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의 망상을 이해할 수 있다는 망상

D-29
일반적으로 버블의 붕괴는 겉보기에 매우 사소한 사건으로 시작되어 급격히 진행된다. 당시의 버블 경제에 균열이 발생한 것은 1720년 초, 콩티 공이 회사주식을 원하는 만큼 할당받지 못한 것에 분노하면서부터였다. 그는 왕립은행에 마차 석대를 보내 새로 발행받은 지폐 다발을 돌려주면서 그 금액에 상당하는 금화와 은화를 실어달라고 요청했다. ...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한 투자자들도 섭정을 만나 콩티 공의 요구를 거절하는 일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했는데, 이유는 간단했다. 은행의 미지급 금액이 금과 은의 보유고를 크게 초과한 상태였던 것이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사람들은 저마다 은행으로 몰려가 맡겨둔 금과 은을 찾아가려 했다.
군중의 망상 3장. 쉽게 부자가 된 사람들, 윌리엄 번스타인
경제사학자들은 그에게 다소 우호적인 평가를 했다. 로의 시대에는 금이나 은에 일대일로 연동되지 않는 화폐로 경제를 운영한다는 생각이 너무나 혁명적이었고, 심지어 터무니없는 발상으로 여겨졌다. ... 예를 들어 금본위제 연구의 권위자인 경제사학자 배리 아이컨그린은 여러 국가 가운데 금화나 은화 같은 금속 주화를 포기한 순서대로 대공황에서 벗어났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본질적으로 우리는 팅커벨 경제 속에 살고 있다. 사람들 모두가 종이 화폐에 대한 환상을 굳건히 품고 있기 때문에 현실 경제가 원활히 작동한다.
군중의 망상 3장. 쉽게 부자가 된 사람들, 윌리엄 번스타인
이제 프랑스의 사례를 살펴봅니다.
인간이라는 종은 모든 보상의 평균이 음수이고 실현 가능성이 낮을지라도, 막대한 보상이 내걸린다면 '긍정적으로 왜곡된 결과'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 요컨대, 할리와 블런트는 인간의 탐욕으로 직진하는 고속도로를 찾아냈다. 그 고속도로는 바로 변연계의 강력한 보상 기대 회로다. 선사 시대 수렵채집인에게 효용을 안겨줬던 변연계의 본능은 재무상태표의 숫자로 가로막을 수 없을 만큼 치명적인 것이다.
군중의 망상 3장. 쉽게 부자가 된 사람들, 윌리엄 번스타인
남해회사 버블의 세 번째 특징은 정책 결정권자들의 오만함이었다. ... 상업의 역사는 그 태동기 때부터 부를 지성과 정직의 산물로 봤다. 큰 부를 일군 사람들은 자신들의 뛰어난 능력은 물론 도덕적 엄정함에 대해 칭송받는 것을 자랑으로 여겼다.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이 거둔 부는 물론 자신에 대한 세간의 찬사에 도취하여 과도한 자부심을 갖게 되고, 마침내 자신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는 반성 능력을 상실한다. ... 일종의 과대망상증 CEO로 진화한 블런트가 실제로 그러했듯, 한 사람에게 집중된 찬사는 그사람의 영혼에 악성 종양을 유발하기도 한다.
군중의 망상 3장. 쉽게 부자가 된 사람들, 윌리엄 번스타인
테라노스 사의 CEO 엘리자베스 홈즈가 생각나는 대목입니다.
4장에서는 기술에 힘입어 발생한 광기. 한 세기 전보다 더 거대한 버블을 만들었던 19세기의 철도 버블에 대해 살펴봅니다.
작성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
[책 나눔 이벤트] 지금 모집중!
[김영사/책증정] 한 편의 소설과도 같은 <닥터프렌즈의 오마이갓 세계사> 함께 읽어요:)[📕수북탐독] 1. 속도의 안내자⭐수림문학상 수상작 함께 읽어요[박소해의 장르살롱] 15. 경계 없는 작가 무경의 세 가지 경계 [책증정] [꿈꾸는 책들의 특급변소]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함께 읽어요 [북토크/책 증정]경제경영도서 <소비 본능>같이 읽어요!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 독립 영화 보고 이야기해요.
[인디온감] 독립영화 함께 감상하기 #1. 도시와 고독[그믐무비클럽] 5. 디어 라이프 with 서울독립영화제
[꿈꾸는 책들의 특급변소] 조영주 작가가 고른 재미있는 한국 소설들
[책증정] [꿈꾸는 책들의 특급변소] 김호연 작가의 <나의 돈키호테>를 함께 읽어요 차무진 작가와 귀주대첩을 다룬 장편소설 <여우의 계절>을 함께 읽어요최하나 작가와 <반짝반짝 샛별야학>을 함께 읽어요.
6인의 평론가들이 주목한 이 계절의 소설!
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네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네 번째 계절 #2
책장에서 먼지만 쌓여 있던 이 책, 망나니누나와 함께 되살려봐요.
[Re:Fresh] 2.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다시 읽어요. [Re:Fresh] 1. 『원미동 사람들』 다시 읽어요.
이런 주제로도 독서모임이?
혹시 필사 좋아하세요?문학편식쟁이의 수학공부! 50일 수학(상) 함께 풀어요.스몰 색채 워크샵
어서 오세요. 연극 보고 이야기하는 모임은 처음이시죠?
[그믐연뮤클럽의 서막 & 도박사 번외편]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이반과 스메르자코프"[그믐밤] 10. 도박사 3탄,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수북강녕
⏰ 그믐 라이브 채팅 : 5월 16일 목요일 저녁 7시, 편지가게 글월 사장님과 함께
[책 증정] 텍스티와 함께 『편지 가게 글월』 함께 읽어요!
🐷 꿀돼지님의 꿀같은 독서 기록들
권여선 소설집 『아직 멀었다는 말』(문학동네)은모든 장편소설 『애주가의 결심』(은행나무)수전 팔루디 『다크룸』(아르테)최현숙 『할매의 탄생』(글항아리)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이 봄, 시집 한 권 🌿🌷
여드레 동안 시집 한 권 읽기 12여드레 동안 시집 한 권 읽기 10여드레 동안 시집 한 권 읽기 9여드레 동안 시집 한 권 읽기 8
모집중
내 블로그
내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