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에서 사북항쟁이 언급되네요. 이 사건의 전모에 관해 제대로 아는 게 없어서 항상 궁금했어요. 세간에는 당시 항쟁의 와중에 사북 동원탄좌 노동자들이 어용노조 위원장 이재기의 부인에게 행했던 폭력이 주로 알려졌던 것 같습니다. 영화 <1980 사북>을 꼭 봐야겠어요. 작년 개봉 후 최근에도 도서관 등에서 자주 상영하는 것 같던데요. (지난달에도 저희 지역구 도서관 두 곳에서 상영을 해줬는데 가보질 못했네요.)

1980 사북1980년 4월, 강원도 정선군 사북에서는 대규모 소요사태가 발생했다. 감시와 착취에 시달리던 광부 3천여 명은 사북을 장악하고 공권력과 정면으로 충돌했다. 계엄군이 투입되기 직전에 협상이 타결되어 사북은 유혈사태를 피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피해자가 발생했다. 40여 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그 상처는 아물지 않고 있다.
책장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