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믐북클럽] 10.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3> 읽고 사유해요

D-29
그믐북클럽 10기를 모집합니다! 그믐북클럽에서는 그믐이 엄선한 좋은 책을 끝까지 읽고 질문에 대답하며 사유하는 힘을 기르실 수 있습니다. 그믐에서 추천하는 책을 무료로 받아 함께 읽으며, 깊이 있고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기 원하시는 독자 20명을 초대합니다. 그믐북클럽이 열 번째로 선정한 책은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3>(안보윤, 강보라, 김병운, 김인숙, 신주희, 지혜, 김멜라, 2023, 북다)입니다. 이제까지 그믐북클럽에서는 ‘추석 특집’ 제외하고는 소설을 읽은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이제 그믐북클럽이 10기를 맞이했는데요, 10기는 2023년을 마무리하는 그믐북클럽이기도 해요. 그래서 여태껏 선정하지 않았던 ‘소설’을 읽고 다 함께 올 한 해를 차분히 정리하면 어떨까 싶었습니다. ‘이효석’이라는 이름 많이 들어보셨죠? 교과서에 수록되어서 우리가 한 번은 읽어봤을 단편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그 작가에요. 이효석문학상은 “문학적 사유”를 발견하게 하는 이효석 작가의 문학 정신을 기리기 위해 시작했어요. 이효석문학상은 중견이나 신인 소설가 상관없이 수상작을 선정해요. 그 해에 나온 단편소설 중에서 최고의 문학적 성취를 이룬 작가에게 상을 수여하고자 하는 취지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수상작가 목록을 보시면 요즘 떠오르는 작가도, 이미 많이 알려진 유명 작가도 발견하실 수 있어요. 수상작가들 중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이순원, 성석제, 윤대녕, 구효서, 정지아, 김애란, 윤고은, 김중혁 등이 있습니다. 최근 수상작가로는 권여선, 장은진, 최윤, 이서수 그리고 김멜라 작가가 있어요. 제24회 이효석문학상은 13편 예심작 중 6편을 최종적으로 선정했고 대상 수상작은 안보윤 작가의 작품 ‘애도의 방식’입니다. 이번 그믐북클럽에는 올해 수상작가인 안보윤, 강보라, 김병운, 김인숙, 신주희, 지혜 총 여섯 분이 오셔서 참여해주실 예정이에요. 그러니 작품에 대한 궁금한 점 또는 작가님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마음껏 나눠주세요. 작가님과 같이 이야기 나눠요 :) 12월 한 달 동안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3> 천천히 읽으며 2023년도 끝을 좋은 문학책 한 권으로 마무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믐북클럽에 당첨되신 분들에게는 북다 출판사에서 책을 보내 드립니다. 그믐북클럽 10기 함께해요!
● 책 소개 ●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3>(안보윤, 강보라, 김병운, 김인숙, 신주희, 지혜 , 김멜라 / 북다 / 2023) ‘문학적 사유’를 발견하게 하는, 가산(可山) 이효석 작가의 문학정신을 기리는 명실상부 가장 권위 있는 문학상인 이효석문학상의 수상작품집이 올해부터 교보문고의 새로운 출판 브랜드 ‘북다’에서 출간된다. 제24회째를 맞이하는 이효석문학상 선정은 심진경(문학평론가), 이경재(문학평론가), 정이현(소설가), 박인성(문학평론가)이 심사위원단이 되어 진행되었다. 2022년 6월부터 2023년 5월까지 기성 문예지 및 웹진에 발표된 작품을 대상으로 심사한 결과, 강보라 「뱀과 양배추가 있는 풍경」, 김병운 「세월은 우리에게 어울려」, 김인숙 「자작나무 숲」, 신주희 「작은 방주들」, 안보윤 「애도의 방식」, 지혜 「북명 너머에서」가 최종심에 올랐고, 심사위원의 만장일치로 안보윤의 「애도의 방식」을 제24회 이효석문학상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3 - 애도의 방식문학적 사유를 발견하게 하는, 가산 이효석 작가의 문학정신을 기리는 권위 있는 문학상인 이효석문학상의 수상작품이 북다에서 출간된다. 심사위원의 만장일치로 안보윤의 「애도의 방식」을 제24회 이효석문학상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하였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 신청안내 ● - 모집 기간: 11월 20일(월) ~ 11월 30일(목) 오후 6시까지 (*11월 30일 오후 6시까지 추가 정보 입력 및 참여 신청 버튼 누른 자에 한함) - 모집 인원 : 20명 + a (제공 가능한 책의 숫자가 한정되어 20분에게 증정합니다. 개인적으로 책을 구매하고 북클럽에 참여하시는 것도 대환영입니다. 책을 받지 않고, 북클럽에 참여하실 분들은 ‘참여 신청’만 하시면 됩니다.) - 모집 대상 • 바쁘고 복잡한 연말, 문학책으로 2023년 한 해를 차분하게 마무리하고 싶으신 분 • 한국문학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접하고 작가들과 ‘직접’ 이야기 나누고 싶으신 분 • 이번 기회에 여러 단편소설을 읽으며 한국 단편소설과 한국 사회의 흐름을 읽어내고 싶은 분 • 그믐북클럽이 던지는 질문에 답하며 함께읽기를 경험하고 싶은 분 -신청 방법 ① 온라인 모임 플랫폼 ‘그믐’에 회원 가입하기 ② [모집 중]에서 [그믐북클럽] 10.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3> 읽고 사유해요 ‘참여 신청’ 하기 ③ 참여 신청 버튼 누른 후 ‘추가 정보 입력’ 클릭하여 정보 작성 및 제출 * ‘참여 신청’ 은 필수! ‘추가 정보 입력’은 책이 필요하신 분들만!
@그믐클럽지기 안녕하세요! 추가 정보 입력 란은 어디 있나요?
안녕하세요 :) 추가정보 입력하기 버튼이 보이지 않는데,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 활동안내 ● • 그믐과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3>을 함께 읽고 모임지기의 질문에 답변을 남겨주세요. • 모임지기가 던지는 질문 중 최소 5개 이상의 질문에 답글을 남기며 대화에 참여합니다. • 활동 기간 중 모임에 관한 소식을 그믐 레터(이메일)와 문자로 안내 드립니다. • 모든 질문에 답글을 달아 주신 분들께는 활동 기간이 끝난 후 ‘그믐북클럽 수료증’을 발급해드립니다. - 활동 기간: 12월 1일(금) ~ 12월 29일(금) 29일간 *당첨자 발표일: 12월 1일 (문자 및 이메일 개별 안내 후 기재한 주소지로 1일부터 순차적으로 발송 예정) * 모든 신청자에게는 그믐 알림과 이메일로 독서모임 시작을 알려드립니다. ※ 모임에서 나눈 이야기는 광고 소재나 콘텐츠 제작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궁금한 사항은 ‘모임 전 수다’ 아래 대화 창에 남겨 주세요.
@bookulove @eleje 안녕하세요, 그믐클럽지기입니다. 곧 [추가 정보 입력] 버튼이 생성될 예정입니다! 생성되면 댓글로 바로 알려 드릴게요. 감사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불편을 끼쳐드려서 죄송합니다. 그믐북클럽 10기 신청하는 구글폼 링크도 먼저 공유드립니다. https://forms.gle/MRCznugRQQpiJfhR6
확인하고 제출했어요. 감사합니다🥰
신청했습니다. 이번 책 도 많은 기대가 되네요:)
알려주신 링크로 신청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신청했습니다! 구글폼 링크 처음 해보는데 편하게 되어 있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그믐클럽지기님께서 올려주신 구글폼으로 제출했습니다.
신청했습니다!
구글폼까지 작성 완료했습니다. 신청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2019년부터 이효석 문학상 작품집을 챙겨서 읽고 있습니다. 개인적 감상으로는 소외된 곳을 향한 시선으로 쓴 글에 주목한다고 느꼈어요. 올해 작품집은 어떤 내용일지 기대하며 참여 신청합니다!
화제로 지정된 대화
신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별다방좋아 님도 구글폼 신청 확인했습니다. @delispace 님 구글폼 신청 해주셨는데, 이 모임에서 [참여 신청]도 눌러주셔야 신청이 완료됩니다. 감사합니다!
앗.. [참여신청]도 눌렀습니다. 아직은 미숙하네요. 고맙습니다!
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을 사두고는 아직 못 읽었는데, 이번 기회에 같이 읽고 이야기 나누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참여신청완료
좋은 작품 잘 읽고 분석해 저도 이효석 문학상 입상하고 싶습니다
작성
글타래
화제 모음
지정된 화제가 없습니다
[책 나눔 이벤트] 지금 모집중!
[책증정 ]『어쩌다 노산』 그믐 북클럽(w/ 마케터)[책 증정] <고전 스캔들> 읽고 나누는 Beyond Bookclub 5기 [책 증정] [박소해의 장르살롱] 14. 차무진의 네 가지 얼굴 [책증정] 페미니즘의 창시자, 프랑켄슈타인의 창조자 《메리와 메리》 함께 읽어요!
💡독서모임에 관심있는 출판사들을 위한 안내
출판사 협업 문의 관련 안내
그믐 새내기를 위한 가이드
그믐에 처음 오셨나요?[그믐레터]로 그믐 소식 받으세요중간 참여할 수 있어요!
🎯"우리 골목을 광장으로 만드는 법" 떠오르는 책을 추천해주세요!
[성북구립도서관] 2024년 성북구 비문학 한 책을 추천해주세요. (~5/12)
<장르살롱>이 시즌2로 돌아왔다!
[책 증정] [박소해의 장르살롱] 14. 차무진의 네 가지 얼굴
세계적 사상가 조너선 하이트의 책, 지금 함께 읽을 사람 모집 중!
[책걸상 '벽돌 책' 함께 읽기] #05. <나쁜 교육>[그믐북클럽Xsam] 15. <바른 마음> 읽고 답해요
이 계절 그리고 지난 계절에 주목할 만한 장편소설 with 6인의 평론가들
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네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세 번째 계절 #1다음 세대에도 읽힐 작품을 찾는 [이 계절의 소설] 세 번째 계절 #2
직장인이세요? 길 잃은 직장인을 위한 책들 여기 있어요.
[김영사/책증정] 천만 직장인의 멘토 신수정의 <커넥팅> 함께 읽어요![김영사/책증정] 《직장인에서 직업인으로》 편집자와 함께 읽기[직장인토크] 완생 향해 가는 직장인분들 우리 미생 얘기해요! | 우수참여자 미생 대본집🎈[생각의힘] 어렵지 않아요! 마케터와 함께 읽기 《커리어 그리고 가정》
어서 오세요. 연극 보고 이야기하는 모임은 처음이시죠?
[그믐연뮤클럽의 서막 & 도박사 번외편] "카라마조프 가의 형제들: 이반과 스메르자코프"[그믐밤] 10. 도박사 3탄, 까라마조프 씨네 형제들@수북강녕
💌 여러분의 마지막 편지는 언제인가요?
[책 증정] 텍스티와 함께 『편지 가게 글월』 함께 읽어요![그믐밤] 6. 편지 읽고, 편지 쓰는 밤 @무슨서점[이 편지는 제주도로 가는데, 저는 못가는군요](안온북스, 2022) 읽기 모임
🍵 따스한 녹차처럼 깊이 있는 독후감
종의 기원(동서문화사)브로카의 뇌도킨스, 내 인생의 책들코스믹 컨넥션
딱 하루, 24시간만 열리는 모임
[온라인 번개] ‘책의 날’이 4월 23일인 이유! 이 사람들 이야기해 봐요![온라인 번개] 2회 도서관의 날 기념 도서관 수다
🌸 봄에 어울리는 화사한 표지의 책 3
[책증정/굿즈] 소설 《화석을 사냥하는 여자들》을 마케터와 함께 읽어요![책 증정] 블라섬 셰어하우스 같이 읽어 주세요최하나 작가와 <반짝반짝 샛별야학>을 함께 읽어요.
<이 별이 마음에 들어>김하율 작가가 신작으로 돌아왔어요.
[책증정 ]『어쩌다 노산』 그믐 북클럽(w/ 마케터)[그믐북클럽] 11. <이 별이 마음에 들어> 읽고 상상해요
줌으로 함께 책 이야기하고 싶은 분들은 여기로 👇
함께 책 이야기 해봐요!
모집중
내 블로그
내 서재