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란 무엇인가>의 첫 장을 개인적으로 읽어보았습니다. 우리 사회의 도덕적 딜레마와 여러 사례들을 통해 많은 것을 생각해보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그 질문들애 대한 여러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이 듣고 싶었고, 이렇게 모임을 열게 되었습니다.
이 모임은 <정의란 무엇린가>를 완독하기 위한 모임은 아닙니다. 물론 완독하셔도 좋지만, 저는 모임 기간 동안 책에서 다루는 여러가지 가치들, 사회의 문제들에 관하여 생각을 나누는 것이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제가 스스로 대답을 찾아보고자 한 질문들은 크게 세 개입니다:
1. 사람의 가치를 매길 수 있는가?
2. 사람의 가치를 매길 수 있다면, 그 가치는 어떻게 매겨야 하는가?
3. 사람의 가치는 누가 매겨야 하는가?
앞으로 이 질문들을 시작으로 공리주의 사상과 사회 문제들에 대해 생각을 나누어 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감사합니다.
<정의란 무엇인가> 정의란 무엇이고, 사람의 가치는 무엇인가
D-29

그믐달빛모임지기의 말

김경순
안녕하세요?
다소 어려운 주제이군요.
사람의 가치와 가치 매김과 매김 주체는 ...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을 위한 철학적 입장에서 우선 풀어보더라도...
여러 철학적 입장에서 매겨야할 가중치가 다 다를겁니다.

참미르
안녕하세요 정의란 무엇인가 명성에 비해 완독하기 힘든 책이고, 저자의 의도와 다르게 읽히기도 하는 책이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고 나누고 싶어하는 분들이 있다는 건 반가운 일이고요
이 책은 정의라는 주제로 정치철학들을 다루고있는데, 첫장의 공리주의와 2장,3장 자유시장주의는 샌델이 가 장 비판적으로 다뤘고, 칸트철학, 롤스의 자유주의, 아리스토텔레스, 메켄타이어의 철학을 다루고 있는데요. 샌델은 뒤로갈수록 무게를 더 두고 있습니다.
공리주의와 자유시장주의가 우리시대에 가장 영향력을 발휘하며 상식처럼 되어있는 철학이고, 칸트와 롤스의 영향력도 크지만, 샌델은 진정 정의의 문제를 다루기 위해선 아리스토텔레스와 메켄타이어의 얘기를 더 들어봐야 하고, 이들이 말하는 정의가 인간이 추구하는 정의와 부합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완독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렇지만 책 첫머리의 흥미로운 사례중심 서술과는 달리 샌델은 쉽게 쓰지 않았고, 다루고 있는 정치철학들이 하나하나 이해하려면 노력이 필요해서 난이도가 있는 책이더라고요.
그럼 함께 읽고 나눌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헉~ 다시 제안문을 다시 읽어보니 완독하기 위한 모임은 아니군요 ㅜ ㅜ
저는 이 책 완독하지 않으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ㅜ ㅜ

그믐달빛
벌써부터 <정의란 무엇인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신 것 같네요.이 책을 완독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했던 것은, 완독할수 있다면 더 좋겠지만, 제가 모임 기간 내에 스스로 이 책을 깊게 완독할 자신이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물론 완독해주신다면 더더 잘 이해하고 파고들 수 있을 것 같아 좋습니다.
29일 동안 완전히 다 읽을 수 있을지는 확신이 서지는 않지만, @참미르 님 말씀대로 오래 걸리더라도 꼭 끝까지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진제
이미 끝난 모임인 줄 알고 아쉬워했는데... 다행히 시간이 남아있었군요! 저도 함께 고민해보고 싶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그믐달빛
저도 잘 부탁드립니다~ 어려운 주제라 긴장도 되지만요… ㅎㅎ
화제로 지정된 대화

그믐달빛
안녕하세요, 모임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모임에서는 책을 정해진 진도에 맞춰 함께 읽어나가기보다는, 각자 조금쌕 곱씹으며 읽고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는 데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어떤 질문부터 그에 대한 답을 찾아나가야 할지 고민이 되신다면, 저와 다음 질문들부터 그 해답을 떠올려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사람의 가치를 매길 수 있는가?(숫자로도 매길 수 있는가?)
2. 사람의 가치를 매길 수 있다면, 그 가치는 어떻게 매겨야 하는가?
3. 사람의 가치는 누가 매겨야 하는가?
여러분들과 다양한 생각을 나눌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앞으로 29일 동안 잘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