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모든 것이 수학 법칙을 따르는데, 인간의 협동과 반목을 이론적으로 분석하지 못할 이유가 어디 있는가?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 20세기 가장 혁명적인 인간, 그리고 그가 만든 21세기』 6장. 266p, 아난요 바타차리야 지음, 박병철 옮김
문장모음 보기
스마일씨
“ 경제학자들의 냉담한 반응에도 불구하고, 노이만의 '일반적 경제 균형의 모형A Mode of General Economic Equilibrium'은 경제학계에 일대 혁명을 불러일으켰다. 노이만의 논문에 자극받은 수학자들은 너나 할 것 없이 경제 분야로 뛰어들어 암울했던 과학에 새로운 방법을 적용하기 시작했고, 1950년대에는 고정점 정리로부터 경제학의 핵심적 결과가 줄줄이 증명되었다. 드디어 수리경제학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 20세기 가장 혁명적인 인간, 그리고 그가 만든 21세기』 6장. 280p, 아난요 바타차리야 지음, 박병철 옮김
문장모음 보기
스마일씨
프린스턴은 조그만 반신반인들이 죽마를 타고 돌아다니는, 아주 희한하면서도 격식을 갖춘 마을입니다.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 20세기 가장 혁명적인 인간, 그리고 그가 만든 21세기』 6장. 288p, 아난요 바타차리야 지음, 박병철 옮김
문장모음 보기
siouxsie
6-2.
263p : “아버지가 보낸 편지를 읽다 보면 태생적으로 무질서하고 불합리한 세상에 질서와 합리성을 부여하려는 그 분의 열망이 느껴지곤 했습니다.”
269p : “모든 플레이어는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게임 중에는 자신이 들고 있는 카드에만 온 정신을 쏟는다 해도, 그 결과는 결코 독립적일 수 없다(세상만사가 다 그렇다!). 그러므로 최선의 결과를 얻으려면 족보에 연연하지 말고 플레이어들끼리 주고받는 영향을 분석해야 한다. ”
274p : “대부분의 수학자들은 증명이 가능한 것을 증명하는데, 노이만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증명했다.”
(옮긴이의 말이지만) 312p : ‘합리적인’ 사람이 반드시 ‘양심적인’ 사람일 필요는 없다.
리브
“ 경제학자들의 냉담한 반응에도 불구하고, 노이만의 '일반적 경제균형의 모형'은 경제학계에 일대 혁명을 불러일으켰다. 노이만의 논문에 자극받은 수학자들은 너나 할 것 없이 경제 분야로 뛰어들어 암울했데 과학에 새로운 방법을 적용하기 시작했고, 1950년대에는 고정점 정리로부터 경제학의 핵심적 결과가 줄줄이 증명되었다. 드디어 수리경제학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 20세기 가장 혁명적인 인간, 그리고 그가 만든 21세기』 p.280, 아난요 바타차리야 지음, 박병철 옮김
문장모음 보기
메이플레이
노이만은 불가능하다고 여겨졌던 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인간의 막연한 욕망과 편애적 성향에 숫자를 할당하는 엄밀한 방법을 개발한 것이다.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 20세기 가장 혁명적인 인간, 그리고 그가 만든 21세기』 299쪽, 아난요 바타차리야 지음, 박병철 옮김
문장모음 보기
누구
게임이론은 인류 역사상 가장 “무질서하고 비이성적이었던” 시기에 복잡다단한 현실 세계의 문제를 깔끔한 수학 논리로 해결하고 싶은 노이만의 열정에서 탄생했다.
『미래에서 온 남자 폰 노이만 - 20세기 가장 혁명적인 인간, 그리고 그가 만든 21세기』 p.264, 아난요 바타차리야 지음, 박병철 옮김
문장모음 보기
가리봉탁구부
“ 기술 회사들은 온라인 광고와 시장, 입찰 시스템, 우선 제품 선별 알로리듬 등을 개발하고 정부의 규제보다 앞서 나가기 위해 최고 수준의 게임이론가를 고용해왔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유용한(그리고 수익성 있는) 응용 분야는 '경매 설계 auction design'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