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D-29
스스로의 동기부여를 위해 모임을 만들었습니다, 같이 읽고 싶으신 분들은 자유롭게 참여해 주세요.
몇 번 읽기를 시도했지만, 게으른 탓인지 읽지 못했습니다. 최근에 박혜진 작가의 <<이제 그것을 보았어>>에서 이방인에 대한 꼭지를 읽고나서 읽기로 마음 먹었어요. "그의 죽음은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어느 이방인의 죽음으로 기록될 것이나, 우리는 이 결말을 한 인간을 장악하려 했던 거짓의 죽음으로 기억할 것이다."
안녕하세요 <이방인> 작품에 대해 주변에서 들었고 읽고싶어서 참여하고자 합니다 작가에 대한 설명을 읽고있는데 '프리드리히 니체', '빅터 프랭클'이 떠올랐습니다. 비록 독서에 대해 깊이가 깊진 않지만 저도 이번 모임을 통해서 <이방인> 작품에 가깝게 다가가고 싶습니다 모임 열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읽고 난 후의 느낌, 생각 등을 조만간 적어서 올리겠습니다.
반갑습니다!
식당 사람들은 모두 나를 가엾게 여겨 매우 슬퍼해 주었고, 셀레스트는 나에게 말했다. "어머니란 단 한 분 밖에 없는데." 내가 나올 때는 모두들 문간까지 바래다 주었다. 나는 좀 어리벙벙했다.
이방인 p.10,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어머니의 죽음 앞에서 뫼르소는 큰 슬픔을 느끼는 거 같지는 않습니다. 지난 일 년간 생업이 바빠 양로원의 어머니를 찾아 뵙지도 않았었고요. 심지어 어머니의 부고 소식을 듣고 찾아가는 과정에서도 고용주는 휴가를 어쩔 수 없이 내주는데, 늘 생업이 그의 발목을 붙잡고 있는 거 같습니다. 뫼르소가 다른 가족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혼자서 어머니를 찾아가는데, 그 마저도 애정이 깊어보이지 않는 걸 보면 오늘날의 느슨해진 가족의 모습을 보는 거 같기도 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ChatGPT에게 몇 가지 질문 거리를 달라고 해 봤는데요, 읽으면서 한 번씩 생각해 볼 수 있을 거 같아요! - 소설 초반에 메르소가 어떻게 묘사되어 있나요? 처음 그를 대하는 인상은 무엇인가요? - 메르소와 다른 캐릭터들(마리, 레이몬, 살라마노 등)과의 관계가 그의 세계관과 성격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나요? - 소설에서 태양과 더위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특히 해변에서의 장면에서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주세요. - 메르소가 아랍인을 죽이는 장면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카뮈가 이 사건을 소설의 중심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소설 전체에서 부조리, 무관심, 고립과 같은 주제가 어떻게 발전되어 나가나요? - 메르소의 행동과 생각에서 부조리에 대한 철학이 어떻게 반영되어 있나요? 재판과 감옥에 있을 때 이것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설명해주세요. - 메르소의 종교와 영성에 대한 태도가 부조리와 무관심의 주제를 어떻게 보여주나요? - 소설 마지막에서 메르소가 신부의 도움을 거부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그것이 그의 세계관과 부조리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지 설명해주세요. - 카뮈의《이방인》에서의 전체적인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메르소의 이야기에서 우리가 어떤 교훈이나 생각을 얻을 수 있나요? - 카뮈의 글쓰기 스타일, 특히 짧고 간결한 문장의 사용이 소설의 분위기와 주제에 어떻게 기여하나요?
그녀는 흠칫 뒤로 물러섰으나, 아무런 나무람도 하지 않았다. 그건 내 탓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었으나, 그런 소리를 사장에게도 한 일이 있었던 것을 생각하고 그만두었다. 그런 말을 해 본댔자 무 의미한 일이었다. 어차피 사람이란 조금은 잘못이 있게 마련이 니까.
이방인 p.28,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나는 창문을 닫았고, 방 안 으로 돌아오다가 거울 속에 알코올램프와 빵 조각이 나란히 놓 여 있는 테이블 한끝이 비친 것을 보았다. 나는, 일요일이 또 하 루 지나갔고, 엄마의 장례식도 이제는 끝났고, 내일은 다시 일을 시작해야 하겠고, 그러니 결국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생 각을 했다.
이방인 p.32,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뜨거운 태양을 맞으면서 장례를 끝내고 무료한 주말도 보내고, 약간은 건조하고 허무한 주말의 끝인 거 같습니다.
책을 '김진하 번역, 을유문화사'판 전자책으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모임책과 다른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ㅡ 1부-1장 < 감상 (뫼르소에 대한 묘사,인상을 중심으로) > 뫼르소(이하 '나')가 사장과 양로원 원장을 대면하는 장면에서 방어적인 특성을 두드러지게 가진 인물임을 느꼈습니다. 권위를 가진 인물을 대할 때 '나'는 왠지 잘못한 것 같고, 변명을 하지 않으면 불리할 거라는 생각을 하는 느낌이었고요. '엄마의 친구들'이 왔을 때 마치 '나'를 "심판하기 위해 거기에 있다는 터무니없는 인상을 받았다"는 부분에서는 무의식적으로나마 '나'가 죄책감을 가졌지만, 의식적으로는 그걸 애써 외면하고 싶어하는게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1장의 후반부무렵, 유독 풍경에 대한 묘사에 있어서 '나'는 서정성을 발현한다고 느꼈는데요. '저녁은 우울한 휴식', '햇빛은 비인간적이며 절망적'이라는 부분이 뫼르소가 왜 이렇게 생각하는지를 알고싶게 만들었습니다. lou 님의 말씀처럼 주인공은 어머니에 대해 애정이 깊어보이지 않았습니다. 평소 '엄마'에 대한 '나'의 감정은 어떤지에 대해 궁금해졌고, 어떤 계기로 '나'는 엄마의 장례를 회상하게 됐으며 장례때의 감회와 '지금'의 감회가 왜 달라졌을지를 앞으로 읽어나가면서 유추해보는 긴장감이 기대됩니다.
하늘 가까운 언덕들까지 줄지어 선 사이프러스 나무들, 그 황갈색과 초록색 대지, 드문드문 흩어져 있는 윤곽이 또렷한 집들을 통해 나는 엄마를 이해하고 있었다
이방인 1부-1장 중에서,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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