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의 동기부여를 위해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같이 읽고 싶으신 분들은 자유롭게 참여해 주세요.
이방인
D-29
삼익비치모임지기의 말
삼익비치
몇 번 읽기를 시도했지만, 게으른 탓인지 읽지 못했습니다. 최근에 박혜진 작가의 <<이제 그것을 보았어>>에서 이방인에 대한 꼭지를 읽고나서 읽기로 마음 먹었어요.
"그의 죽음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어느 이방인의 죽음으로 기록될 것이나, 우리는 이 결말을 한 인간을 장악하려 했던 거짓의 죽음으로 기억할 것이다."

새벽눈
안녕하세요 <이방인> 작품에 대해 주변에서 들었고 읽고싶어서 참여하고자 합니다
작가에 대한 설명을 읽고있는데 '프리드리히 니체', '빅터 프랭클'이 떠올랐습니다.
비록 독서에 대해 깊이가 깊진 않지만 저도 이번 모임을 통해서 <이방인> 작품에 가깝게 다가가고 싶습니다
모임 열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읽고 난 후의 느낌, 생각 등을 조만간 적어서 올리겠습니다.
삼익비치
반갑습니다!
삼익비치
“ 식당 사람들은 모두 나를 가엾게 여겨 매우 슬퍼해 주었고, 셀레스트는 나에게 말했다. "어머니란 단 한 분 밖에 없는데." 내가 나올 때는 모두들 문간까지 바래다 주었다. 나는 좀 어리벙벙했다. ”
『이방인』 p.10,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문장모음 보기
삼익비치
어머니의 죽음 앞에서 뫼르소는 큰 슬픔을 느끼는 거 같지는 않습니다. 지난 일 년간 생업이 바빠 양로원의 어머니를 찾아 뵙지도 않았었고요. 심지어 어머니의 부고 소식을 듣고 찾아가는 과정에서도 고용주는 휴가를 어쩔 수 없이 내주는데, 늘 생업이 그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거 같습니다.
뫼르소가 다른 가족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혼자서 어머니를 찾아가는데, 그 마저도 애정이 깊어보이지 않는 걸 보면 오늘날의 느슨해진 가족의 모습을 보는 거 같기도 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삼익비치
ChatGPT에게 몇 가지 질문 거리를 달라고 해 봤는데요, 읽으면서 한 번씩 생각해 볼 수 있을 거 같아요!
- 소설 초반에 메르소가 어떻게 묘사되어 있나요? 처음 그를 대하는 인상은 무엇인가요?
- 메르소와 다른 캐릭터들(마리, 레이몬, 살라마노 등)과의 관계가 그의 세계관과 성격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나요?
- 소설에서 태양과 더위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특히 해변에서의 장면에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주세요.
- 메르소가 아랍인을 죽이는 장면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카뮈가 이 사건을 소설의 중심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소설 전체에서 부조리, 무관심, 고립과 같은 주제가 어떻게 발전되어 나가나요?
- 메르소의 행동과 생각에서 부조리에 대한 철학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나요? 재판과 감옥에 있을 때 이것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명해주세요.
- 메르소의 종교와 영성에 대한 태도가 부조리와 무관심의 주제를 어떻게 보여주나요?
- 소설 마지막에서 메르소가 신부의 도움을 거부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그것이 그의 세계관과 부조리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지 설명해주세요.
- 카뮈의《이방인》에서의 전체적인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메르소의 이야기에서 우리가 어떤 교훈이나 생각을 얻을 수 있나요?
- 카뮈의 글쓰기 스타일, 특히 짧고 간결한 문장의 사용이 소설의 분위기와 주제에 어떻게 기여하나요?
삼익비치
“ 그녀는 흠칫 뒤로 물러섰으나, 아무런 나무람도 하지 않았다. 그건 내 탓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었으나, 그런 소리를 사장에게도 한 일이 있었던 것을 생각하고 그만두었다. 그런 말을 해 본댔자 무 의미한 일이었다. 어차피 사람이란 조금은 잘못이 있게 마련이 니까. ”
『이방인』 p.28,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문장모음 보기
작성
게시판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