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룡, 한여름의 책읽기ㅡ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D-29
우리, 생각하며 함께 읽어요
현대사회속에서 인간은, 이성적 판단과 기계적 행동에 점철되어 살아간다. 허나 우리의 정신은 항상 새로운 자극을 원하고, 이는 우리에게로 감성에 대한 갈증을 느끼게끔 한다. 우리는 감성을 꽃피우기 위해 어떤 행위를 한다. 그 행위는 때론 음악 활동이 될수도 있고, 회화가 될수도 있으며, 종교 활동이 될수도 있다. 책의 저자는 감성의 매개체로서 철학을 선택했다. 철학은 태곳적부터 존재해왔던 학문으로서, 흔히들 '우주의 원리' 혹은 '진리' 를 향한 탐구이자 여정이라고들 표현한다. 인류가 진리를 탐구하기 위해 선택한 철학이라는 도구는, 인간 사회를 윤리적이고 도덕적이게 발전시켰으며, 인간이 학문을 탐구할때 어떤 태도로 임해야 하는지에 대해 제시했으며, 철학 특유의 함축적, 은유적 표현들과 문장들은 인간의 문학예술을 더욱더 풍성하게 발전시켰다. 철학은 이토록 숭고하며, 그야말로 인류 지혜의 금자탑이라고 불러도 손색없을 것이다. 허나 현대에 와서 철학은 유례없는 암흑기를 맞이하고 있다. 많은 이들이 철학의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 하며, 말만 번지르르한 학문 이라고 괄시받는 것이 일상이다. 저자는 자신이 사랑해 마지않는 철학을 변호하기 위해 팬을 들었다. 철학이 실효성이 없다는 말에 정면으로 반박하듯이, 책의 각 챕터는 일상생활 에서 철학을 적용 하는 것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서론이 너무 길었다. 1장-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처럼 침대에서 나오는법 1챕터는 침대에서 나오는 행위, 잠에서 일어나는 행위를 통해 철학적 사색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단순히 침대에서 나오는 행위를 생각하며 '왜 침대에서 나와야 하는 것인가?' '왜 일찍 일어나야 하는 것인가?' ' '일찍 일어난다' 라는것의 정의는 무엇인가?' 등의 질문을 하고, 자답하며, 그 자답에 대해 또다시 반문하는 마르쿠스의 모습은, 월요일 아침의 우리 모습이, 로마 황제에게서도 나타난다는게 웃기면서도, 우리가 사색에 대해 좀 더 딱딱하지 않게, 쉽게 접근하도록 하는 내용이다. 인상깊은 문장은, '다른 모든 훌륭한 철학자들과 마찬가지로 마르쿠스 역시 지혜를 참아 헤맸다.' 라는 문장이였다. 인류역사상 가장 위대한 제국 리스트에 항상 뽑히는, 그 로마를 지배하는, 무소불위의 황제도 여타 다른 인간들과 다를바 없이 '지혜', 즉 지식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갈증을 느꼈다는 부분이 인상깊었다. 주위에 수많은 당대의 지혜로운 사람들이 있었을텐데, 그들의 도움을 받기보단, 스스로 지식을 사용하는 방법을 갈구했다는게, 좀 존경스러운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2장-소크라테스처럼 질문하기 2번째 챕터에선, 철학의 대명사, 소크라테스의 삶에 대한 이야기로 부터, 과연 질문은 무엇인가? 에 대한 이야기로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 질문이라는 개념에 대해 설파한다. 소크라테스는 당대의 질문가였다. 길가는 사람 누구든지 붙잡고, 산파법이라 불리는 그의 화법을 통해 끊임없이 질문해댔다. 얼마나 그 정도가 심했는지, 심지어 그에게 욕설을 하고나 그를 구타하는 사람도 있더랬다. 그는 질문을 통해 철학을 설파하지 않았다. 그는 사실 질문도 하지 않았다. 그는 그저 대화했을 뿐이였다. 그는 대화로부터 인간의 정신을 일깨웠다. 바늘에는 실이 따라오듯, 질문에는 답이 따라온다. 고차원적인 질문을 할수록 고차원적인 답을 요한다. 소크라테스는 고차원적인 질문을 하는 사람이였다.(그에게는 대화였겠지만.) 고차원적인 답변은 수십분안에 나오는 것이 아니다. 며칠이고 몇달이고, 심지어 몇년이던 그 질문을 끊임없이 상기하고, 생각하고, 고민해야한다. 질문과 함께 살아가야한다. 질문을 살아야 한다. 이 챕터에서 저자는, '질문을 경험해야한다, 질문을 살아야한다. 그것이 질문이다. 그것이 철학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인상깊은 문장은, '소크라테스는 티끌이 아니었다. 관념이 아니었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이었다. 숨을 쉬고, 걷고, 똥을 싸고, 섹스를 하고, 코를 후비고, 와인을 마시고, 농담을 하는 사람.' 라는 문장이였다. 우리는 소크라테스라는 당대의 그저 인간을, 너무 높은 권좌에 올려놓았을지도 모른다. 철학의 첫 순교자, 철학의 수호성인, 철학의 왕, 4대성인.... 소크라테스는 그저 질문이 좀 많고, 약간 별난, 사람이었다. 이런것들 하나하나가, 철학이라는 학문의 이미지를 너무 딱딱하게, 권위적이게 만든게 아닐까. 인간 의식 활동의 꽃이자, 깨달음의 기쁨을 만끽하게하는 철학의 진입장벽을 너무 높여놓은게 아닐까. 사실 교과 과정에서의 철학수업도 그렇다. 그 누가, 딱딱한 수업에서의 철학을 공부하며, 사색하고 탐구하고 질문하겠는가. 그저 그럴 시간에 한자라도 더 외우는게 이득 아닌가. 철학이 현대사회에서 괄시받는 이유는, 사실 현대사회가 만들어놓은 현실 때문일지도 모른다.
하루만에 제법 많이 읽었네요~ 멋진 요약과 감상으로 아직 여기까지 오지 않은 친구들에게는 친절한 안내글이 되겠다는 생각과, 체하지 않게 꼭꼭 씹어 소화해야겠다는 생각과, 오늘도 잘 보내라는 인사를 남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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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로 지정된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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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은 어떤 모양이야?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P. 70, 에릭 와이너
문장수집 이유: 나는 "지금 공부를 하는 이유가 뭐야?"라고 묻는다면 "대학을 가기위해서."라고 답할 것이고 "대학을 왜 가려고 하는데?"라는 질문에는 "취직을 하고 일을 하기 위해서."라고 답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취직을 왜 하고 싶어?"라는 질문에는 "성공하기 위해서."라고 이야기한다. 우리 모두 성공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서로 다른 분야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성공은 어떤 모양이야?"라는 질문에 나는 설명할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왜냐하면 성공의 모양은 개인에게 다 다른 모양으로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에게는 사랑의 모양으로, 누군가에게는 행복의 모양으로 존재한다. 이처럼 성공의 모양은 개인이 생각하기 나름이지만, 내가 생각한 성공의 모양은 돈이라고 답할 수 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잘 때, 먹을 때, 또는 어딘가를 여행할 때에 행복을 느끼곤 한다. 하지만 자거나, 먹거나, 또 어딘가를 가고싶을 때, 돈이 필요하지 않는 곳은 없다. 자기위해서는 집이 있어야 하며 놀러가기 위해서는 차가 있어야 한다. 이처럼 나는 진정한 성공의 모양은 돈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또 다른 친구들은 성공의 모양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야기를 듣고싶다.
나에게 성공은 죽기직전이 행복한지가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죽는다는 표현이 불편해 보이지만 내가 죽기직전에 불편한 마음이 아니라 행복한것이 그만큼 인생을 후회없이 잘살았다는게 보이기 때문이다.
누군가에게는 금전적인 성공일 수도 있고, 또 다른 사람에게는 가족과의 행복한 시간을 갖는 것이 성공으로 여겨질 수 있어요. 중요한 건 자신만의 의미 있는 성공을 찾는 것이라 생각해요.
어떤 모양이라고 구체적으로 말하기엔 어렵겠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모양들의 뜻을 생각해 봤을 때 성공은 별 모양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흔히 별을 생각하면 반짝이는 형태가 떠오를 것 같다. 성공은 누군가의 꿈, 내가 원하는 모습을 가지게 되거나, 명예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그게 어떤 것이든 자신에게 가장 빛나는 모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성공의 모양은 어떤 틀에 찍혀있는 일정한 모양이 아니라 자유분방하며, 어디로 튈지 모르는 좀 더 입체적인 느낌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성공의 시작은 목적을 정하고 달성하는 것부터 시작이다. 내가 정한 목표를 이뤄 성공했다고 생각이 들 때도 성공의 형태는 바뀌어 질 수도 있다. 난 그저 높은 대학을 가는 것이 성공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가보고 나서 성공의 기준이 바뀌지 않을까? 내 성공의 기준이 행복이라면 그저 가족과 함께 지내는 것이, 세계를 여행하는 것이 성공일 것이고, 내 성공이 돈이라면 대기업에 취직하거나 사업을 시작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그리고 그 성공의 기준을 넘었을 때, 또 다시 다른 성공이 눈에 보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마다 다 다른 성공의 기준을 가지고 있다. 같은 결과를 보고 누구는 아 이 정도만 해도 난 잘한 거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아 진짜 망했다 나 어쩌지?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이렇게 다르게 얘기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하고 싶은 것과 방향이 다르고, 잘하는 게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두 자신의 꿈을 이루는 것이 성공이다. 성공의 모양은 계단이라고 생각한다. 꿈을 이루기 위해 계속 올라가고 성취해야 하는데, 오래 하다 보면 그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성공은 어떤 모양이다 라는 무한히도 넓은 범위 속에서 나에게 성공은 어떤 것인지 생각해볼수있었다 나는 설명할 수가 없을가같았다 왜냐하면 누군가에게 성공이란 각자만의 기준으로 담고 그걸 이뤄내기 위하여 각자 자기만의 방식대로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각자 생각하기 나름이지만 우리가 그 생각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이유 하나인 것 같다 내가 생각하는 성공인 물질적이든 명예가 중요한게 아니라 오롯이 나의 행복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아무리 내가 다 이뤄내도 내가 나의 행복만이 없다면 의미가 없을것같다
성공은 ‘나’라는 존재의 모양일것 같다. 성공을 이루는 존재도 ‘나’이고, 성공을 이루기위해 노력하는 존재도 ‘나’이기에 성공이라는건 결국 ‘나’라는 존재인것 같다.
사람들은 저마다의 가치관과 비전을 가지며 살아간다. 각자 좋아하는 일이 있고, 추구하는 삶이 있으며, 자신이 행복한 시간을 안다. 그러나 삶을 살면서 현실이 던지는 불안한 질문들을 마주한다. 취미 활동을 하니 성적이 떨어지는 것, 남들처럼 하지 않는다면 도태되어 "실패자"가 된다는 것. 그러한 불안감에 집중하며 사람들은 "자신의 행복"에 대해 무뎌지며 망각하기 시작한다. 사람들은 "사회적 성공"을 추구하기 시작한다. 우리 사회에서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성공의 모습을 동경한다. 내가 좋아했던 ??을 포기하고 공부를 하는 것은 대학에 가기 위해, 회사에 가기 위해, 돈을 벌기 위해서이다. 그것들을 위해 "자신의 행복"을 포기한다. 주변에서 말하는 "성공"을 이룰 수 있다면 당연히 지불해야 마땅한 것이다. 당연히 그래야 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생각은 오롯이 나의 생각인가? 그리고 그다음은? 시간은 우리를 기다려 주지 않는다. 남들의 눈에 성공한 사람으로 보이더라도 자신의 행복을 찾기에 늦었다면 무슨 소용인가? 친구와 뛰어놀거나 수다를 떨거나 놀러 가는 행복,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행복, 악기를 연주하는 행복들을 포기하고 이루어낸 내 삶이 더 이상 그런 행복들을 누릴 수 없다면 누가 "실패자"인가? 나는 일상속에 행복이 결코 가볍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것들은 "성공한 삶"에 대한 열쇠이다. 대기업에 다니진 않지만 적당히 밥벌이를 하며 게임을 하고 악기를 배워 보며 축구 경기를 가끔 관람할 여유가 있는 삶이 행복하다면 그건 "성공한 삶"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일상이 주는 행복의 열쇠를 간직하여 각자의 성공한 인생을 찾아보자.
성공이 어떤모양인지는 개인마다 각자 다 다르고 정확한 형태는 없지만 나는 성공이 내가 원했던 것이나 노력했던것을 이루는게 성공이라고 생각한다
성공은 담는그릇에 따라 모양이 변하는 고양이와같은 모양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아직 잘모르기에 자신을 어디에게 담느냐가 더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성공은 어떤 모양이야? 라는 말이 성공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각자의 길을 가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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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쿠스의 철학은 마르쿠스가 상담가 역할도 하고 환자역할도 하는 심리상담이다.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P.32, 에릭 와이너
철학은 사람의 이중성을 자세히 들여다볼수있는 수단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철학이 사용되는데에는 다양함이 공존한다고 생각한다.
글타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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