 없는 일을 내게 해준다. 거리에서는 아무도 지켜보지 않지만 모두가 공연을 한다. p. 13 나는 그에게 무한히 감사를 표하고 돈을 건네준 다음, 두 손으로 카운터를 움켜쥐고 말했다."작은 걱정거리가 수월하게 해결되니 너무 좋네요." 남자가 나를 쳐다보았다. "자," 버라이어티 쇼의 시작을 알리는 것처럼 손바닥을 위로 하고 두 팔을 활짝 펼치며 내가 말했다. '덕분에 저는 행방돼서 더 큰 걱정을 할 수 있게 됐어요." 사내는 계속 나를 쳐다 보았다. 그러더니 시가를 다시 옮겨 물고는 말했다. "방금 말씀하신 거요. 그건 진짜 맞는 말이에요." 나는 행복해져서 철물점을 나왔다. p.13 거리 공연은 상점에서, 버스에서, 우리 각자의 아파트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이 공연을 표현하는 행동이 그리고 오랫동안 주고받는 대화의 리듬이 완벽해지려면, 표현 양식에는 배우들이(주연 배우들뿐 아니라 단역 배우들도)충분히 있어야 한다. 도시에는 그 두 배역 모두 풍부하다. 도시는 사물들이 일정한 지점에 이를 때까지 계속 움직이다. 도시가 그 지점에 다다를 때 나는 움직임을 멈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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