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G님의 대화: 갑자기 생각나는 장면인데, 1987년 12월 크리스마스이브 교회 예배 때 교회 초등학생부에서 공연이 예정돼 있었어요. 재주가 없던 저는 배경처럼 리코디언을 연주하는 파트에 속해 있었는데, 평일인지 토요일인지 12월에는 매주 연습을 주 1회씩 해야 했었습니다. 12월까지도 목포는 대학생 중심의 시위가 계속되고 있었던 모양이에요. 버스를 타고 가다가 시위가 너무 격렬해서 한참 버스 안에서 갇혔다가 결국 교회를 가지 못하고 돌아온 기억이 납니다. (정작 그 연주회는 기억이 전혀 안 나는데, 이렇게 오가며 시위하는 모습을 본 장면은 생생히 기억나요.)
오, 어제 본 책에서 1987년 목포의 시위 이야기를 읽었어요. 목포역 광장도 주요 장소로 나오더라고요. 초딩(국딩) YG님도 책에서 본 거리 어딘가에 있었을 거라고 생각하니 더 실감이 나네요.

한국 민중항쟁 답사기 : 광주·전남 편 - 나를 만든 현대사, 그날의 함성 속으로한국 민중항쟁 답사기 시리즈 첫 번째 책. 2020년 올해로 40주년을 맞이하는 5·18광주민중항쟁을 중심으로 함평 고구마피해보상 투쟁, 나주 수세거부 투쟁, 여순사건 등 광주전남 지역의 주요 항쟁 기록을 지도와 함께 담았다.
책장 바로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