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이 신약한지, 신강한지에 따라 용신을 다르게 보게될 것 같아요. 재성이 없는 사주이면 신약은 아닐 것 같아 일간이 제어가 필요할지, 사주의 흐름은 어떻게 되는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공부가 필요하겠어요:) 살짝 다음 장을 보니 용신을 찾기 어려운 사주라면 어떤 활동들이 도움이 되었는지 더듬어 보면서 용신을 거꾸로 찾아보는 방법도 있다고 하네요 ㅎㅎ (p.312)
사주에 대해 차근차근 공부해보는 모임
D-29
유에
유에
[11/25~11/28 5장-용신의 활용]
점점 짧아지는 분량을 보니 완독이 머지 않았네요:)
이번 기간은 '용신의 활용'을 읽고 아래 내용을 기록해 봅니다.
1. 내 사주원국에 용신이 있는지? 아니면 대운으로 들어오게 되는지?
2. 용신의 관점으로 사주 바라보기 (희용기구한)
예시) 비겁이 용신이고 인성이 희신입니다. 사주원국에는 용신이 없고, 20~30대에 용신과 희신이 함께 대운으로 들어왔네요:) 용신을 극하는 기신은 관성인데 다음 대운으로 들어올 예정이라 부담스럽습니다. 용신의 작용력이 극도로 낮은지라 항상 인성과 비겁을 추구해야겠습니다.

bono
용신을 찾기 어려워서, 어떤 활동이 저에게 도움이 되었는지 거꾸로 찾아보았어요.
오행 용신은 '수' (수영, 일찍자기, 음악감상, 바닷가나 강가 좋음)
십신 용신은 '식상'(소모임, 글쓰기, 창작, 여행)
제 사주에 재성이 없으니, 재성에 맞는 활동(경제활동, 기부, 봉사활동, 가계부 작성)을 병행해 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유에
[11/29~11/30 6장-운의 작용]
이번 주말은 마지막 챕터인 '운의 작용'이네요.
1. 내 대운의 방향은 순방향인지 역방향인지?
2. 소운법을 기준으로 지금 나에게 들어온 대운은 어떤 글자인지? 사주원국과 합이나 충이 있는지?
예시) 여성이고, 연간이 음간이어서 순방향의 대운과 함께합니다. (월주가 출발 기점인 것은 처음 알았네요) 지금 들어와 있는 대운은 유금인데 지지에 화 기운이 워낙 많아서 효과는 미미한듯 합니다 ㅎㅎ 사주원국과 대운이 원진 관계가 있는데 어떤 작용을 하는지는 좀더 공부가 필요하겠어요:)

bono
사실 사주를 풀이하면서 복잡하고 경우의 수가 많아, '이렇게 하는 게 맞나?' 하는 의구심이 들었어요. 나중엔, '좀 엉뚱하게 풀이하면 어떤가?' 하는 마음으로 가볍게 접근했지만요ㅎㅎ
저는 책 에필로그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가장 듣고 싶은 말이 있었거든요. 에필로그에서 언급하듯이, 사주를 풀이하며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고, 나의 사주에 무엇이 과하고 부족한지 이해한다면, 행불행의 강박에서 벗어나 나만의 길을 만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해요.
나를 돌아보는, 나를 알아가는 시간을 갖게 해준 책을 만나 반가웠어요. 고맙습니다:)♥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