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북클럽] 7기에서 함께 읽을 책을 골라주세요.

D-29
2번 더파이브 함께 읽어보고 싶습니다. 19세기 유럽에서 여성의 삶도 궁금하고, 매춘부를 희생자로 삼았던 잭더리퍼의 아이코닉한 살인마를 기억하는 우리에게 최근의 폭력사건에서 희생되는 여성들의 삶은 이전보다 나아졌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2번 왜 우리는 살인자의 이름만 알고 있는 걸까요? 이름없이 사라져간 그들의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1번 <모기가 우리한테 해준 게 뭔데?> 한 표입니다! 생물과 경제의 연결이라니... 참신한 발상에 호기심이 생깁니다. 평소엔 관심분야가 아니라 손이 가질않던 생물학쪽 책을, 모기를 매개삼아 재미있게 읽어보고 싶어요.
고민을 좀 했지만... 정했습니다. 2번 더 파이브!! 사실 한번도 생각해 보지 못했던 부분이라 부제를 보는 순간 뒤통수 한대 맞은 느낌이었습니다. 살해된 여자들에게도 이름이 있고, 남은 인생이 있었는데...어느 누구에게도 기억되지 못한 그녀들을 기억해 주고 싶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여해주시고 계신데요, 함께 읽을 책을 골라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투표는 다음주 금요일인 18일까지 진행됩니다. 감사합니다~!
2번/<더 파이브> 함께 읽어보고 싶습니다. 책 소개 글에서 '이름 외에는 전부 거짓으로 남은'이라는 표현이 눈에 들어왔는데, 그저 자극적인 모습으로만 남게 된 다섯 희생자의 삶을 하나씩 살펴보며 개인의 서사와 사회적 맥락에 대한 유의미한 대화를 같이 나누어 보고 싶습니다.
저도 2번 <더 파이브>가 궁금하네요. 제 장바구니에 들어가 있는 책이기도 하고요. 정말 유명한 잭 더 리퍼에게 희생당한 삶들의 모습을 어떤 식으로 복원해 가는지가 궁금합니다.
1번 / 2번의 <더 파이브>도 읽고 싶은데요. 오늘도 쏟아지는 비를 보며 기후위기가 성큼 다가온 것 같아요. 그럴수록 환경과 경제, 모순관계에 있는 그 둘의 연결고리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고 느껴집니다. 혼자라면 어려울 것 같은데, 읽고 같이 이야기를 나누며 더 소화하고 싶다는 생각에 1번으로 의견 냅니다
2번 <더 파이브> 읽고 싶습니다. 피해자에 대한 건 아무것도 알 수 없는 채, 거짓으로 알려지고 가해자에게 모든 포커스가 맞춰진 현 상황에서 미처 알지 못했던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그들이 말하는 목소리를 듣고 싶습니다.
전 ③번 <경제 전쟁의 흑역사 - 시장 질서를 박살 내고 세계경제에 자살골을 날린 무모한 대결의 연대기>(이완배, 2023) 이책을 추천합니다
2번 더파이브 읽고 싶습니다. 가해자서사는 더는 듣고 싶지 않습니다. 피해자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요.
3번 / <경제 전쟁의 흑역사>(이완배, 2023) 읽어 보고 싶어요. 경제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었지만..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자연스레 관심이 넘어 간 분야입니다. 그래서 아는 바는 솔직히 아직도 별로 없지만.. 그래도 나름 여러 방법을 통해 경제 에 대해 알아가면서 든 생각이.. 경제에 대한 문제 가 이제는 인류가 함께 논의해야 할 의제가 된 것 같습니다. 그것과 관련하여 생각을 확장할 수 있 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아요.
2번 더파이브 읽고 싶어요! 범죄소설이나 영화, 다큐를 많이 보는 편인데, 피해자들의 관점에서 새로 잭더리퍼 사건을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궁금하고 기대됩니다.
작성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
[책 나눔] 지금 모집중!
[빚은책들/책증정] 김미희 작가와 함께 읽는 <순간이 시가 되다 폰카 시>[책 나눔] [박소해의 장르살롱] 13. 추리소설로 철학하기
⚡[다운타임 안내] 3월 2일 오전 잠시 시스템이 다운되었습니다. 죄송합니다.
[다운타임 안내] 2024년 3월 2일 오전 8시 40분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 우리가 사랑한 영화들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 「괴물」, 함께 이야기 나눠요메가박스 왕가위 감독 기획전 기념... 왕가위 감독 수다여러분의 인생영화는 무엇인가요?
3월 9일(토) 그믐밤에 이른 봄 함께 맞아요. (2자리 남음)
[그믐밤] 20. 장래희망은, 귀여운 할머니 @수북강녕
조지 오웰의 책, 이번에는 1984
불멸의 디스토피아 고전 명작, 1984 함께 읽기조지 오웰 [엽란을 날려라] 미리 읽기 모임<책방지기의 인생책>다정한 책방과 [동물농장] 함께 읽기[책걸상 함께 읽기] #7. <오웰의 장미>
♠ 시를 읽습니다.
송승환 시인. 문학평론가와 함께 보들레르의 『악의 꽃』 읽기.여드레 동안 시집 한 권 읽기 I송진 시집 『플로깅』 / 목엽정/ 비치리딩시리즈 3.
경계를 허무는 [비욘드북클럽] 진행 중!
[책 증정] <선 넘은 여자들>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책 증정] <지구 생물체는 항복하라>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2기
Adler 님의 싱글챌린지는 계속됩니다!
스피노자의 지성개선론무소유MT 법학 싱글 챌린지무엇이 예술인가? 아서 단토.
이 사람이 궁금하다! 한 인간에 대해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03. <앨버트 허시먼><리처드 도킨스 자서전 1> 함께 읽으실래요? [책걸상 함께 읽기] #32. <아메리칸 프로메테우스>[그믐북클럽] 8.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읽고 알아가요
같이 읽고 싶은 이야기 TXTY
[박소해의 장르살롱] 11. 수상한 한의원 [박소해의 장르살롱] 1. 호러만찬회
시대가 주목해야 할 하드보일드 구라꾼 염기원, 그는 누구인가?
[문학세계사 독서모임] 염기원 작가와 함께 읽는 『블루아이』[문학세계사 독서모임] 염기원 작가와 함께 읽는 『여고생 챔프 아서왕』 <한국 소설이 좋아서 2> 염기원 소설가와의 온라인 대화
벽돌소설 함께 해요. 혼자서는 어려워요.
[책걸상 함께 읽기] #02. <4321>[브릭스 북클럽] 류드밀라 울리츠카야 《커다란 초록 천막》 1, 2권 함께 읽기[그믐밤] 10. 도박사 3탄,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수북강녕
모집중
내 블로그
내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