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책 5문5답] 26. 서진 소설가

D-29
다양한 분들을 만나 그 분들의 인생책 이야기를 들어보는 [인생책 5문5답] 인생책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나를 알고 세상을 알아가는 데 도움을 준 책. 좋은 삶을 살게 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데 용기를 주는 책. 당신의 인생책을 알려주세요. 함께 읽고 나누겠습니다.
Q1 안녕하세요!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자기 소개와 인생책 소개를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소설을 쓰는 서진이라고 합니다. 아주 오래전에 '웰컴 투 더 언더그라운드'로 한겨레 문학상을 받아 등단했고요 2016년에 '아토믹스' 라는 어린이 책으로 아동, 청소년 소설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부산에서 태어나 주욱 살다가 7년 전쯤에 제주도로 이주해서 살고 있습니다. 원페이지 스토리(1pagestory.com) 라는 짧은 소설 창작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기도 하고요. 아, 한줄로 멋지게 소개 하려고 했는데 주절주절 거렸네요. '안녕, 크렌쇼'는 아마 제가 아동문학을 하게 된 이후로 가장 많이 반복해서 읽은 책인 것 같습니다. 온 가족에 경제적 파탄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고, 상상친구 크렌쇼라는 말하는 고양이를 만나 겪게되는 소년의 성장기 입니다.
Q2 이 책이 인생책인 이유에 관해 조금 더 듣고 싶어요.
성인/아동 문학을 동시에 창작하는 작가가 되어 버렸는데요. 이 책이 그런 구분을 무의미하게 해주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런 구분없이 소설을 써도 되는구나, 라는 확신을 준 책입니다. 가족 소설이기도 하고 성정소설, 판타지와 드라마가 적절하게 섞여 있고 과장되지 않는 전개와 깔끔한 문장으로 어른과 어린이 모두가 재미있고 감동적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어른의 입장으로도, 어린이의 입장으로도 볼 수 있는 책입니다.
Q3 어떻게 이 책을 읽게 되신 거예요? 이 책을 만나게 된 계기와 사연이 궁금합니다.
천미나, 번역가를 무척 좋아하는데요 그 분의 또다른 번역서이자 아동소설인 '아름다운 아이' 를 읽고 이 분이 번역한게 뭐가 있나 찾아보다가 안녕 크렌쇼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Q4 이 책을 다른 사람이 읽는다면, 어떤 분들께 추천하시겠어요?
인생에 힘든 시기를 겪으면서 자기가 혹시 무슨 정신병에 걸린 게 아닌가 하는 경험을 갖은 분이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릴적에 상상친구가 있었던 분들은 필독해야 하고요^^;;
Q5 마지막으로 책에서 밑줄 그은 문장을 공유해 주세요.
차를 타기 전, 우리 집은 생활비가 충분하냐고 나도 모르게 불쑥 물었다. 아빠는 걱정하지 말라고 했다. 그냥 조금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것뿐이라고. 수정 구슬이 있어서 미래를 볼 수 있다면 모를까, 만사를 척척 계획대로 살기란 어려운 일이라면서. 그리고 혹시 내가 수정 구슬을 가진 사람을 알면 꼭 한번 빌려보고 싶다는 말도 덧붙였다. 엄마가 복권 당첨 이야기를 꺼내자, 아빠는 만약 복권에 당첨되면 페라리를 사도 되냐고 물었고, 엄마는 재규어는 어떠냐고 되물었다. 순간, 엄마 아빠가 말을 돌리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 뒤로 더는 어려운 질문을 하지 않았다. 나에게 어려운 답을 주고 싶지 않은 엄마 아빠의 마음을 알아버렸기 때문이다.
[인생책 5문5답] 인터뷰에 함께 해 주셔서 진솔한 이야기 나눠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인터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자신의 인생책을 소개해 주실 분들은 아래 주소에 입장하여 참여해 주세요. https://www.gmeum.com/gather/template/1 전 국민이 자신의 인생책 한 권씩 소개할 수 있는 그 날까지! "우리가 사라지면 암흑이 찾아온다"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
[책 나눔 이벤트] 지금 모집중!
[책 증정] <자화상 내 마음을 그리다>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6기 [책증정] 작가와 작가가 함께 등판하는 조영주 신작 <마지막 방화> 리디셀렉트로 함께 읽기[책 증정] 텍스티와 함께 『편지 가게 글월』 함께 읽어요!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단순 생활자 황보름 작가님과 함께 읽으실래요?
<계급 천장> 함께 읽으실래요? <세상은 이야기로 만들어졌다> 함께 읽으실래요? <빌리 서머스> 함께 읽으실래요?
🎯"우리 골목을 광장으로 만드는 법" 떠오르는 책을 추천해주세요!
[성북구립도서관] 2024년 성북구 비문학 한 책을 추천해주세요. (~5/12)
세계적 사상가 조너선 하이트의 책, 지금 함께 읽을 사람 모집 중!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05. <나쁜 교육>[그믐북클럽Xsam] 15. <바른 마음> 읽고 답해요
이 계절 그리고 지난 계절에 주목할 만한 장편소설 with 6인의 평론가들
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네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세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세 번째 계절 #2
직장인이세요? 길 잃은 직장인을 위한 책들 여기 있어요.
[김영사/책증정] 천만 직장인의 멘토 신수정의 <커넥팅> 함께 읽어요![김영사/책증정]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 편집자와 함께 읽기[직장인토크] 완생 향해 가는 직장인분들 우리 미생 얘기해요! | 우수참여자 미생 대본집🎈[생각의힘] 어렵지 않아요! 마케터와 함께 읽기 《커리어 그리고 가정》
어서 오세요. 연극 보고 이야기하는 모임은 처음이시죠?
[그믐연뮤클럽의 서막 & 도박사 번외편]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이반과 스메르자코프"[그믐밤] 10. 도박사 3탄,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수북강녕
💌 여러분의 마지막 편지는 언제인가요?
[책 증정] 텍스티와 함께 『편지 가게 글월』 함께 읽어요![그믐밤] 6. 편지 읽고, 편지 쓰는 밤 @무슨서점[이 편지는 제주도로 가는데, 저는 못가는군요](안온북스, 2022) 읽기 모임
🍵 따스한 녹차처럼 깊이 있는 독후감
종의 기원(동서문화사)브로카의 뇌도킨스, 내 인생의 책들코스믹 컨넥션
🌘 5월 7일 그믐달이 뜨는 날, 온라인 그믐밤 채팅 함께 해요.
[그믐밤] 22. 가족의 달 5월, 가족에 관한 책 얘기해요.
🎁 여러분의 활발한 독서 생활을 응원하며 그믐이 선물을 드려요.
[인생책 5문 5답] , [싱글 챌린지] 완수자에게 선물을 드립니다
이 봄, 시집 한 권 🌿🌷
여드레 동안 시집 한 권 읽기 11여드레 동안 시집 한 권 읽기 9여드레 동안 시집 한 권 읽기 8여드레 동안 시집 한 권 읽기 6
모집중
내 블로그
내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